$\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8 한국교육종단연구 -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 : 10년 주기 코호트 간 비교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18 Educational Experiences and Outcome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 Comparison of Two 10-year Cycle Cohor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남궁지영
참여연구자 김혜자 , 박경호 , 송승원 , 김양분 , 정민주 , 최유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882
과제고유번호 110501373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한국교육종단연구2005.한국교육종단연구2013.코호트 간 비교.교육격차.학업성취.고교진학.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05.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2013.comparison between cohorts.educational gap.academic achievement.entering high school.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82

초록

본 연구는 지난 10년간 추진되어온 다양한 교육정책의 변화 속에서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중학생의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대표적인 가정배경 변수인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와 고등학교 유형별 진학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난 10년간 어떻게 변화되었으며,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외에도 이에 영향을 미친 학생 및 학교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함으로써, 가정배경에 따라 발생하는 학업성취도 격차와 고등학교 유형별 진학 격차를 완화하

Abstract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stablish effective measures to support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growth and development by comparing changes of middle school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and outcomes for the last ten years while the government has been implementing diverse educat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7
  • 4 연구의 제한점 ... 30
  • Ⅱ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 변화 양상 ... 33
  • 1 연구문제 ... 35
  • 2 선행연구 분석 ... 36
  • 3 분석 방법 ... 48
  • 4 분석 결과 ... 51
  • 5 요약 ... 115
  • Ⅲ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중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변화 ... 119
  • 1 연구문제 ... 121
  • 2 선행연구 분석 ... 124
  • 3 분석 방법 ... 127
  • 4 분석 결과 ... 134
  • 5 요약 및 논의 ... 142
  • Ⅳ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중학생의 고등학교 유형별 진학에 미치는 영향력의 변화 ... 145
  • 1 연구문제 ... 147
  • 2 선행연구 분석 ... 149
  • 3 분석 방법 ... 153
  • 4 분석 결과 ... 165
  • 5 요약 및 논의 ... 179
  • Ⅴ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183
  • 1 요약 ... 185
  • 2 정책적 제언 ... 190
  • 참고문헌 ... 203
  • Abstract ... 213
  • 부 록 ... 221
  • 부록 1: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 변화 양상 ... 223
  • 부록 2: 교과별 CREM 모형 분석 결과 ... 285
  • 끝페이지 ... 289

표/그림 (6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