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졸자 이행 실태 분석을 통한 고등교육 성과 제고 방안
An Analysis of University Graduate’s School-to-work Transitions: Improving Higher Education Outcom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백승주
참여연구자 금종예 , 민윤경 , 손윤희 , 이승호 , 임종헌 , 임후남 , 강충서 , 서재영 , 조혜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12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458
과제고유번호 110501837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School-to-work Transitions.Career education.Higher education innovation.employment.Flexible academic system.

초록

본 연구는 대졸자의 노동시장 이행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대졸자들의 안정적인 노동시장 이행을 제고할 수 있는 고등교육 성과 제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에서의 노동시장으로 이행(School-to-Work transition)은 좁게는 개인의 직업, 소득 등 삶의 기반을 구축하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넓게는 한 사회 청년층의 진로 개발과 미래 인적자원의 개발 정책의 효용성을 책임지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 이행의 안정성을 높이고, 이행과정과 이행성과의 선순환이 유발될 수

Abstract

There is a constant struggle for college graduates to find employment, due to the deterioration of employment conditions, which contributes to an increase in instability in the school-to-work transition. Considering one's personal perspective, the transition from school to the labor market is an im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5
  • Ⅰ. 서 론 ... 27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9
  • 2. 연구 내용과 범위 ... 33
  • 3. 연구 방법 ... 36
  • Ⅱ. 대졸자 노동시장 이행의 세 가지 흐름 ... 39
  • 1.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대졸자 이행의 의미와 가치 ... 41
  • 2. 이론의 흐름: 노동시장 이행 이론 ... 43
  • 3. 시장의 흐름: 노동시장 변화와 이행의 제도적 요인 ... 46
  • 4. 정책과 제도의 흐름: 국내 학사 제도 및 정책의 변화 ... 57
  • 5.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에 관한 세 가지 흐름과 한계 ... 69
  • Ⅲ. 대졸자 노동시장 이행 실태 분석 ... 73
  • 1.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개요 및 분석대상 ... 75
  • 2. 대졸자 이행과정 및 이행성과 실태 분석 ... 79
  • 3. 이행과정과 이행성과의 연계: 대학 전공과 노동시장의 연계 실태 분석 ... 133
  • 4. 이행과 이동의 연계: 대졸자의 지역 이동 실태 분석 ... 143
  • 5.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168
  • Ⅳ. 대졸자 노동시장 이행 전략 사례 분석 ... 175
  • 1. 사례 분석 개요 ... 177
  • 2. 대학에서 노동시장으로, 대졸자 이행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 ... 181
  • 3. 분석 주요 결과 및 시사점 ... 212
  • Ⅴ. 대졸자 노동시장 이행 성과 제고를 위한 과제 탐색 ... 215
  • 1. 델파이 조사 개요 ... 217
  • 2. 델파이 조사 결과 ... 221
  • 3.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248
  • Ⅵ. 대졸자 노동시장 이행 성과 제고 방안 ... 251
  • 1. 분석 결과 종합 및 성과 제고 방안의 연계 ... 253
  • 2. 대졸자 이행 성과 제고 방안 ... 255
  • 참고문헌 ... 289
  • ABSTRACT ... 299
  • 부록 ... 303
  • 끝페이지 ... 333

표/그림 (14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