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를 활용한 어린이 경제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Children's stories for Economic Education : for elementary school age 원문보기


박성은 (원광대학교 대학원 가정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반 동화자료를 활용하여 아동들의 경제개념 지도에 적용함으로써 아동들의 자발적인 경제개념 형성과 관심을 고조시켜 경제기초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경제문제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가치관과 의사결정능력을 키워줄 수 있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계획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내·외의 관련 서적과 논문 등의 문헌을 통하여 동화를 활용한 경제교육의 가치를 살펴보고 학자들의 연구를 토대로 아동들의 연령에 따른 경제개념 인지도를 분석하는 것이며, 둘째,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사회과 경제교육과, 국내·외 학자들의 연구를 고려하여 학년별 내용별로 경제교육 내용 구성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경제교육 내용 구성 안을 토대로 일반 동화자료를 이용한 경제교육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내용의 분석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아동의 연령에 따른 개념의 인지도를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Piaget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scheduled to seek programs on the purpose of educating proper values and decision-making ability to understand the basic economic concepts well and cope with the economic problems properly by applying common childrens stories to the teaching method of the economic concept in order to m...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성은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가정복지학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77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216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