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사용에 따라 편향된 부작용의 발생을 우려하고 있는 영국 경찰

UK police are concerned AI will lead to bias and over-reliance on automation

2019-10-01

최근 영국 경찰은 인공지능을 사용함에 따라 자신들의 경찰업무수행에 있어 자동화에 대한 지나친 의존도와 편견이 증가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관련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영국 정부의 자문기구인 데이터 윤리혁신센터가 추진한 최근 연구에 의하면 경찰들은 인공지능이 편견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조사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출처: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report-commissioned-by-cdei-calls-for-measures-to-address-bias-in-police-use-of-data-analytics]

특히 인종 프로파일링이 심각한 문제로 인지되고 있는 가운데, 인간에 대한 편견이 기존 경찰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이 알고리즘화되었다면 실제 인공지능이 경찰력의 업무수행에 활용될 경우 젊은 흑인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불우한 배경을 지닌 개개인들이 보다 많은 대중교통수단을 활용하는 경향이 나타나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데이터 수집 빈도가 높아짐에 따라 보다 많은 개개인들이 검열 대상이 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안면인식 알고리즘의 정확도에 대한 의문성 마저도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두운 피부톤을 지닌 여성들을 분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기술적 오류도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사한 인공지능 기반의 솔루션 또는 기술이 실제 현장에 도입되었을 경우,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영향을 사회에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로운 기술을 안전하고 책임감있는 채택이 가능하도록 기술적 보완이 우선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