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5세 유아 실험집단 30명과 통제집단 30명을 대상으로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유치원에서의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개인정서 조절기술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유치원에서의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유치원에서의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집단 적응기술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마산시에 소재한 S유치원(실험집단)에 다니는 만5세 유아 30명과 C유치원(통제집단)에 다니는 만5세 유아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인 S유치원에서는 교사들이 준비 운동, 신체적성 운동, 기구 운동, 그룹 운동, 마무리 운동 등 체육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활용하며 1일 30분간 유아체육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 C유치원에서는 체계적인 체육수업은 없었다. 즉, 여태까지 특별한 체육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실시해 본적이 없는 유치원으로 유치원의 일상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는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3)의 유아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연구에서 사용한 친사회적 행동 검사지이다. 이 검사 도구는 Mcginnis와 Goldstein(1990)이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Skill Situations Measure」로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2-1993)가 예비검사를 거쳐 수정·보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 실험집단 30명과 통제집단 30명을 대상으로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유치원에서의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개인정서 조절기술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유치원에서의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유치원에서의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집단 적응기술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마산시에 소재한 S유치원(실험집단)에 다니는 만5세 유아 30명과 C유치원(통제집단)에 다니는 만5세 유아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인 S유치원에서는 교사들이 준비 운동, 신체적성 운동, 기구 운동, 그룹 운동, 마무리 운동 등 체육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활용하며 1일 30분간 유아체육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 C유치원에서는 체계적인 체육수업은 없었다. 즉, 여태까지 특별한 체육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실시해 본적이 없는 유치원으로 유치원의 일상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는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3)의 유아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연구에서 사용한 친사회적 행동 검사지이다. 이 검사 도구는 Mcginnis와 Goldstein(1990)이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Skill Situations Measure」로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2-1993)가 예비검사를 거쳐 수정·보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t-검정을 (indepent t-test)적용하였으며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실험집단에서는 유아의 사회적 기술검사의 하부요인 3개의 하위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어 유치원에서의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 실험집단 30명과 통제집단 30명을 대상으로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유치원에서의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개인정서 조절기술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유치원에서의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유치원에서의 유아 체육활동이 유아의 집단 적응기술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마산시에 소재한 S유치원(실험집단)에 다니는 만5세 유아 30명과 C유치원(통제집단)에 다니는 만5세 유아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인 S유치원에서는 교사들이 준비 운동, 신체적성 운동, 기구 운동, 그룹 운동, 마무리 운동 등 체육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활용하며 1일 30분간 유아체육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 C유치원에서는 체계적인 체육수업은 없었다. 즉, 여태까지 특별한 체육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실시해 본적이 없는 유치원으로 유치원의 일상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는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3)의 유아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개발연구에서 사용한 친사회적 행동 검사지이다. 이 검사 도구는 Mcginnis와 Goldstein(1990)이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Skill Situations Measure」로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2-1993)가 예비검사를 거쳐 수정·보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t-검정을 (indepent t-test)적용하였으며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실험집단에서는 유아의 사회적 기술검사의 하부요인 3개의 하위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어 유치원에서의 유아체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높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 regular physical activity program for social proficiency of 5 year children.
The subjects were 60 children, 30 each from Montessori programmed kindergarten for experimental group, 30 each for control group.
Research questions w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 regular physical activity program for social proficiency of 5 year children.
The subjects were 60 children, 30 each from Montessori programmed kindergarten for experimental group, 30 each for control group.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1. What effects does physical activity have on young children's social proficiency?
1-1 Does physical activity young children's individual emotion control competence?
1-2 Does physical activity increase young children's personal relationship skills?
1-3 Does physical activity increase young children's adjustment competence?
The test materials used for this study were McGinnis and Goldstein's Social Competence Test, adapted and adjusted by Lee, Wonyeong, Park, Chanog, and Noh, Yeonghee, and Kim, Yeongog's material, recomposed into 5 steps and scores. These test materials were used to measure the children's social proficiency.
The statistical method for the analysis of data was paired T test by SPSS program.
As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significant increase in social proficiency : emotion control, peer relationship, peer adjustment skil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 regular physical activity program for social proficiency of 5 year children.
The subjects were 60 children, 30 each from Montessori programmed kindergarten for experimental group, 30 each for control group.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1. What effects does physical activity have on young children's social proficiency?
1-1 Does physical activity young children's individual emotion control competence?
1-2 Does physical activity increase young children's personal relationship skills?
1-3 Does physical activity increase young children's adjustment competence?
The test materials used for this study were McGinnis and Goldstein's Social Competence Test, adapted and adjusted by Lee, Wonyeong, Park, Chanog, and Noh, Yeonghee, and Kim, Yeongog's material, recomposed into 5 steps and scores. These test materials were used to measure the children's social proficiency.
The statistical method for the analysis of data was paired T test by SPSS program.
As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a significant increase in social proficiency : emotion control, peer relationship, peer adjustment skill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