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품행장애 아동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선정화 (창원대학교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상호작용적 독서치료가 초등학교 품행장애 아동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연구대상자는 초등학교 5학년 품행장애 아동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10명씩 무선 표집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2009년 3월 23일부터 2009년 5월 29일까지 주 3회 50분씩 전체 30회기로 계획하여 실시하였으며, 품행 장애 아동의 자아개념과 사회성 척도의 사전 동질성 비교를 위해 비모수 검증인 Mann Whitney U검증을 실시하여 동질 집단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도구인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필요한 도서는 독서치료 상황별 목록(2005)과 한국도서치료학회에서 제시한 도서목록(2003)을 참고로 주제별, 난이도별로 선정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은 쉽게 접할 수 있는 미술, 음악, 독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 하였다. 도서의 내용보다는 상호작용적 독서 치료 과정에 맞게 등장 인물의 경험을 이해하고 작품을 통해 가치관을 탐색하여 자신의 경험과 대조,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 아동이 책을 통해 깨달음이 생겨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의 행동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사와 아동간의 충분한 상호작용적 활동을 중시하여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집단의 자아개념과 사회성 발달의 변화는 Wilcoxon 부호 순위 ...

주제어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선정화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정대영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76p.(단면)
키워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230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