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료제로서의 마리화나 성분 tetrahydrocannabinol (THC)

Marijuana compound removes toxic Alzheimer's protein from the brain

2016-09-28

알츠하이머는 기억력, 사고력 및 행동상의 문제를 야기하는 뇌 질환으로 정상적인 노화 또는 정신질환이 아니다. 또한 일상 생활을 방해할 정도의 심각한 기억력 및 기타 지적 능력의 상실을 다져오는 치매 사례의 60-80%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내 65세 이상의 인구 비율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알츠하이머병 및 기타 치매에 걸린 미국인의 수도 매년 늘어나고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되다가 결국 치명적인 상황에 이른다.

최근 알츠하이머 치료제 개발로 새로운 치료법이 발표 되었다. 미국 Salk Institute의 David Schubert 박사 연구팀에 의해 Aging and Mechanisms of Disease 최신호에 발표된 이 새로운 연구 결과는 마리화나 성분인 tetrahydrocannabinol (THC)가 주요 활성 성분으로 알려져 관심을 받고 있다. 알츠하이머는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뇌에 과도하게 쌓이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졌다. 이런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의 응집체들은 뇌속 신경세포간 의사소통을 방해해 기억력 손실같은 알츠하이머 증상이 나타난다. 연구팀은 신경세포를 조작해서 베타 아밀로이드를 많이 만들도록 하였다. 그 결과 증가한 베타 아밀로이드는 염증성 단백질 발현을 높여, 염증과 뇌세포 사멸을 가져왔다. 마리화나에 있는 tetrahydrocannabinol (THC) 성분은 엔도카나비노이드와 유사한 성분으로 아밀로이드 수치를 낮춰주고 베타 아밀로이드 수치가 낮아지면 염증성 단백질 발현도 감소해 염증과 뇌세포 사멸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는 알츠하이머 발병에 있어 베타 아밀로이드의 역할을 고려할 때 마리화나의 THC를 이용한 새로운 치료법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