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매체를 활용한 영어 문법 교육이 중학교 학습자의 문법 학습 효과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rammar instruction using massmedia o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leaning of english grammar and affective aspects 원문보기


박혜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어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의사소통 능력이라 함은 언어의 유창성뿐만 아니라 정확성까지 포함한다.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의사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유창성과 정확성의 균형 있는 발달을 추구하여 문법 교육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설명과 암기위주의 단순하고 수동적인 문법 교육은 문법 지식의 습득이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도움을 준다는 생각보다 오히려 문법 학습이 지루하며 재미없는 분야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어 학습자들이 문법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제 7차 교육과정은 유창성과 정확성을 동시에 기를 수 있도록 학습 경험과 활동을 극대화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교실에 도입하는 과제와 활동은 실제 의사소통과 유사하거나 실제 의사소통 상황이 되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무엇보다도 수업을 효과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창의성과 기술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교사가 수업에서 시청각 자료 및 멀티미디어를 적절하게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가 어렵고 지루하다고 느끼기 쉬운 영어 문법 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는 다양한 수업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 과업을 수행하면서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문법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자료를 활용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학습자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대중매체를 활용한 문법 수업 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교실 현장에 적용하여, 대중매체를 활용한 문법 학습이 학습자의 영어 문법 능력과 영어 학습의 정의적 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대중매체를 활용한 영어 문법 수업의 현장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학교 3학년 학습자 140명을 대상으로 총 12차시의 문법 수업을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 70명에게는 대중매체를 활용한 문법 수업을 실시하고, 통제집단 70명에게는 전통적인 방법의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집단 모두 12주 후에 문법 능력이 향상되었으나, 실험집단의 향상도는 유의미한데 반해 통제집단의 향상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즉, 실험집단에게 적용하였던 대중매체를 활용한 영어 문법 학습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두 집단 모두 하위집단이 상위집단에 비해 문법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특히 실험집단의 하위집단이 가장 큰 학습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실험·통제집단의 영어 문법 및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측면 변화를 설문 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대중매체를 활용한 문법 수업이 학습자들의 영어 전반 및 영어 문법에 대한 흥미도, 자신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ltimate aim of English education is to develop communication competence which includes not only language fluency but also language accuracy. The 7th curriculum, as student-centered curriculum for the expansion of autonomy and creativity, focuses not only on the ability to communicate but on bal...

주제어

#대중매체  #영어문법교육  #학습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혜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xii, 138p.
키워드 대중매체, 영어문법교육, 학습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446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