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Growing Pro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schools, families, and communit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미경
참여연구자 김경애 , 선혜연 , 임종헌 , 조은주 , 최한나 , 정광희 , 한은정 , 이선영 , 이슬아 , 홍세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480
과제고유번호 110501496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중학생.성장과정.진로.관계.정체성.질적 종단연구.middle school students.growing process.career path.relationship.identity.qualitative longitudinal study.

초록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의 연차별 추진계획에 따라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처음 본 연구가 기획되었던 2015년 전후로는 중학생들의 학교폭력사건, 과도한 학업시간, 교권침해 사례 등 특별히 다른 시기보다 언론이나 정치권, 학계에서 중학생들에게 관심이 모아지던 시기였다. 특히 중학생에 대해서는 중2병 등 외부자적 시각에서 표현되는 특징이 있었고, 초등학교나 고등학교에 비해 중학교가 정체성이 불분명하고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는 반성이 있었다. 또한 고

Abstract

This is a four year long qualitative longitudinal study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growing pro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focusing on schools, families, and communities” from 2016 to2019. This study began at a time when middle school students werethe topic of discussion by the 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0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제 1 부: 중학교 3학년의 생활과 진로 ... 16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 내용 ... 22
  • 3. 연구 방법 ... 26
  • 4. 연구의 한계 ... 33
  • Ⅱ. 전체 종단연구의 구성 ... 36
  • 1. 종단연구의 관점과 핵심 주제 ... 38
  • 2. 연구 설계 ... 46
  • Ⅲ. 이론적 배경 ... 56
  • 1. 중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진로 ... 58
  • 2. 중학생 대상 교육정책 ... 66
  • 3. 중학생 성장과정의 이해를 위한 심리검사의 활용 ... 68
  • Ⅳ. 중학교 3학년의 생활과 진로 ... 72
  • 1. 가가중학교 ... 74
  • 2. 나나중학교 ... 108
  • 3. 다다중학교 ... 141
  • 4. 라라중학교 ... 168
  • 제 2 부: 중학생의 성장과정 ... 188
  • Ⅰ. 중학생 성장과정의 종단적 분석 ... 190
  • 1. 중학생의 생활과 경험 ... 193
  • 2. 중학생의 관계, 정체성, 진로 ... 227
  • Ⅱ. 논의 및 제언 ... 272
  • 1. 논의 ... 274
  • 2. 제언 ... 278
  • 참고문헌 ... 294
  • Abstract ... 302
  • 부록 ... 310
  • 부록1. 면담지 ... 312
  • 부록2. 심리검사지 표지 ... 320
  • 끝페이지 ... 327

표/그림 (1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