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학교사회복지실천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전일 상주하면서 학교사회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시작한 1997년의 서울시 교육청 시범사업을 기점으로 볼 때 어느 덧 10년째에 접어들었다. 지난 10여 년간의 역사를 뒤돌아 볼 때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어려운 조건들 속에서도 학교사회복지를 학교에 정착시켜야만 한다는 강한 사명감으로 헌신적이고 열정적으로 활동해왔다. 그동안 학교 내 교사 및 학생들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의 활동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교제도권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받아들이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학교사회복지사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많은 갈등과 문제점들이 노출되어 왔다. 심지어는 일부 학교사회복지사들이 계약기간 종료 이전에 역할수행을 중단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다수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헌신적으로 자신에게 맡겨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는 있지만, 이들도 때때로 업무중단을 고려할 정도의 도전을 겪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실천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전일 상주하면서 학교사회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시작한 1997년의 서울시 교육청 시범사업을 기점으로 볼 때 어느 덧 10년째에 접어들었다. 지난 10여 년간의 역사를 뒤돌아 볼 때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어려운 조건들 속에서도 학교사회복지를 학교에 정착시켜야만 한다는 강한 사명감으로 헌신적이고 열정적으로 활동해왔다. 그동안 학교 내 교사 및 학생들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의 활동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교제도권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받아들이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학교사회복지사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많은 갈등과 문제점들이 노출되어 왔다. 심지어는 일부 학교사회복지사들이 계약기간 종료 이전에 역할수행을 중단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다수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헌신적으로 자신에게 맡겨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는 있지만, 이들도 때때로 업무중단을 고려할 정도의 도전을 겪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사회복지사들의 학교 현장에서의 역할과 직무수행 경험을 자료로 학교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상호작용 맥락 속에서 총체적으로 탐색하고, 그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의 효과적인 역할수행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서울, 경기 그리고 인천을 포함하여 전국의 여덟 개 지역에 근무하는 열 명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이었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도구로는 문제 중심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현장으로부터의 이론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근거이론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과정에 포함된 요인들과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결과이다. 개방 코딩에서는 104개의 개념, 25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분석결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의 인과적 조건은 ‘역할기대’와 ‘개입의 필요성’이었고, 중심현상은 ‘역할행동’과 ‘역할갈등’이었으며, 이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조건은 ‘학교사회복지 교육’과 ‘학교사회복지사의 태도’였다. 이런 흐름 속에서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촉진하거나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중재적 조건은 ‘장애요인’과 ‘지지요인’이었다. 이에 대한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교내협력체계 구축’, ‘학교사회복지 홍보’ 그리고 ‘전문성 발휘’였으며, 그 결과는 ‘문제해결’, ‘인정받기’, ‘성취감’ 그리고 ‘소진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역할수행 과정은 ‘역할기대 단계’, ‘역할갈등 단계’, ‘역할수행 단계’ 그리고 ‘역할평가 단계’로 나타났다. ‘역할기대 단계’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막연하지만 다양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반면에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사들은 ‘상담자’라는 획일적인 역할을 기대하고 있어서 역할기대의 내용에 큰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역할기대의 차이로 인해 연구 참여자들은 ‘역할갈등 단계’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타인들의 기대와 다를 때 생기는 ‘역할 불일치’현상과 여러 가지 제약으로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가 어려운 ‘역할 부적합’ 현상 등으로 역할갈등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역할갈등 속에서도 참여자들은 가능케 하는 자, 교사 지원자, 교육자, 사례관리자, 사정가, 연계자, 옹호자, 임상사회사업가, 자문가, 조사자, 조정자, 중개자, 중재자, 학교문화 조성 매개자, 체계 변화자, 협력자 그리고 촉진자와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역할수행 단계’에서 참여자들은 ‘역할갈등’에 대처하기 위하여 교사들과의 관계형성, 교내 협력체계 구축, 학교사회복지 홍보 그리고 전문성 발휘와 같은 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였다. ‘역할평가 단계’에서는 학교의 다양한 문제가 예방, 개선, 해결되었고 이러한 결과들을 경험하면서 교사와 학교 행정가들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의 전문성과 필요성을 인정하게 되었다. 둘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의 과정에 나타난 현상들을 분석한 역할수행 유형에 대한 분석 결과이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과정에서 핵심범주는 ‘협력구축하고 전문성 발휘하여 문제해결하고 인정받으며 성장하기’였고,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유형으로 ‘천군만마 성장형’, ‘도전적 성장형’, ‘노력적 성장형’, ‘사면초가 소진형’의 네 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천군만마 성장형’은 맥락적 조건과 중재적 조건에 포함된 네 범주 모두가 역할을 수행하기에 가장 긍정적인 차원을 가지는 경우이다. 이 유형의 연구 참여자들은 효과적인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여 원활하게 역할을 수행한 결과로 성취감을 강하게 느끼게 되었다. ‘도전적 성장형’의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교육과 경험의 수준이 높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어서 비록 장애요인이 강하게 나타나더라도 강한 지지요인을 활용하고 도전적으로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력적 성장형’의 참여자들은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교육과 경험의 수준이 낮았지만,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고, 장애요인은 약하고, 지지요인은 강하게 형성되어 있었다. 따라서 참여자들은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교육과 경험이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강한 지지요인을 활용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면초가 소진형’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맥락적 조건과 중재적 조건에 포함된 네 범주 모두가 부정적인 차원을 가지는 경우이다. 게다가 이 경우는 개입의 필요성도 약해서 작용/상호작용전략과 결과도 긍정적인 차원에 이르지 못하고 결국 학교사회복지사는 성취감은 약하고 소진감을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사회복지사의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전 역할인식,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 그리고 미래의 역할인식에 대한 분석결과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전에는 개별상담, 집단 프로그램, 지역사회 자원연계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하였고 구체적인 수행방법은 잘 모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교육과 경험의 기회가 부족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사회복지사들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역할 중 특히 강조한 ‘지역사회 연계자’ 역할과 ‘학교문화 조성 매개자’ 역할에 대해 살펴본 결과에 있어서는 학교가 속한 지역사회의 특성이 지역사회 연계자 역할을 수행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이 강조한 ‘학교문화 조성 매개자’ 역할에 대한 인식에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대학(원)에서의 교육과 실천경험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문화 조성 매개자 역할의 수준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사의 경력과 해당 학교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수행기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학교사회복지사의 경력이 많고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수행기간이 긴 학교에서 활동하는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문화에 대해서 뿐 아니라 교사문화와 학교문화에 대해서도 조성 매개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참여자들의 역할인식 변화의 의미를 분석한 결과,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전에 역할인식이 비교적 명확한 경우에는, 실제 학교 진입 후 자신이 수행한 역할의 유용함을 경험하고, 앞으로 수행해야 할 역할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함의와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실천은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전일 상주하면서 학교사회복지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시작한 1997년의 서울시 교육청 시범사업을 기점으로 볼 때 어느 덧 10년째에 접어들었다. 지난 10여 년간의 역사를 뒤돌아 볼 때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어려운 조건들 속에서도 학교사회복지를 학교에 정착시켜야만 한다는 강한 사명감으로 헌신적이고 열정적으로 활동해왔다. 그동안 학교 내 교사 및 학생들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의 활동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교제도권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받아들이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학교사회복지사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많은 갈등과 문제점들이 노출되어 왔다. 심지어는 일부 학교사회복지사들이 계약기간 종료 이전에 역할수행을 중단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게 되었다. 다수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헌신적으로 자신에게 맡겨진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는 있지만, 이들도 때때로 업무중단을 고려할 정도의 도전을 겪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근거이론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사회복지사들의 학교 현장에서의 역할과 직무수행 경험을 자료로 학교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상호작용 맥락 속에서 총체적으로 탐색하고, 그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의 효과적인 역할수행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서울, 경기 그리고 인천을 포함하여 전국의 여덟 개 지역에 근무하는 열 명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이었다. 자료 수집을 위한 조사도구로는 문제 중심 인터뷰 방법을 사용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현장으로부터의 이론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근거이론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과정에 포함된 요인들과 요인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결과이다. 개방 코딩에서는 104개의 개념, 25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분석결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의 인과적 조건은 ‘역할기대’와 ‘개입의 필요성’이었고, 중심현상은 ‘역할행동’과 ‘역할갈등’이었으며, 이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적 조건은 ‘학교사회복지 교육’과 ‘학교사회복지사의 태도’였다. 이런 흐름 속에서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촉진하거나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중재적 조건은 ‘장애요인’과 ‘지지요인’이었다. 이에 대한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교내협력체계 구축’, ‘학교사회복지 홍보’ 그리고 ‘전문성 발휘’였으며, 그 결과는 ‘문제해결’, ‘인정받기’, ‘성취감’ 그리고 ‘소진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역할수행 과정은 ‘역할기대 단계’, ‘역할갈등 단계’, ‘역할수행 단계’ 그리고 ‘역할평가 단계’로 나타났다. ‘역할기대 단계’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막연하지만 다양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반면에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사들은 ‘상담자’라는 획일적인 역할을 기대하고 있어서 역할기대의 내용에 큰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역할기대의 차이로 인해 연구 참여자들은 ‘역할갈등 단계’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타인들의 기대와 다를 때 생기는 ‘역할 불일치’현상과 여러 가지 제약으로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가 어려운 ‘역할 부적합’ 현상 등으로 역할갈등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역할갈등 속에서도 참여자들은 가능케 하는 자, 교사 지원자, 교육자, 사례관리자, 사정가, 연계자, 옹호자, 임상사회사업가, 자문가, 조사자, 조정자, 중개자, 중재자, 학교문화 조성 매개자, 체계 변화자, 협력자 그리고 촉진자와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였다. ‘역할수행 단계’에서 참여자들은 ‘역할갈등’에 대처하기 위하여 교사들과의 관계형성, 교내 협력체계 구축, 학교사회복지 홍보 그리고 전문성 발휘와 같은 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였다. ‘역할평가 단계’에서는 학교의 다양한 문제가 예방, 개선, 해결되었고 이러한 결과들을 경험하면서 교사와 학교 행정가들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의 전문성과 필요성을 인정하게 되었다. 둘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의 과정에 나타난 현상들을 분석한 역할수행 유형에 대한 분석 결과이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과정에서 핵심범주는 ‘협력구축하고 전문성 발휘하여 문제해결하고 인정받으며 성장하기’였고,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유형으로 ‘천군만마 성장형’, ‘도전적 성장형’, ‘노력적 성장형’, ‘사면초가 소진형’의 네 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천군만마 성장형’은 맥락적 조건과 중재적 조건에 포함된 네 범주 모두가 역할을 수행하기에 가장 긍정적인 차원을 가지는 경우이다. 이 유형의 연구 참여자들은 효과적인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여 원활하게 역할을 수행한 결과로 성취감을 강하게 느끼게 되었다. ‘도전적 성장형’의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교육과 경험의 수준이 높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어서 비록 장애요인이 강하게 나타나더라도 강한 지지요인을 활용하고 도전적으로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력적 성장형’의 참여자들은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교육과 경험의 수준이 낮았지만,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고, 장애요인은 약하고, 지지요인은 강하게 형성되어 있었다. 따라서 참여자들은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교육과 경험이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강한 지지요인을 활용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면초가 소진형’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맥락적 조건과 중재적 조건에 포함된 네 범주 모두가 부정적인 차원을 가지는 경우이다. 게다가 이 경우는 개입의 필요성도 약해서 작용/상호작용전략과 결과도 긍정적인 차원에 이르지 못하고 결국 학교사회복지사는 성취감은 약하고 소진감을 강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사회복지사의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전 역할인식,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역할 그리고 미래의 역할인식에 대한 분석결과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전에는 개별상담, 집단 프로그램, 지역사회 자원연계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하였고 구체적인 수행방법은 잘 모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교육과 경험의 기회가 부족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사회복지사들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다양한 역할 중 특히 강조한 ‘지역사회 연계자’ 역할과 ‘학교문화 조성 매개자’ 역할에 대해 살펴본 결과에 있어서는 학교가 속한 지역사회의 특성이 지역사회 연계자 역할을 수행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이 강조한 ‘학교문화 조성 매개자’ 역할에 대한 인식에는 학교사회복지사의 대학(원)에서의 교육과 실천경험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문화 조성 매개자 역할의 수준에 있어서 학교사회복지사의 경력과 해당 학교의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수행기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학교사회복지사의 경력이 많고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수행기간이 긴 학교에서 활동하는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문화에 대해서 뿐 아니라 교사문화와 학교문화에 대해서도 조성 매개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참여자들의 역할인식 변화의 의미를 분석한 결과, 학교사회복지사가 되기 전에 역할인식이 비교적 명확한 경우에는, 실제 학교 진입 후 자신이 수행한 역할의 유용함을 경험하고, 앞으로 수행해야 할 역할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함의와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ocess of performing school social worker's role. To collect the data, 10 school social workers were invited in the problem-centered interview, a kind of the semi-structured interview. Grounded theory method proposed by Strauss and Corbin (1998) was u...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ocess of performing school social worker's role. To collect the data, 10 school social workers were invited in the problem-centered interview, a kind of the semi-structured interview. Grounded theory method proposed by Strauss and Corbin (1998)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In the open coding, 15 categories, 25 sub-categories, and 104 concepts, were derived. On the paradigm model, the causal conditions include 'the role expectation' and 'the needs'; the phenomena 'the role behavior' and 'the role conflict'; the contextual conditions 'the educational background to be a school social worker' and 'the attitude of the school social worker'; the interventional conditions 'the support system' and 'the barriers'; the action/interaction strategies 'the cooperating system establishment', 'the publicity', and 'the professional practice'; the consequences 'the problem solving', 'the acceptance of the school social worker's roles', 'a sense of achievement', and 'a sense of burnout'. The process of performing school social worker's role consists of four stages: the role expectation, the role conflict, the role performance, and the role evaluation. In the selective coding, four types of performing school social worker's role are derived as follows: competent and favorable condition (well-conditioned performer), competent but unfavorable condition (challenger), incompetent and favorable condition (hard-worker), and incompetent and unfavorable condition (burn-outer). From the analysis of the school social worker's role perception, a school social worker who perceived role clear before being a school social worker plays their roles better, and they can suggest clear what to do as a school social worker in the future.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process of performing school social worker's role. To collect the data, 10 school social workers were invited in the problem-centered interview, a kind of the semi-structured interview. Grounded theory method proposed by Strauss and Corbin (1998)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In the open coding, 15 categories, 25 sub-categories, and 104 concepts, were derived. On the paradigm model, the causal conditions include 'the role expectation' and 'the needs'; the phenomena 'the role behavior' and 'the role conflict'; the contextual conditions 'the educational background to be a school social worker' and 'the attitude of the school social worker'; the interventional conditions 'the support system' and 'the barriers'; the action/interaction strategies 'the cooperating system establishment', 'the publicity', and 'the professional practice'; the consequences 'the problem solving', 'the acceptance of the school social worker's roles', 'a sense of achievement', and 'a sense of burnout'. The process of performing school social worker's role consists of four stages: the role expectation, the role conflict, the role performance, and the role evaluation. In the selective coding, four types of performing school social worker's role are derived as follows: competent and favorable condition (well-conditioned performer), competent but unfavorable condition (challenger), incompetent and favorable condition (hard-worker), and incompetent and unfavorable condition (burn-outer). From the analysis of the school social worker's role perception, a school social worker who perceived role clear before being a school social worker plays their roles better, and they can suggest clear what to do as a school social worker in the future.
주제어
#학교사회복지사 performing school social worker 학교문화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경선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김선희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ⅳ, 204 p.
키워드
학교사회복지사 performing school social worker 학교문화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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