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과목 운영 현황 조사
Survey on the Current Status of Integrated Science and Integrated Social Studies According to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안유민
참여연구자 김현정 , 박주현 , 장의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0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69
과제고유번호 110501331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69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과목의 운영 현황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현장 안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사회 및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통합과목의 첫 학기 편성·운영 실태를 조사하였으며,이와 관련한 교사의 인식과 지원에 대한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 였다. 또한 통합과학과 통합사회를 지도하는 교사 8인의 통합과목 수업을 관찰하여 이전에 비해 달라진 수업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합과학의 편성

Abstract

This research intended to examine the current state of integrated subjects such as integrated science and integrated social studies, wiiich were newly introduced i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s a cone subject for high school students with a focus on identifying teachers' perceptions abou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 요약 ... 5
  • 목차 ... 7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9
  • I 서론 ... 1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2
  • 2. 주요 연구 내용 ... 13
  • 3. 연구 방법 ... 14
  • II 선행 연구 분석 ... 16
  • 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통합과목의 도입 ... 17
  • 2. 교육과정 실행 양상 이해를 위한 수업 관찰 및 분석 ... 20
  • III 고등학교 통합과목 편성·운영 실태 ... 23
  • 1. 통합과학 편성·운영 실태 분석 ... 24
  • 2. 통합사회 편성·운영 실태 분석 ... 39
  • IV 고등학교 통합과목 수업의 특징 ... 57
  • 1. 통합과학 수업의 특징 ... 58
  • 2. 통합사회 수업의 특징 ... 73
  • V 요약 및 제언 ... 109
  • 1. 연구 요약 ... 110
  • 2. 정책 제언 ... 113
  • 참 고 문 헌 ... 117
  • ABSTRACT ... 121
  • 끝페이지 ... 123

표/그림 (5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