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적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구축방안 - 대인서비스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노동연구원
Korea Labor Institute
연구책임자 길현종
참여연구자 이영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997
과제고유번호 1105012158
사업명 한국노동연구원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6. 결론 및 정책제언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비록 본 연구가 분절과 관련한 주요한 양적 결과(제4장)를 제시하긴 했으나, 본 연구의 결과만으로는 우리나라 지역사회 전체의 분절이 얼마나 높거나 낮은 수준인지를 평가하는 것은 일정부분 한계가 있다. 다만, 응답기관 중에서 현재보다 이용자 의뢰를 보다 많이 받을 경우 기관의 성과가 향상될 것이라고 응답한 기관이 전체의 3/4가까이 되며, 또 전혀 의뢰를 받지 않고 있는 기관 중 2/3 가까운 기관들이 이용자 의뢰를 더 많이 받기를 원하며, 이러한 이용자 관련 의뢰와 일반적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8
  • 요 약 ... 11
  • 제1장 서 론 ... 25
  • 제2장 연구대상, 관련 기존 연구 및 정책현황 ... 30
  • 제1절 사회서비스와 분절 ... 30
  • 1. 사회서비스(social service) ... 30
  • 2.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분절, 연계부족, 서비스 공급부조화 ... 34
  • 제2절 관련 기존 연구 ... 37
  • 제3절 최근 분절 관련 정책전개 현황 ... 41
  • 제4절 소 결 ... 45
  • 제3장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현황 ... 47
  • 제1절 조사개요 ... 47
  • 1. 대상지역의 선정 ... 47
  • 2. 대상 사회서비스 기관의 확인 및 분류 ... 50
  • 제2절 지역 내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현황 ... 53
  • 1. 전체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구분 ... 53
  • 2.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내용별 세부 구분 ... 56
  • 3.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별 세부 구분 ... 62
  • 4. 지역별 일선 사회서비스 기관 서비스 대상층 기준 비교 ... 72
  • 제3절 소 결 ... 79
  • 제4장 사회서비스 분절 실태분석(Ⅰ) : 실태조사 양적분석 ... 81
  • 제1절 조사개요 ... 81
  • 제2절 사회서비스 기관 간 교류 및 연계 ... 85
  • 1. 사회서비스 기관 간 교류 및 연계 수준 ... 86
  • 2. 교류 · 연계를 통한 운영성과 인식 ... 96
  • 3. 교류 · 연계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및 정부역할 만족도 ... 99
  • 제3절 서비스 이용자 의뢰 ... 102
  • 1. 사회서비스 기관 간 이용자 의뢰 현황 및 영향 요인 ... 102
  • 2. 이용자 의뢰가 기관 운영에 대한 도움으로 연결되는가? ... 110
  • 제4절 서비스 중복 및 경쟁 ... 114
  • 제5절 서비스 중복 및 경쟁, 교류 · 연계와 이용자 의뢰 ... 120
  • 제6절 소 결 ... 129
  • 제5장 사회서비스 분절 실태분석(Ⅱ) : 면접조사 질적분석 ... 134
  • 제1절 연구목적 ... 134
  • 제2절 조사개요 ... 135
  • 제3절 분석결과 ... 137
  • 제4절 소 결 ... 153
  • 제6장 요약 및 정책제언 ... 154
  • 참고문헌 ... 167
  • [부록] 사회서비스 기관 간 연계 및 운영현황 실태조사 ... 174
  • 끝페이지 ... 185

표/그림 (7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