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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직구·역직구시장에서 중소기업의 참여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 Empirical Study on Determinants Affecting the Participation and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Size Enterprises in Global Electronic Commerce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4, 2016년, pp.3 - 29  

김창봉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  민철홍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  박상안 (서울사이버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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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로서 해외직구는 글로벌 시장규모가 2020년에 1조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B2B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결정요인을 도출함으로써 이를 통해 이러한 요인들이 중소기업의 해외직구 역직구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중소기업의 수출확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다. 이를 위해 해외직구의 개념을 정립한 후, 자원기반이론과 산업구조이론을 근거해서 선행연구를 통해 해외직구 역직구 시장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이후, 개념적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자료를 다중회귀모델로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정보, 물류배송, 통관절차, 법 제도는 해외직구 역직구에 대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해외직구의 피해사례와 대응 중심이었던데 반해, 해외직구 시장전체를 조망하였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해외직구 역직구 시장에서 성과를 내기 위한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또한 본 연구 결과로 해외직구 시장에 참여하는 중소기업과 정책을 입안하는 정부에 대해 전략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market size of the global electronic-commerce is rapidly growing. The global market size of an overseas direct-purchase is expected to reach 1 trillion won by 2020. This study intends to determine the decision making factors of B2B overseas direct-purchase(DP) and reverse direct-purc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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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해외직구·역직구에 관한 기존 선행논문과 연구보고서, 정부정책보고서, 정부 및 공공기관의 통계 보도자료, 산업계의 시장동향보고서 등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하였다. 기본 문헌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을 확립하되 실제 해외직구 및 역직구가 행해지고 있는 시장 현장에서 시장참여자를 비롯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깊이 있게 청취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 업체, 쇼핑몰 입점 기업, 물류배송 기업, 정부의 법·제도 담당자와 현장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 본 연구는 B2B의 관점에서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을 전체적으로 조명하고 분석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이 해외직구·역직구 시장에서 성과를 내는데 실무적인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 다음으로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을 살펴보고, 시장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해외직구 및 역직구의 결정요인을 도출하였고,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서비스 외부적 요인이 해외직구‧역 직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결제시스템, 보안시스템, 기업정보, 기술플랫폼 등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통관제도, 물류배송, 법‧제도 등 서비스 외부적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해외직구‧역직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해외직구·역직구에 관한 기존 선행논문과 연구보고서, 정부정책보고서, 정부 및 공공기관의 통계 보도자료, 산업계의 시장동향보고서 등의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Ⅱ장에서 살펴본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외직구 및 역직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서비스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의 검증에 앞서 도출된 7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개략적으로 변수들 간의 방향성과 유의성을 검토하였다. 두 가지 확률변수간의 선형관계의 강도와 방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계수를(sample correlation coefficient) 사용하였다.
  • 셋째, 본 연구는 문헌연구에만 의존하지 않고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시장에 참여하는 대상자를 설문조사하였고 그 중 핵심분야는 실무적 인터뷰를 하여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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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직구란? 해외직구(海外直購)는 ‘해외에서 직접 구매’의 약어로서 무역 관점에서는 ‘수입’에 해당하고, 역직구(易直購)는 해외직구 반대방향의 상거래 행위로서 ‘해외로 직접 판매 또는 해외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2016년 1분기에 처음으로 해외 역직구(수출)가 해외직구(수입)를 역전하는 의미 있는 전환점을 이루었다.
역직구란? 해외직구(海外直購)는 ‘해외에서 직접 구매’의 약어로서 무역 관점에서는 ‘수입’에 해당하고, 역직구(易直購)는 해외직구 반대방향의 상거래 행위로서 ‘해외로 직접 판매 또는 해외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2016년 1분기에 처음으로 해외 역직구(수출)가 해외직구(수입)를 역전하는 의미 있는 전환점을 이루었다.
해외직구 및 역직구 비즈니스 유형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해외직구 및 역직구 비즈니스 유형은 온라인 쇼핑몰의 형태(오픈마켓, 독립몰 등)와 위치 (국내, 해외), 물류창고의 위치(국내, 해외, 해외 보세구역 등)를 기준으로 <표 2>와 같이 구분할 수 있다. 해외직구(수입) 모델은 해외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직구 모델, 구매대행 모델, 물류대행 모델(배송대행지 활용) 등 3가지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해외 역직구(수출) 모델은 국내 오픈마켓 입점 모델, 국내 독립몰 운영 모델, 해외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입점 모델, 해외 직판 쇼핑몰 운영 모델, 해외 보세구역 모델 등 5가지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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