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화장품 소비자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화장품 구매시 소비자의 상표충성도를 조사하고, 상표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선택기준, 정보원천, 소비행동, 인구통계학적 측면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소비행동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3]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선택기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4]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정보원천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5] 화장품의 상표충성도에 대한 제 변수들의 독립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자기기입식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며 화장품을 사용하는 20세 이상 여성으로, 표본추출 방법은 임의추출법을 사용하여 총 5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Cronbach'□, 적률상관계수, ...
본 연구는 화장품 소비자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화장품 구매시 소비자의 상표충성도를 조사하고, 상표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선택기준, 정보원천, 소비행동, 인구통계학적 측면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소비행동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3]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선택기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4]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정보원천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5] 화장품의 상표충성도에 대한 제 변수들의 독립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자기기입식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며 화장품을 사용하는 20세 이상 여성으로, 표본추출 방법은 임의추출법을 사용하여 총 5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Cronbach'□, 적률상관계수, 요인분석, GLM의 일원분산분석, T-test, Duncan의 다중범위검증, 중다회귀분석 등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상표충성도의 일반적 경향은 '내가 반복해서 구입하는 상표는 품질이 좋다'와 같은 상표충성을 의미하는 문항들은 대체로 점수가 높았고, '가격이 저렴하다면 어떤 상표라도 상관없다'와 같이 상표에는 상관없이 가격할인이 되는 상품을 산다고 하는 문항들의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상표충성도의 요인분석에서는 화장품을 구매함에 있어 한 가지 상표를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하는 '상표관련' 요인과 상표와는 상관없이 가격에 영향을 받아 구매하는 경향을 의미하는 '가격관련' 요인의 두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들 중에서 교육수준에 따라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여,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상표충성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에서 소비자들은 수입품보다는 국산화장품을 사용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또한 한 가지 상표의 화장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전체의 32.5%였고,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상표를 사용하는 경우가 전체의 55.3%로서, 절반 이상의 소비자가 한 두 가지의 상표만을 이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화장품의 구매장소는 전문(대리)점이 가장 많았고, 통신판매를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적었다. 화장품 사용동기는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서'가 가장 많았고, 다음은 '피부보호를 위해서'였으며, '남들이 화장을 하니까'가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화장품의 사용동기가 주로 자기 자신을 위한 적극적 동기에서 비롯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화장품 사용 만족도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대해 만족하는 경우가 불만족하는 경우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나, 대체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행동에 따른 화장품 상표충성도에서는 수입화장품만을 사용하는 경우가 국산화장품만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더 상표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성강조 및 결점보완을 위해서 화장품을 사용하는 적극적 동기인 경우에 상표충성도가 높았고, 사용하고 있는 상품에 만족하는 경우가 화장품 상표충성도가 높았다. 셋째, 선택기준의 일반적 경향에서 화장품 소비자들은 기초화장품을 구매할 때,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피부에 대한 안전, 가격, 사용상 편리, 메이커에 대한 신용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고, 월부판매, 사은품, 상점까지의 거리는 낮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이는 소비자가 화장품을 구매 할 때 품질, 안전, 가격과 같은 상품의 기본적인 면을 더 중요하게 평가하고, 월부 판매, 사은품, 상점까지의 거리 등 그 외의 부수적인 측면은 더 낮게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화장품 구매시의 선택기준은 기본 요인, 구매편의 요인, 평판 요인, 상황 요인의 총 4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기본 요인은 품질, 가격, 용량 및 안전과 같이 상품구매시 기본적인 것을 고려하는 요인이다. 구매편의 요인은 환불가능성, 애프터서비스, 월부판매 및 사용상 편리 등 구매시의 편리함을 고려하는 요인이다. 평판요인은 메이커에 대한 신용, 주위평판, 상표를 고려하는 요인이다. 상황 요인은 사은품, 판매원의 권유, 용기 디자인, 상점까지의 거리 등을 고려하는 요인이다. 선택기준에 따른 화장품 상표충성도에 대해서는 네 가지 선택기준 모두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요인, 구매편의 요인, 평판요인은 정적인 영향을 보여주었고, 상황요인은 부적인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화장품 상표충성도에 대한 영향력의 크기는 평판 요인, 기본 요인, 상황 요인, 구매편의 요인의 순이었다. 넷째, 화장품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정보원천은 TV, 신문, 팜플렛, 판매원 등의 주로 상업적인 원천에서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았고(67.8%), 가족, 친구, 동료 등 비상업적인 원천에서 정보를 얻는 경우는 상업적인 원천에서 정보를 얻는 경우의 반 정도도 미치지 못하였다(32.2%). 정보원천에 따른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가족, 친구, 동료 등의 비상업적 원천을 사용하는 경우 상표에 더 충성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화장품 상표충성 요인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독립변수로 사용된 10가지 독립 변수들 중 국산품 및 수입화장품 사용과 구매장소에 따른 영향력을 제외하고 모두 의미있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메이커에 대한 신용이나 주위평판이 좋아서 특정 화장품을 구입하는 평판 요인이 차지하는 영향력이 가장 컸다. 다음으로는 기본요인, 상황 요인, 만족도, 사용동기, 정보원천, 교육수준, 구매편의 요인의 순이었다. 즉, 화장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 제조회사나 주위의 평판을 고려해서 구입하는 소비자일수록, 품질, 가격, 용량, 안전 등의 기본적인 평가기준을 고려해서 구입하는 소비자일수록, 사용 만족도가 높은 소비자일수록, 개성강조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입하는 적극적 사용동기를 가진 소비자일수록, 가족이나 등료 등의 비상업적 정보원천을 이용한 소비자일수록, 교육수준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사용 및 거래상의 편리성을 고려한 소비자일수록 특정 상표에 대해 충성을 하는 경향이었다. 반면 사은품을 준다든지, 판매원의 권유에 따른다거나 매장의 디스플레이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는 상표충성이 약했다.
본 연구는 화장품 소비자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화장품 구매시 소비자의 상표충성도를 조사하고, 상표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선택기준, 정보원천, 소비행동, 인구통계학적 측면에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소비행동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3]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선택기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4]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정보원천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연구문제 5] 화장품의 상표충성도에 대한 제 변수들의 독립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자기기입식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며 화장품을 사용하는 20세 이상 여성으로, 표본추출 방법은 임의추출법을 사용하여 총 5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Cronbach'□, 적률상관계수, 요인분석, GLM의 일원분산분석, T-test, Duncan의 다중범위검증, 중다회귀분석 등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상표충성도의 일반적 경향은 '내가 반복해서 구입하는 상표는 품질이 좋다'와 같은 상표충성을 의미하는 문항들은 대체로 점수가 높았고, '가격이 저렴하다면 어떤 상표라도 상관없다'와 같이 상표에는 상관없이 가격할인이 되는 상품을 산다고 하는 문항들의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상표충성도의 요인분석에서는 화장품을 구매함에 있어 한 가지 상표를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하는 '상표관련' 요인과 상표와는 상관없이 가격에 영향을 받아 구매하는 경향을 의미하는 '가격관련' 요인의 두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인구통계학적 변수들 중에서 교육수준에 따라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여,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상표충성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행동의 일반적인 경향에서 소비자들은 수입품보다는 국산화장품을 사용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또한 한 가지 상표의 화장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전체의 32.5%였고,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상표를 사용하는 경우가 전체의 55.3%로서, 절반 이상의 소비자가 한 두 가지의 상표만을 이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화장품의 구매장소는 전문(대리)점이 가장 많았고, 통신판매를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적었다. 화장품 사용동기는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서'가 가장 많았고, 다음은 '피부보호를 위해서'였으며, '남들이 화장을 하니까'가 가장 낮았다. 이러한 결과는 화장품의 사용동기가 주로 자기 자신을 위한 적극적 동기에서 비롯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화장품 사용 만족도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대해 만족하는 경우가 불만족하는 경우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나, 대체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행동에 따른 화장품 상표충성도에서는 수입화장품만을 사용하는 경우가 국산화장품만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더 상표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성강조 및 결점보완을 위해서 화장품을 사용하는 적극적 동기인 경우에 상표충성도가 높았고, 사용하고 있는 상품에 만족하는 경우가 화장품 상표충성도가 높았다. 셋째, 선택기준의 일반적 경향에서 화장품 소비자들은 기초화장품을 구매할 때, 품질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피부에 대한 안전, 가격, 사용상 편리, 메이커에 대한 신용 순으로 높은 점수를 보여주었고, 월부판매, 사은품, 상점까지의 거리는 낮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이는 소비자가 화장품을 구매 할 때 품질, 안전, 가격과 같은 상품의 기본적인 면을 더 중요하게 평가하고, 월부 판매, 사은품, 상점까지의 거리 등 그 외의 부수적인 측면은 더 낮게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화장품 구매시의 선택기준은 기본 요인, 구매편의 요인, 평판 요인, 상황 요인의 총 4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기본 요인은 품질, 가격, 용량 및 안전과 같이 상품구매시 기본적인 것을 고려하는 요인이다. 구매편의 요인은 환불가능성, 애프터서비스, 월부판매 및 사용상 편리 등 구매시의 편리함을 고려하는 요인이다. 평판요인은 메이커에 대한 신용, 주위평판, 상표를 고려하는 요인이다. 상황 요인은 사은품, 판매원의 권유, 용기 디자인, 상점까지의 거리 등을 고려하는 요인이다. 선택기준에 따른 화장품 상표충성도에 대해서는 네 가지 선택기준 모두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요인, 구매편의 요인, 평판요인은 정적인 영향을 보여주었고, 상황요인은 부적인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화장품 상표충성도에 대한 영향력의 크기는 평판 요인, 기본 요인, 상황 요인, 구매편의 요인의 순이었다. 넷째, 화장품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정보원천은 TV, 신문, 팜플렛, 판매원 등의 주로 상업적인 원천에서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았고(67.8%), 가족, 친구, 동료 등 비상업적인 원천에서 정보를 얻는 경우는 상업적인 원천에서 정보를 얻는 경우의 반 정도도 미치지 못하였다(32.2%). 정보원천에 따른 화장품 상표충성도는 가족, 친구, 동료 등의 비상업적 원천을 사용하는 경우 상표에 더 충성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화장품 상표충성 요인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독립변수로 사용된 10가지 독립 변수들 중 국산품 및 수입화장품 사용과 구매장소에 따른 영향력을 제외하고 모두 의미있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메이커에 대한 신용이나 주위평판이 좋아서 특정 화장품을 구입하는 평판 요인이 차지하는 영향력이 가장 컸다. 다음으로는 기본요인, 상황 요인, 만족도, 사용동기, 정보원천, 교육수준, 구매편의 요인의 순이었다. 즉, 화장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 제조회사나 주위의 평판을 고려해서 구입하는 소비자일수록, 품질, 가격, 용량, 안전 등의 기본적인 평가기준을 고려해서 구입하는 소비자일수록, 사용 만족도가 높은 소비자일수록, 개성강조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입하는 적극적 사용동기를 가진 소비자일수록, 가족이나 등료 등의 비상업적 정보원천을 이용한 소비자일수록, 교육수준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사용 및 거래상의 편리성을 고려한 소비자일수록 특정 상표에 대해 충성을 하는 경향이었다. 반면 사은품을 준다든지, 판매원의 권유에 따른다거나 매장의 디스플레이에 영향을 받는 소비자는 상표충성이 약했다.
This paper is designed to look into customers' loyalty to brands at a time of making a purchase of cosmetics with cosmetics customers as the subjects, and to identify variables affecting their loyalty to brands in the perspective of selection - criteria, information resources, consumption behavior a...
This paper is designed to look into customers' loyalty to brands at a time of making a purchase of cosmetics with cosmetics customers as the subjects, and to identify variables affecting their loyalty to brands in the perspective of selection - criteria, information resources, consumption behavior and demographic variables. This paper works on the following questions. 1. What is band loyalty to cosmetics? 2. What differences does it make in accordance with consumption behavior? 3. What difference does it make in accordance with selection - criteria? 4. What differences does it make in accordance with information resources? 5. What is the independent influential power of all variables in relation to brand loyalty to cosmetics? This paper resorts on the random sampling of women aged 20 and above residing in Kwangju, who makes use of cosmetics, analysing a total of 555 questionnaires. I bank on frequency and percentage, Cronbach'□, correlation, factor analysis, GLM ANOVA, T-test, Duncan's tes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o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like the following. First, the scores involving brand loyalty stand high and those in relation to the questions 'Do you buy discounted cosmetics regardless of brands?' turn out to be low. The component analysis of the brand loyalty of cosmetics consists of 'brand-related' components and 'price-related' components. Among the demographic variables,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ccordance with the level of education, which means that the more educated one is, the higher the scores of brand loyalty stand. Second, in terms of the general trends of consumption behavior, the subiects prove to prefer domestic products than foreign ones. In terms of places where they purchase cosmetics, the majority of the respondents frequent cosmetics-only stores while the subjects are least likely to depend on communications sales. In terms of their motive to use cosmetics, most of them respond that they want to beautify themselves while least of them say that they do so for others do so, which implies that they use cosmetics for the beneft of themselves. In terms of the satisfaction of cosmetics, the subiects respond that they are satisfied with what they are currently using. In terms of the brand loyalty of cosmetics in accordance with consumption behavior, the brand loyalty of cosmetics runs high in case the subjects use imported cosmetics and in case they use them in order to emphasize individuality and complement defects. Third, in terms of the general trends of selection - criteria, the subjects turn out to think most importantly of quality, which is followed by skin safety, prices, convenience in use, and trust in the makers in sequence. The scores of monthly-payment sale, gifts, and distance to shops stand low. The selection - criteria for purchasing cosmetics are made up of principal components, purchase-convenient components, reputation components and situation components. In terms of the brand loyalty of cosmetics in accordance with criteria for selecting cosmetics, all the four standards turn out to have an influence. Principal components, purchase-convenience component, and reputation component show a positive influence while situation component shows a negative influence. Fourth, in terms of information resources, the subjects are highly likely to get information from commercial information resources. In terms of the brand loyalty of cosmetics in accordance with information resources, brand loyalty tums out to be higher in case of using noncommercial information resources. Fifth, the influential power of reputation component stand highest as a result of the regression analysis of brand loyalty to cosmetics, which is followed by principal component, situation component, satisfaction, motive to use cosmetics, information resources, educational level, and purchase-convenience components in oder.
This paper is designed to look into customers' loyalty to brands at a time of making a purchase of cosmetics with cosmetics customers as the subjects, and to identify variables affecting their loyalty to brands in the perspective of selection - criteria, information resources, consumption behavior and demographic variables. This paper works on the following questions. 1. What is band loyalty to cosmetics? 2. What differences does it make in accordance with consumption behavior? 3. What difference does it make in accordance with selection - criteria? 4. What differences does it make in accordance with information resources? 5. What is the independent influential power of all variables in relation to brand loyalty to cosmetics? This paper resorts on the random sampling of women aged 20 and above residing in Kwangju, who makes use of cosmetics, analysing a total of 555 questionnaires. I bank on frequency and percentage, Cronbach'□, correlation, factor analysis, GLM ANOVA, T-test, Duncan's tes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so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like the following. First, the scores involving brand loyalty stand high and those in relation to the questions 'Do you buy discounted cosmetics regardless of brands?' turn out to be low. The component analysis of the brand loyalty of cosmetics consists of 'brand-related' components and 'price-related' components. Among the demographic variables,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ccordance with the level of education, which means that the more educated one is, the higher the scores of brand loyalty stand. Second, in terms of the general trends of consumption behavior, the subiects prove to prefer domestic products than foreign ones. In terms of places where they purchase cosmetics, the majority of the respondents frequent cosmetics-only stores while the subjects are least likely to depend on communications sales. In terms of their motive to use cosmetics, most of them respond that they want to beautify themselves while least of them say that they do so for others do so, which implies that they use cosmetics for the beneft of themselves. In terms of the satisfaction of cosmetics, the subiects respond that they are satisfied with what they are currently using. In terms of the brand loyalty of cosmetics in accordance with consumption behavior, the brand loyalty of cosmetics runs high in case the subjects use imported cosmetics and in case they use them in order to emphasize individuality and complement defects. Third, in terms of the general trends of selection - criteria, the subjects turn out to think most importantly of quality, which is followed by skin safety, prices, convenience in use, and trust in the makers in sequence. The scores of monthly-payment sale, gifts, and distance to shops stand low. The selection - criteria for purchasing cosmetics are made up of principal components, purchase-convenient components, reputation components and situation components. In terms of the brand loyalty of cosmetics in accordance with criteria for selecting cosmetics, all the four standards turn out to have an influence. Principal components, purchase-convenience component, and reputation component show a positive influence while situation component shows a negative influence. Fourth, in terms of information resources, the subjects are highly likely to get information from commercial information resources. In terms of the brand loyalty of cosmetics in accordance with information resources, brand loyalty tums out to be higher in case of using noncommercial information resources. Fifth, the influential power of reputation component stand highest as a result of the regression analysis of brand loyalty to cosmetics, which is followed by principal component, situation component, satisfaction, motive to use cosmetics, information resources, educational level, and purchase-convenience components in o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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