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태은
|
참여연구자 |
오상철
,
박태준
,
우연경
,
권서경
,
김영빈
,
서덕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2382 |
과제고유번호 |
1105012205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9-06-15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82 |
초록
▼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학교에서의 삶의 과정과 경험을 성장의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학습부진학생들은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또한 향후 수집될 4년간의 누적된 자료를 기반으로 학습부진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결정적인 지원 요소와 환경 조성의 핵심적 요인을 탐색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지도지원 방안 및 관련 정책에 대한 장기적 차원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국가 기초학력 보장정책의 새로운 방향과 대안적 방법을 모색하는데 이차적인 목적이 있다.
기본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학교에서의 삶의 과정과 경험을 성장의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학습부진학생들은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또한 향후 수집될 4년간의 누적된 자료를 기반으로 학습부진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결정적인 지원 요소와 환경 조성의 핵심적 요인을 탐색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지도지원 방안 및 관련 정책에 대한 장기적 차원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국가 기초학력 보장정책의 새로운 방향과 대안적 방법을 모색하는데 이차적인 목적이 있다.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성장에 대한 관찰은 많은 시간과 인내를 요구하는 것이며, 특히 학습부진학생들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학습부진학생들의‘교육을 받을 권리’와 맞물려 고려할 때, 이들의 성장과정을 이들의 속도와 시선에 맞추어 묵묵히 따라가며 분석하는 연구는 많은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 연구의 구조 및 내용
본 연구는 질적연구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하되, 연구 참여자 선정과 연구 진행과정에 대한 협조의 가능성, 학습부진의 원인을 과학적 근거에 입각하여 찾아낼 수 있는 시점과 더불어 예방적 차원의 노력을 검토할 수 있는 시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 또한 종단 연구의 기간으로 최소한의 의무교육이 이루어지는 초 중학교의 시기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되, 보다 경제적이며 효율적인 종단연구 기간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에 1차년도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5학년, 중학교 1학년의 학습부진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작하여, 이들이 각각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학년이 되는 총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로 설계하였다. 따라서 1차년도(2017년)부터 3차년도(2019년) 연구까지는 연구의 이론적 모형을 검토하고 종단적 자료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는 기초연구의 성격으로 진행하며, 4년간의 자료가 모두 수합되는 4차년도(2020년) 연구에서는 종합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 구체적인 방안과 전략을 마련하는 정책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4년 연구의 첫 시작인 1차년도(2017년)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선정, 관찰 도구와 심층 면담 도구 개발 및 예비조사를 통해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질적 종단연구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후 질적 종단 연구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본 조사의 방향과 기준, 조사 방법 및 분석 틀을 완성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연구 설계를 위한 예비조사까지의 연구결과를 다루고 있으며, 2017년 11월부터 12월 사이에 실시되는 1차 본 조사에 대한 분석 결과는 2차 연도 연구에서 제시될 예정이다. 따라서 1차 연도 연구는‘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대한 이론적 모형’, ‘학습부진학생의 성장과정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 ‘예비조사 실시 및 분석 결과’, ‘본 조사 실시 계획’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대한 관점 및 이론적 모형
연구를 시작하면서 학습부진의 개념 및 특징을 재탐색하고, 초 중학교 학습부진학생들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의 의미와 특성 및 학습부진학생의 성장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살펴봄으로써 연구의 이론적 모형을 다음과 같이 정립하였다.
■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
본 연구는 종단적 질적 사례연구를 주된 방법으로 사용하였으며, 변인탐색을 위한 사전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연구의 핵심 질문과 세부 질문을 확정하였다.
• 연구의 핵심 질문과 세부 질문
본 연구의 핵심 질문은 연구의 목적에서 밝히고 있는바와 같이“학습부진학생은 성장하고 있는가?”이다. 이 핵심 질문은“학습부진학생은 어떻게 성장하였는가?”와 같은 질문으로 파생된다. 연구의 관점과 근거 및 선행 연구 분석 결과들을 종합하여 파생되는 핵심 질문들을 도출하였으며, 연구의 핵심 질문은 연구 참여자(초3, 초5, 중1)에 따라 시기별 핵심 질문, 핵심 주제, 주된 자료수집 내용으로 재정리하였다.
• 연구 참여자 선정 및 연구 윤리상의 쟁점
본 연구의 참여자는 변인 탐색, 예비조사, 본 조사에 걸쳐 총 3번 선정된다. 변인 탐색을 위해 계획한 연구 참여자는 총 9명이었으나 실제 선정된 대상은 3개 학교의 총 16명(초 3:9명, 초5: 5명, 중1: 2명)이었으며, 예비조사에서는 18명을 계획하였으나 총 37명(초3: 7명, 초5: 12명, 중1: 18명)이었고, 본 조사에서는 45명(초3: 15명, 초5: 15명, 중1: 15명)을 연구 대상으로 계획하고 있다.
한편, 본 연구는 초·중학교 학생들 중에서도 특히 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연구가 계획되는 시작 시점부터 연구 윤리에 대한 많은 논의가 진행되어왔다. 연구 진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구 윤리 상의 쟁점들을 추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탐색과 노력 및 연구 윤리와 관련하여 수정한 연구 수행 방법의 세부적인 내용들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 자료 수집 방법
본 연구의 자료 수집 방법은 기초 자료 수집 도구, 관찰 도구, 면담 도구로 구성된다. 먼저, 기초자료수집을 위한 도구로는 학습역량검사(어휘력, 수리력, 기억력), 학습자 특성검사(자아개념, 학교 적응,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자기조절 학습전략), 정서 행동 환경검사(정서: 학습의지, 분노, 불안, 행동: 학습관리, 행동 조절, 환경: 가정환경, 교우관계, 교사 지지)를 활용하였으며, 관찰 도구는 특정한 장면 혹은 수업 시간 동안의 관찰 대상 학생의 행동을 최대한 완전하게 서술하는 방식의 일화 기록지를 활용하였다. 면담 도구는 학생, 교사, 학부모 면담 틀로 구성하였으며, 대상별 면담 질문을 제시하였다.
■ 예비조사 실시 및 분석 결과
예비조사는 연구 설계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연구 절차와 자료 수집 도구 및 분석 틀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예비조사 참여자는 3개 초등학교와 2개 중학교에서 선정되었다. 학교장 및 교사들과의 사전협의를 통해 각 학교의 여건과 분위기를 고려하여 연구 참여에 대한 동의가 이루어졌으며, 기초 순검사 실시와 함께 예비조사가 시작되었다.
수업관찰은 학교의 여건에 따라 2-3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초등학교는 되도록 하루 일과 전반을, 중학교는 국, 영, 수교와 수업 위주로 관찰하였다. 교사 면담은 수업관찰이 진행되는 일정 중 담당교사의 일정이 가능한 시간에 진행하였으며, 학생 면담은 수업관찰이 틀 차부터 진행하였다. 학부모 면담은 기초 순검사 결과의 프로파일이 완성된 이후에 진행하였으며, 연구자가 직접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을 제공하면서 학생의 학교 밖 생활과 가정에서 나타내는 특성 및 학부모와의 관계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1회의 조사에 불과한 예비조사의 단계에서는 학습부진학생의‘성장’을 담아낼 수는 없었기 때문에 37명의 연구 참여자들에 대한 특성을 전반적으로 분석한 후, 일부 드러나는 경향성을 정리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조사에 참여한 학습부진학생들 중 학습역량검사를 실시한 초등학교 3학년,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대부분 학습역량 수준이 매우 낮은‘고위험’ 또는‘위험’ 수준에 해당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모든 교과에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쓰기 능력’에서의 문제가 수업 관찰 결과를 통해 빈번하게 확인되었으며, 예비조사에 참여한 37명의 학습부진학생들 중 8명을 제외한 29명 학생들은 분노 및 불안 점수가 상당히 높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특히 불안의 정도가,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은 특히 분노의 점수가 높은 경향성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지원 전략에 대한 시사점과, 향후 본 조사 실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본조사 실시 계획
최종적으로 향후 4년간 종단연구에 참여하게 될 대상자는 초등학교 5개교(대도시 1개교, 중소도시 3개교, 읍면지역 1개교)에 재학 중인 3학년과 5학년 학생 각 15명, 중학교 3개교(대도시 1개교, 중소도시 2개교)의 1학년 학생 15명이다. 학교급이 전환되는 시점인 2019년, 2020년에는 연구 참여 학교의 수에 변화가 예상되며, 연구 참여 학생이 새롭게 진학하는 학교의 협조와 동의 절차가 추가로 진행될 것이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This study seeks to collect multifaceted empirical data related to underachieving students’ experience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from the perspectives of their learning and growth. By continuously tracking the target participants using qualitative approaches, this study investigates factor
This study seeks to collect multifaceted empirical data related to underachieving students’ experience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from the perspectives of their learning and growth. By continuously tracking the target participants using qualitative approaches, this study investigates factors associated with both academic and environmental elements that are crucial to helping the underachievers overcome various obstacles they face in educational settings. Based on longitudinal data on each participant’s case to be accumulated over the next four years, we ultimately aim tosearch for answers to an overarching research question: do underachievers show growth and improvement in learning?
As part of a four-year long longitudinal case study, this report presents an overall structure of the research design and findings of the preliminary study conducted during the first year. In the preliminary study, we focused on examining the adequacy of the research design in terms of sample selecti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research instruments and data collection methods. Furthermore, findings of the preliminary study conducted this year disseminate decisive evidence that lead us to set direction and standards for following years’ research through completion of the data collection plans and development of data analysis framework. It must be noted that the findings of the main study will be included in the 2nd year research report as the main data collection phase is carried out in November and December 2017.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are consisted of 3rd & 5th grade elementary school, and 1st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first pilot study phase, we investigated 16 students’ cases to extract the initial variables and specify the interview questions.
In the preliminary study phase, 36 students were involved and we are planning to look at 45 students’ cases in the main study. For the next three years, we will continue tracking their progresses until they advance to 6th grade elementary school, 2nd yearmiddle school, and 1st year high school.
This 1st year report is organised into six chapters as following:
Chapter I of this paper presents brief introduction of this study by stating research gaps and rationales behind the need for this longitudinal case study on underachievers in Korea. Claiming the needs to fill the current research gaps, we clearly presented the aims and research methodology of this study.
Chapter II discusses the theoretical framework on the underachievers’ growth and improvement in learning. We first defined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the underachievers from theoretical perspective based on the findings from previous studies.
Specifically, this chapter discussed the ways in which underachievers show growth are theoretically explained, with potential factors that have significant effect on such phenomenon. Based on these systematic reviews on theoretical background, we have established a theoretical model constructed with three factors (school, family, and policy) that have influence on underachievers’ growth process.
Chapter III presents the overall research design of this four year project with specific descriptions of the target participants, research questions, and research methods. In responding to the research questions, we used qualitative approaches using classroom observations and interviews as main research methods. For analysis, we used aframework that is largely categorized as personal characteristics, classroom situation, and environment, which are developed based on the evidences collected from the initial pilot study. In addition, the process of selecting target participants and relevant ethical considerations are also thoroughly discussed.
Chapter IV presents the process and findings of the preliminary study that is carried out with the sample participants. Findings and implications of the preliminary study are presented largely into two sections. Firstly, we provided detailed cases of 9 individual sample participants to show an in-depth analysis of their behaviour and perceptions. Secondly, we asserted a number of implications about the structure of the research and particular methods that require further improvement in the main study.
Specifically, we examined the adequacy of the theoretical model and the specific questions we initially constructed in Chapter II to introduce a new revised model and questions. Further implications are also asserted in terms of supporting underachievers’ growth in the following years’ study, and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plans.
Chapter V provides detailed plans of the main study which are being commenced in November 2017. Careful considerations on the data collection procedure and data analysis plans are illustrated to provide overall picture of the follow-up plans of this longitudinal study.
Finally Chapter VI presents the summary of this research with relevant policy implications. Based on the discussions on the findings of the preliminary study, we presented a three-year road map to support the underachievers to overcome the difficulty in both inside and outside the classroom through policy reforms. With this in mind, we asserted three implications for policy reforms in terms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llocation of teacher personnels, and personal academic management system particularly targeted for the underachievers.
(출처 : ABSTRACT 27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9
- Ⅱ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대한 이론적 배경 ... 39
- 1. 학습부진의 개념 ... 41
- 2.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 44
- 3.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의미 ... 46
- 4.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 52
- 5.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영향 요인 ... 56
- 6.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이론적 모형 ... 64
- Ⅲ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 ... 71
- 1. 연구 설계의 근거 ... 73
- 2. 연구의 핵심 질문과 세부 질문 ... 80
- 3. 연구 참여자 선정 방법 ... 95
- 4. 연구 윤리상의 쟁점 ... 97
- 5. 자료 수집 방법 ... 101
- Ⅳ 예비조사 실시 및 분석 결과 ... 105
- 1. 예비조사 참여자 선정 ... 108
- 2. 예비조사 실시 방법 및 절차 ... 112
- 3. 연구 참여자별 분석 결과 ... 124
- 4. 연구 설계의 적절성 검토 결과 ... 203
- 5. 종합 및 시사점 ... 214
- Ⅴ 본조사 실시 계획 ... 219
- 1. 본조사 참여자 ... 221
- 2. 본조사 실시 절차 및 방법 ... 222
- 3. 전체 본조사 실시 일정(1차-12차) ... 236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39
- 1. 요약 ... 241
- 2. 정책 제언 ... 246
- 참 고 문 헌 ... 258
- ABSTRACT ... 275
- 부 록 ... 279
-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양식 ... 281
- [부록 2] 기초선 검사 세트 ... 283
- [부록 3] 협력 연구원 지원서 양식 ... 317
- [부록 4] 협력 연구원 워크숍 세부 일정 및 교육내용(안) ... 318
- 끝페이지 ... 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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