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말하기 수업에서의 토론 전략 훈련의 효과 : 한국인 대학생 EFL 학급의 소집단 토론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Discussion Strategy Training in English Conversation Class : Focused on Small Group Discussion of EFL Korea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조효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외국어 교육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은 이미 오래 전부터 강조되어왔다. 그러나, 제 2언어가 아닌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우리나라에서는 교실 밖의 상황에서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 최근 들어 언어 교육에서의 소집단 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면서 영어 교육에서도 소집단 토론을 통한 영어 학습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토론 전략의 교수 없이 단순한 토론의 반복만이 이루어질 뿐이어서 학습자들로서는 특정 수준 이상의 발전을 기대하기란 어렵다. 학습자들이 토론에 참여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토론의 방법을 알지 못하거나, 서로 간의 명확한 의미의 전달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기존의 연구 결과를 고려해 볼 때, 토론 전략의 훈련은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영어교육 전공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대학의 영어 수업에서 토론 전략 훈련이 학습자들의 토론 능력에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23명으로 구성된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6주간의 토론 전략 훈련이 이루어졌다. 토론 전략 훈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전략 훈련이 이루어지기 이전과 이후에, 학습자들의 토론 상황을 비디오로 촬영하였다. 또한, 토론 전략 훈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대학에서 교양 영어 강의를 하고 있는 영어 강사 20명과 한국인 대학생 영어 학습자 2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한국인 대학생 영어 학습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토론 전략으로는 "이유, 예시, 사실을 들어 진술을 뒷받침하기", "명확함을 위해 다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communicative competence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has been emphasized for more than a decade. In the Korean educational context where English is used as a Foreign Language rather than a Second Language, it is difficult for students to find opportunities to conversate in Englis...

주제어

#영어  #말하기  #토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효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xiii, 145p.
키워드 영어, 말하기, 토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5915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