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이 1930년대 서구적 문예사조의 영향을 받은 모더니스트라는 점과, 일본 도시샤 대학 유학시의 전공이 영문학이라는 점을 들어, 그가 서구 모더니즘에 경도된 시인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정지용의 시 134편 중 모더니즘 계열의 작품은 16%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정지용의 시적 특질을 살펴보면 중국과 우리 나라의 한시를 원용하여 표현한 것이 많고 미학적으로도 시조, 가사, 한시에 나타나는 절제와 단순․소박의 미가 깔려 있는데 이는 동양 정신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그의 시와 시론 및 산문을 ...
정지용이 1930년대 서구적 문예사조의 영향을 받은 모더니스트라는 점과, 일본 도시샤 대학 유학시의 전공이 영문학이라는 점을 들어, 그가 서구 모더니즘에 경도된 시인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정지용의 시 134편 중 모더니즘 계열의 작품은 16%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정지용의 시적 특질을 살펴보면 중국과 우리 나라의 한시를 원용하여 표현한 것이 많고 미학적으로도 시조, 가사, 한시에 나타나는 절제와 단순․소박의 미가 깔려 있는데 이는 동양 정신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그의 시와 시론 및 산문을 면면히 살펴보면, 시어와 표현기법, 그리고 시정신이 우리 전통시가의 기법과 형식, 그리고 전통적 정서에 기초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보통 정지용의 시세계를 초기, 중기, 후기의 세 부분으로 나눈다. 초기시는 그의 서구지향적 모더니즘의 시, 중기시는 가톨릭인으로서의 종교시, 후기시는 『백록담』을 중심으로 한 전통시로 분류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그의 전통지향성은 농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시세계 전반에 거쳐 기본적 시의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정지용의 전통지향성이 그의 시세계에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는 양상을 밝히고자 하였다. 정지용 시의 전통지향성의 전모를 살피기 위한 작업으로서 그의 시론을 통해 문학관과 그의 유년기 한학수업에서부터 비롯된 그의 동양정신을 살펴보았다. 이는 그의 시세계의 모태를 이루는 하나의 바탕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정지용 시의 내적인 면과 형식적인 측면에서의 전통지향성을, 그의 전후기 시집 『정지용 시집』과 『백록담』, 그리고 그의 시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정지용의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절제와 엄격한 시풍은 한학을 통해 훈련된 소양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때로는 언어의 마술사로 기교적인 면만이 뛰어난 시인이라고 혹평을 받기도 하지만, 정지용이 시 창작에 있어 정작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시정신이었다. 정신을 중시하는 그의 기본적인 시의식은 동양적인 시학에 기초한다. 그의 동양적 시의식은 시론을 비롯한 시작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시의 옹호」에서 고전적인 것을 진부하다고 속단하는 자는 야만하다고 논한 정지용은 이런 신념하에서 시작활동의 시작을 시조에서 찾고 있다. 한국 근대시의 선구자인 정지용이 시조를 시작의 출발로 삼은 점이 매우 흥미롭다. 이는 정지용의 전통지향의식의 상징적 징표로 볼 수 있다. 정지용의 시 중 서구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시로 손꼽히는 「비」조차 동양의 산수화의 수법이 감지된다. 정지용의 전통지향시들은 동양화의 기법과 맥락이 닿아있다. 시화일도(詩畵一道)사상을 바탕으로 시작에 임했음을 알 수 있다. 후기 시집 『백록담』은 자연합일, 은일정신, 여백의 미를 강조한 동양의 산수화에 근거한 시정신이 지배적이다. 정지용 시의 가장 큰 특징인 감정 절제와 회화적 구도는 일견 영미시의 이미지즘과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볼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동양화와 한시의 정신과 맥이 닿아있다. 이상에서 정지용의 시론과 시를 분석하면서 정지용시의 내용적인 측면과 형식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정지용이 그의 현대시에서 우리의 전통시가인 한시, 시조, 민요시, 산수시 등을 수용하여 활용하였음도 고찰해 보았다. 이를 통해 정지용의 전통지향성은 시기에 따라 농도의 차이는 있어도 그의 시세계에 일관되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정지용이 1930년대 서구적 문예사조의 영향을 받은 모더니스트라는 점과, 일본 도시샤 대학 유학시의 전공이 영문학이라는 점을 들어, 그가 서구 모더니즘에 경도된 시인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정지용의 시 134편 중 모더니즘 계열의 작품은 16%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정지용의 시적 특질을 살펴보면 중국과 우리 나라의 한시를 원용하여 표현한 것이 많고 미학적으로도 시조, 가사, 한시에 나타나는 절제와 단순․소박의 미가 깔려 있는데 이는 동양 정신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그의 시와 시론 및 산문을 면면히 살펴보면, 시어와 표현기법, 그리고 시정신이 우리 전통시가의 기법과 형식, 그리고 전통적 정서에 기초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보통 정지용의 시세계를 초기, 중기, 후기의 세 부분으로 나눈다. 초기시는 그의 서구지향적 모더니즘의 시, 중기시는 가톨릭인으로서의 종교시, 후기시는 『백록담』을 중심으로 한 전통시로 분류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그의 전통지향성은 농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시세계 전반에 거쳐 기본적 시의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정지용의 전통지향성이 그의 시세계에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는 양상을 밝히고자 하였다. 정지용 시의 전통지향성의 전모를 살피기 위한 작업으로서 그의 시론을 통해 문학관과 그의 유년기 한학수업에서부터 비롯된 그의 동양정신을 살펴보았다. 이는 그의 시세계의 모태를 이루는 하나의 바탕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정지용 시의 내적인 면과 형식적인 측면에서의 전통지향성을, 그의 전후기 시집 『정지용 시집』과 『백록담』, 그리고 그의 시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정지용의 전통적이고 고전적인 절제와 엄격한 시풍은 한학을 통해 훈련된 소양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때로는 언어의 마술사로 기교적인 면만이 뛰어난 시인이라고 혹평을 받기도 하지만, 정지용이 시 창작에 있어 정작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시정신이었다. 정신을 중시하는 그의 기본적인 시의식은 동양적인 시학에 기초한다. 그의 동양적 시의식은 시론을 비롯한 시작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시의 옹호」에서 고전적인 것을 진부하다고 속단하는 자는 야만하다고 논한 정지용은 이런 신념하에서 시작활동의 시작을 시조에서 찾고 있다. 한국 근대시의 선구자인 정지용이 시조를 시작의 출발로 삼은 점이 매우 흥미롭다. 이는 정지용의 전통지향의식의 상징적 징표로 볼 수 있다. 정지용의 시 중 서구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시로 손꼽히는 「비」조차 동양의 산수화의 수법이 감지된다. 정지용의 전통지향시들은 동양화의 기법과 맥락이 닿아있다. 시화일도(詩畵一道)사상을 바탕으로 시작에 임했음을 알 수 있다. 후기 시집 『백록담』은 자연합일, 은일정신, 여백의 미를 강조한 동양의 산수화에 근거한 시정신이 지배적이다. 정지용 시의 가장 큰 특징인 감정 절제와 회화적 구도는 일견 영미시의 이미지즘과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볼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동양화와 한시의 정신과 맥이 닿아있다. 이상에서 정지용의 시론과 시를 분석하면서 정지용시의 내용적인 측면과 형식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정지용이 그의 현대시에서 우리의 전통시가인 한시, 시조, 민요시, 산수시 등을 수용하여 활용하였음도 고찰해 보았다. 이를 통해 정지용의 전통지향성은 시기에 따라 농도의 차이는 있어도 그의 시세계에 일관되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