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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방향 탐색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경호
참여연구자 길혜지 , 김주아 , 박병영 , 최유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650
과제고유번호 1105011418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9-07-06

초록

Ⅰ. 서 론
교육부(2015a)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을 발표하면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교교육 전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중점적으로 길러주고자 하는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통합사회 통합과학 등과 같이 문 이과 공통 과목을 신설하여 인문 사회 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교육을 강화하며, 교육과정과 수능 대입제도 연계” 등을 주요 개정 방향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인재 양성, 핵심역량 및 인문 사회 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 등을 위한 중요 요소로는 교육내용, 교수-학습, 학생평가 등이 있다. 이 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4
  • Ⅰ. 서 론 ... 5
  • Ⅱ. 2015 개정 교육과정 현황 ... 8
  • Ⅲ. 대학수학능력시험 변천 ... 13
  • Ⅳ.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대학수학능력시험 쟁점분석 ... 21
  •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대상 ... 21
  • 2. 자료수집 및 분석 ... 22
  • 3. 대학수학능력시험 쟁점 분석 ... 23
  • Ⅴ.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방향 ... 43
  • 1. 전제 ... 43
  • 2. 기본원칙 ... 43
  • 3. 개선방향 ... 44
  • 4. 추후과제 ... 49
  • 참 고 문 헌 ... 51
  • 부록 ... 54
  • 끝페이지 ...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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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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