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초등학교 3∼4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mplementation: Focusing on the 3rd and 4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배주경
참여연구자 김종윤 , 김상범 , 배화순 , 조윤동 , 김현정 , 조기희 , 장근주 , 박소영 , 이승미 , 김혜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9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505
과제고유번호 1105014865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초등학교 3~4학년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실태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당면하는 어려움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정 교육과정의 안착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3~4학년과 관련된 주요쟁점을 분석하고, 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였고, 이에 기반하여 지원방안을 정책 제언의 형태로 제시하였다. 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초등학교 3~4학년

Abstract

The purposes of the current study are to identify the situation in which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as implemented focusing on the 3rd and 4th grades at schools, and the difficulties and problems faced in implementing the curriculum at elementary schools, and to propose support measures 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29
  • Ⅱ. 초등학교 3∼4학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및 쟁점 ... 33
  • 1. 교육과정 총론 ... 35
  • 2. 국어 ... 41
  • 3. 도덕 ... 47
  • 4. 사회 ... 51
  • 5. 수학 ... 56
  • 6. 과학 ... 60
  • 7. 체육 ... 65
  • 8. 음악 ... 69
  • 9. 미술 ... 74
  • 10. 영어 ... 78
  • 11. 창의적 체험활동 ... 81
  • Ⅲ. 초등학교 3∼4학년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 85
  • 1. 조사 방법 ... 87
  • 2. 교육과정 총론 ... 92
  • 3. 국어 ... 103
  • 4. 도덕 ... 121
  • 5. 사회 ... 134
  • 6. 수학 ... 146
  • 7. 과학 ... 158
  • 8. 체육 ... 171
  • 9. 음악 ... 182
  • 10. 미술 ... 193
  • 11. 영어 ... 205
  • 12. 창의적 체험활동 ... 223
  •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 229
  • 1. 요약 ... 231
  • 2. 정책 제언 ... 248
  • 참고문헌 ... 269
  • ABSTRACT ... 277
  • 부록 ... 285
  • 끝페이지 ... 313

표/그림 (10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