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교실 수업에서의 학생평가 방안: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
Classroom Assessment Methods for Enhancing Students’ Core Competencies: Focusing on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정우
참여연구자 구남욱 , 이인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31
과제고유번호 1105011792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31

초록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처음으로 총론에 핵심역량이 제시되었으며,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함께 학교교육에서 핵심역량은 점차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에게는 단편적인 지식을 많이 알고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교실수업이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실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핵심역량의 함양을 위해서는 평가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학교교육에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ssessment methods that can improve students' core competencies in the classroom. This study suggests the assessment methods of classroom-based core competencies, as focusing on communication and social competencies proposed by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가. 연구의 필요성 ... 21
  • 나.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 24
  • 다. 연구의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28
  • 가.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을 위한 이론적 탐색 ... 28
  • 나.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 추출 ... 28
  • 다. 의사소통 역량 및 공동체 역량의 평가 현황과 요구 분석 ... 29
  • 라.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 신장을 위한 교실수업에서의 학생평가 방안 ... 29
  • 마.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 연구와 정책 방향 ... 29
  • 3. 연구 방법 ... 29
  • 가. 문헌 연구 ... 29
  • 나. 전문가협의회 ... 30
  • 다. 델파이조사 ... 30
  • 라. 설문조사 ... 31
  • 마. 면담 ... 31
  • Ⅱ 교실수업에서의 핵심역량 평가 방안 마련을 위한 이론적 탐색 ... 33
  • 1. 교실수업에서의 학생평가 ... 35
  • 가. 교실평가의 의미와 특징 ... 35
  • 나. 교실평가의 최근 동향 ... 36
  • 2. 역량 기반 교육과정과 학생평가 ... 38
  • 가. 핵심역량의 의미와 특징 ... 38
  • 나. 핵심역량과 2015 개정 교육과정 ... 42
  • 다. 2015 개정 교육과정과 학생평가 ... 43
  • Ⅲ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47
  • 1. 평가요소 추출 방안 ... 49
  • 2. 의사소통 역량의 평가요소와 교과 교육과정 ... 53
  • 가. 의사소통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53
  • 나. 2015 개정 국어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의사소통 역량 ... 62
  • 3.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와 교과 교육과정 ... 66
  • 가. 공동체 역량의 의미와 평가요소 ... 66
  • 나. 2015 개정 국어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공동체 역량 ... 78
  • Ⅳ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의 평가 현황 및 요구 분석 ... 83
  • 1. 국내외 교실 수준에서의 평가 사례 분석 ... 85
  • 가. 국내 사례 분석 ... 85
  • 나. 국외 사례 분석 ... 98
  • 다. 시사점 ... 110
  • 2. 의사소통 역량과 공동체 역량에 대한 교사 인식과 평가 요구 분석 ... 111
  • 가. 교사 설문조사 개요 ... 111
  • 나. 응답 결과 ... 114
  • 다. 시사점 ... 133
  • Ⅴ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학생평가 방안과 예시 자료의 개발 ... 135
  • 1.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의 기본 방향과 절차 ... 137
  • 가. 교실 수준에서의 핵심역량 평가 방향 ... 137
  • 나. 평가도구 개발 절차 ... 138
  • 다. 개발 단계별 고려 사항 ... 142
  • 라. 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평가도구의 점검 ... 145
  • 2. 예시 평가 자료: 국어과와 사회과를 중심으로 ... 147
  • 가. 국어과 예시 평가 자료 ... 148
  • 나. 사회과 예시 평가 자료 ... 180
  • 3. 예시 평가 자료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시사점 ... 199
  • 가. 국어과 ... 199
  • 나. 사회과 ... 208
  • Ⅵ 요약 및 제언 ... 213
  • 1. 요약 ... 215
  • 2. 제언 ... 220
  • 참 고 문 헌 ... 237
  • ABSTRACT ... 249
  • 부 록 ... 253
  • [부록 1] 의사소통 역량 1차 델파이조사 결과 ... 255
  • [부록 2] 의사소통 역량 2차 델파이조사 결과 ... 262
  • [부록 3] 공동체 역량 1차 델파이조사 결과 ... 267
  • [부록 4] 공동체 역량 2차 델파이조사 결과 ... 277
  • [부록 5] 의사소통 역량의 평가요소와 국어과 성취기준의 연계 ... 279
  • [부록 6] 의사소통 역량의 평가요소와 사회과 성취기준의 연계 ... 282
  • [부록 7]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와 국어과 성취기준의 연계 ... 284
  • [부록 8] 공동체 역량의 평가요소와 사회과 성취기준의 연계 ... 286
  • [부록 9] 국내 학교(A~C중학교) 방문 조사 면담 질문지 및 면담 기록 ... 289
  • [부록 10] 캐나다 관련 기관 및 학교 방문 조사 면담 기록 ... 295
  • [부록 11] 예비조사 설문지 ... 302
  • [부록 12] 본 조사 설문지 ... 307
  • [부록 13]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질문지 ... 316
  • 끝페이지 ... 320

표/그림 (7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