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고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방안 : 수학, 영어 교수학습 지원 전략 개발을 중심으로
Educational Support for Low-Performing Students in General High Schools : Focusing on Developing the Support Strategies for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and Englis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노원경
참여연구자 박지선 , 오택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76
과제고유번호 110501220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76

초록

본 연구는 일반고 수학, 영어교과학습부진학생을 대상으로 2년에 걸친 연구의 2차 연도 연구이다. 1차 연도 연구(2016년)에서는 일반고의 전반적인 교수학습 환경을 비롯하여 수학, 영어교과학습부진학생의 어려움, 원인, 요구 등 실태와 현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1차 연도 실태 및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수학, 영어교과학습부진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지원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그림 1] 참조).

❏ 일반고 수학, 영어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전략의 도출
맞춤법검사기 결과

Abstract

The present study is the second-year portion of a two-year investigation on students who performlowin math and/or English in general high schools. While the first-year study (2016) mainly looked at the overall teaching and learning conditions of general high schools and the current status of math 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4
  • 3. 연구 방법 ... 26
  • Ⅱ 일반고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전략의 이론적 탐색 및 현황 분석 ... 41
  • 1. 일반고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전략 선행 연구 분석 ... 43
  • 2. 일반고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전략 현황 분석 ... 46
  • 3. 1차년도 연구 결과 요약 ... 49
  • 4. 시사점 ... 51
  • Ⅲ 일반고 수학, 영어 교과 학습부진학생 정서·동기·학습행동 지원 전략 개발 ... 55
  • 1. 요구분석 ... 57
  • 2.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 65
  • 3. 수학, 영어 교과 학습부진학생 정서·동기·학습행동 지원 전략 도출 ... 81
  • Ⅳ 일반고 수학 교과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전략 개발 ... 97
  • 1. 요구분석 ... 100
  • 2. 수학 교수학습 자료 개발 ... 114
  • 3. 수학 교과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전략 도출 ... 136
  • Ⅴ 일반고 영어 교과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전략 개발 ... 167
  • 1. 요구분석 ... 170
  • 2. 영어 교수학습 자료 개발 ... 184
  • 3. 영어 교과 학습부진학생의 교수학습 지원 전략 도출 ... 199
  • Ⅵ 일반고 수학, 영어 교과 학습부진학생 교수학습 지원 종합 방안 ... 235
  • 1. 학교 안 차원의 지원 종합 방안 ... 241
  • 2. 학교 밖 차원의 지원 종합 방안 ... 253
  •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267
  • 1. 요약 ... 269
  • 2. 정책 제언 ... 277
  • 참 고 문 헌 ... 315
  • ABSTRACT ... 321
  • 부 록 ... 325
  • [부록 1] ➊ 수학 ➋ 영어 교사 면담 및 수업 성찰지 ... 327
  • [부록 2] ➊ 수학 ➋ 영어 ➌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학생 면담지 ... 332
  • [부록 3] ➊ 수학 ➋ 영어 교과 학습에 대한 학생 설문지 ... 336
  • [부록 4] 정서·동기·학습행동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347
  • [부록 5]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교사 매뉴얼 및 학생 활동지(예시) ... 348
  • [부록 6]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검증 질문지 ... 361
  • [부록 7] 수학과 학생 진단평가지 ... 366
  • [부록 8] 수학과 학생용 학습 자료(예시) ... 369
  • [부록 9] 수학과 교사용 안내 자료(예시) ... 371
  • [부록 10] 수학과 멘토링 협력학습 자료 - 멘토 및 교사용(예시) ... 373
  • [부록 11] 수학과 멘토링 협력학습 자료 – 멘티용(예시) ... 377
  • [부록 12] 수학과 교수학습 자료 내용타당도 검증 질문지 ... 381
  • [부록 13] 영어과 기초 학습 자료(예시) ... 392
  • [부록 14] 영어과 학습 전략 자료(예시) ... 393
  • [부록 15] 영어과 교수학습 자료 내용타당도 검증 질문지 ... 395
  • 끝페이지 ... 400

표/그림 (6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