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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방송의 시청자 권익보호 정책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박원준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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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 융합은 전통적으로 방송이 추구해온 공공성에 대한 변화와 해체를 가져왔다. 시장경쟁 체제의 도입, 신규 매체의 지속적인 출현, 새로운 방송정책, 방송 소유규제완화 등 크고 작은 변화로 인해 우리나라 방송시장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예측하기 어렵다. 정부는 방송 산업에 시장경쟁을 도입함으로써 사업자들의 공정한 시장경쟁을 유도하여 산업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보다 저렴하고 질 좋은 서비스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방송 산업부분에서 경제적 가치를 가장 우선시하여 왔다. 방송 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여 정책결정과정에서 정부기관과 사업자의 입장이 주로 반영된 정책이 결정되어 왔다. 그 결과 지상파 방송을 중심으로 논의되었던 공공서비스 이념이 통신을 기반으로 형성된 보편적 서비스 이념으로 변하였으며 미디어 수용자들은 정책결정에서 제외되었다.
융합 환경의 다매체․다채널은 미디어 수용자들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로 평가되고 있으며, 산업성장의 기반은 결국 수용자의 선택적 결정이라는 점에서 방송 이용자들의 위상이 다시금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이용자들은 자신의 환경과 경제적 여건 그리고 선호나 욕구에 따라 원하는 미디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sion of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has changed and dismantled the public disposition of traditional broadcasting. With such small and big changes as the introduction of market competition system, continuous appearance of new media, establishment of new broadcasting policies and allevi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원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신문방송 전공
지도교수 이상철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2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43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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