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교육 뉴노멀 시대의 학습복지 실현 방안
Realizing a Learning-focused Welfare System in a “New-normal” Era of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희현
참여연구자 황준성 , 유경훈 , 김효정 , 성열관 , 오상철 , 홍지오 , 염주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2300003482
과제고유번호 110501731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학습복지.학습복지영향평가.교육 뉴노멀.정책분석모형.교육복지.a learning-focused welfare system.Learning-focused Welfare Impact Assessment System.“new-normal” education.policy analysis model.educational welfare.

초록

이 연구는 우리의 교육이 모든 학습자가 수업 및 일상적인 학교 교육활동에서 소외되거나 배제되지 않도록 실질적인 배움을 보장하고 있는가, 교육정책은 불리한 학습자의 배움과 지속적인 성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등 불확실한 사회 위험과 뉴노멀 시대에 대응하여, 불리한 학습자를 포함한 모든 학습자의 유의미한 학습경험과 이를 통해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한 성장을 보장하려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학습복지 관점에서 교육정책 및 실제 교육현장을 면

Abstract

This research begins by questioning whether all learners are being guaranteed meaningful learning experiences and continuous development through class lessons and school activities. Is educational policy prioritizing learners who are prone to becoming alienated or excluded from education? Particula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 구 요 약 ... 7
  • 목차 ... 23
  • 표목차 ... 25
  • 그림목차 ... 27
  • Ⅰ. 서 론 ... 29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31
  • 2. 연구 내용 ... 37
  • 3. 연구 방법 ... 38
  • 4. 연구 범위 및 제한점 ... 39
  • 5. 연구 추진체계 ... 40
  • Ⅱ. 교육 뉴노멀 시대의 학습복지 관련 이론적 검토 ... 43
  • 1. 뉴노멀의 개념과 특징 ... 45
  • 2. 교육에서의 뉴노멀과 코로나19 ... 57
  • 3. 교육복지 개념과 학습복지 관련 논의 ... 71
  • 4. 학습복지 관련 법적 논의 ... 79
  • Ⅲ. 학습복지 개념화 및 분석모형 구안 ... 85
  • 1. 학습복지 개념화 ... 87
  • 2. 학습복지 분석모형 구안 ... 97
  • Ⅳ. 학습복지 관점에서의 교육정책 분석 ... 113
  • 1. 분석 개요 ... 115
  • 2. 교육정책 분석(A): 혁신학교 ... 119
  • 3. 교육정책 분석(B): 자유학년제 ... 136
  • 4. 교육정책 분석(C): 기초학력보장 ... 157
  • 5. 교육정책 분석(D):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 184
  • 6. 소결: 학습복지 실현 정도 및 특징 ... 200
  • Ⅴ. 학습복지 실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 211
  • 1. 면담조사 개요 ... 213
  • 2. 분석 결과: 학습복지 실현 정도 및 영향요인 ... 216
  • 3. 소결 ... 250
  • Ⅵ. (가칭)학습복지영향평가 제도 도입 가능성 탐색 ... 259
  • 1. 관련 선행 영향평가제도 분석 ... 261
  • 2. 델파이조사 분석 결과 ... 269
  • 3. 소결 ... 286
  • Ⅶ. 학습복지 실현 방안 ... 289
  • 1. 학습복지영향평가제도 도입 방안 ... 291
  • 2. 학습복지 실현을 위한 개선과제 ... 318
  • 참고문헌 ... 330
  • Abstract ... 345
  • 끝페이지 ... 366

표/그림 (6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