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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안전한 UAM 운용을 위한 융복합 항법의 무결성 보장 기술 개발 연구
Integrity-assurance Technology of Sensor-integrated Navigation for Safe Operation of Urban Air Mobility (UA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지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4-03
과제시작연도 2023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400009309
과제고유번호 1711183385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DB 구축일자 2024-10-02
키워드 도심 항공 교통.융복합 항법시스템.무결성.보호 수준.칼만 필터.Urban Air Mobility.Multi-sensors Navigation.Integrity.Protection Level.Kalman Filter.

초록

□ 연구개요
UAM은 근미래 차세대 핵심 운송수단으로 세계 각국의 유수 기업/기관에서 주목받고 있다. 제한된 도심 공역 내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UAM 운용을 위해 고신뢰성 보장 항법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 과제는 안전한 UAM 운용을 위한 무결성 보장 융복합 항법 시스템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Fault Tree 기반 UAM 융복합 항법 무결성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무결성 핵심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핵심 알고리즘은 고장 검출 기능과 보호 수준 산출 기능을 포함한다. 개발된 알고리즘과 안전성 평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1.1 연구의 목적 ... 4
  • 1.2 연구의 필요성 ... 4
  • 1.3 연구의 범위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4
  • 2.1. UAM용 융복합 항법시스템 무결성 아키텍처 설계 및 운용 개념 ... 4
  • 2.2. 고장 검출 기법 개발 ... 7
  • 2.3. 융복합 항법 시스템 보호 수준 산출 알고리즘 ... 10
  • 2.4. 안전성 성능 평가 기반 UAM 항법 무결성 요구도 도출 및 비행 실험 ... 13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6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16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6
  • 3) 목표 달성 수준 ... 17
  • 4) 목표 미달 시 원인 분석 ... 17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7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8
  • 6. 자체점검표 ... 19
  • 7. 참고문헌 ... 19
  • 끝페이지 ... 38

표/그림 (1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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