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5개년 계획’으로 학교도서관의 기본 인프라는 좋아지고 있으나 형식적인 1회성 도서관 이용 학습장에 머물고 있어 학교교육과정 중심시설로서의 실질적인 역할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9월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도서관 운영과 기능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학교독서교육 및 도서관활성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른 학교도서관 중심의 교과연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독서교육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2003년에서 2007년 사이 교육부 지정 학교도서관 정책연구학교 중 ‘교과연계 독서교육’ 주제로 연구를 수행한 학교의 운영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5개교를 중심으로 독서교육의 주체, 운영의 전반적 사항, 교과분석, 도서선정, 수업지도안 작성, 평가, 수업성과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중?고등학교 10개교와 비교해 초등학교에 적합한 교과연계 독서교육 환경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전체 비교학교 중 11개교에서 사서교사 및 계약직 사서를 두고 있었지만 학교 독서교육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자료제공 및 보조역할에 그치고 있었고, 수업평가에 있어서도 교과교사와 공동으로 평가하는 학교는 한군데도 없었다. 또한 모든 학교에서 도서선정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없이 교과를 분석해 교사 재량에 따라 도서를 선정하였다. 성과에 있어서는 교과연계 독서교육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한편 학교급별 차이을 보이는 점은 초등학교는 교과분석 시점부터 도서관활용수업(이하 ...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5개년 계획’으로 학교도서관의 기본 인프라는 좋아지고 있으나 형식적인 1회성 도서관 이용 학습장에 머물고 있어 학교교육과정 중심시설로서의 실질적인 역할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9월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도서관 운영과 기능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학교독서교육 및 도서관활성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른 학교도서관 중심의 교과연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독서교육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2003년에서 2007년 사이 교육부 지정 학교도서관 정책연구학교 중 ‘교과연계 독서교육’ 주제로 연구를 수행한 학교의 운영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5개교를 중심으로 독서교육의 주체, 운영의 전반적 사항, 교과분석, 도서선정, 수업지도안 작성, 평가, 수업성과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중?고등학교 10개교와 비교해 초등학교에 적합한 교과연계 독서교육 환경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전체 비교학교 중 11개교에서 사서교사 및 계약직 사서를 두고 있었지만 학교 독서교육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자료제공 및 보조역할에 그치고 있었고, 수업평가에 있어서도 교과교사와 공동으로 평가하는 학교는 한군데도 없었다. 또한 모든 학교에서 도서선정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없이 교과를 분석해 교사 재량에 따라 도서를 선정하였다. 성과에 있어서는 교과연계 독서교육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한편 학교급별 차이을 보이는 점은 초등학교는 교과분석 시점부터 도서관활용수업(이하 LAI)를 전제로 관련 요소를 추출해 이를 중심으로 교과 내용을 심화, 보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운영되는 반면, 중학교는 교육과정에서 달성되어야 할 학습목표를 우선으로 교과를 분석하고 LAI는 이를 보조하는 방식으로, 업무와 입시를 앞두고 적극적인 LAI 운영이 힘든 고등학교는 단원 분석에서 나타난 학습주제 관련 도서를 개발하는데 그치는 수준이었다. 따라서 교과와 연계한 LAI 회수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순으로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별로 다양한 수업 모형 및 지도안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지만 업무와 입시에 부담을 느끼는 중?고등학교는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의사가 부족해 현실적으로 초등학교에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학교도서관 중심의 교과연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개발하였다. 첫째, 학습독서와 의미중심의 글읽기가 가능한 시기이며 본격적인 교과연계 독서교육이 실시되는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이를 훈련하는 의미에서 초등학교 6학년을 수업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전문성의 수준이 높지 않으므로 과목별 연계가 아닌 여러 과목에 걸친 통합 학습주제 연계로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이를 위해서 6학년 국어, 사회, 도덕,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고 각 시?도교육청 및 단체가 추천하는 도서목록을 바탕으로 독서와 학습에 모두 도움을 줄 수 있는 도서와 신문기사를 수업자료로 선정하였다. 셋째, 선행연구 분석결과 방학 중 도서실에서의 독서교실 프로그램 운영은 도서실 이용률을 높이는 방법이 된다. 초등학교에서 사서교사의 정규 수업시간이 없는 것을 감안해 학교도서관의 수업보조가 아닌 주체가 될 수 있는 방학 중 독서교실로 프로그램을 설계해 5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였다. 넷째, 현장 사서교사와 전화인터뷰 및 이메일을 통한 질의응답으로 현장에 적용 시 타당성에 대한 의견을 듣는 검증작업을 거쳤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과연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적극적 운영으로 국가수준의 통합교육과정과 학교급?학년별 다양한 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사서교사가 직접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학교 독서교육의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5개년 계획’으로 학교도서관의 기본 인프라는 좋아지고 있으나 형식적인 1회성 도서관 이용 학습장에 머물고 있어 학교교육과정 중심시설로서의 실질적인 역할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9월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도서관 운영과 기능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학교독서교육 및 도서관활성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른 학교도서관 중심의 교과연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독서교육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2003년에서 2007년 사이 교육부 지정 학교도서관 정책연구학교 중 ‘교과연계 독서교육’ 주제로 연구를 수행한 학교의 운영보고서를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5개교를 중심으로 독서교육의 주체, 운영의 전반적 사항, 교과분석, 도서선정, 수업지도안 작성, 평가, 수업성과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중?고등학교 10개교와 비교해 초등학교에 적합한 교과연계 독서교육 환경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전체 비교학교 중 11개교에서 사서교사 및 계약직 사서를 두고 있었지만 학교 독서교육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자료제공 및 보조역할에 그치고 있었고, 수업평가에 있어서도 교과교사와 공동으로 평가하는 학교는 한군데도 없었다. 또한 모든 학교에서 도서선정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없이 교과를 분석해 교사 재량에 따라 도서를 선정하였다. 성과에 있어서는 교과연계 독서교육 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한편 학교급별 차이을 보이는 점은 초등학교는 교과분석 시점부터 도서관활용수업(이하 LAI)를 전제로 관련 요소를 추출해 이를 중심으로 교과 내용을 심화, 보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운영되는 반면, 중학교는 교육과정에서 달성되어야 할 학습목표를 우선으로 교과를 분석하고 LAI는 이를 보조하는 방식으로, 업무와 입시를 앞두고 적극적인 LAI 운영이 힘든 고등학교는 단원 분석에서 나타난 학습주제 관련 도서를 개발하는데 그치는 수준이었다. 따라서 교과와 연계한 LAI 회수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순으로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별로 다양한 수업 모형 및 지도안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지만 업무와 입시에 부담을 느끼는 중?고등학교는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의사가 부족해 현실적으로 초등학교에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었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학교도서관 중심의 교과연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개발하였다. 첫째, 학습독서와 의미중심의 글읽기가 가능한 시기이며 본격적인 교과연계 독서교육이 실시되는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이를 훈련하는 의미에서 초등학교 6학년을 수업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전문성의 수준이 높지 않으므로 과목별 연계가 아닌 여러 과목에 걸친 통합 학습주제 연계로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이를 위해서 6학년 국어, 사회, 도덕,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고 각 시?도교육청 및 단체가 추천하는 도서목록을 바탕으로 독서와 학습에 모두 도움을 줄 수 있는 도서와 신문기사를 수업자료로 선정하였다. 셋째, 선행연구 분석결과 방학 중 도서실에서의 독서교실 프로그램 운영은 도서실 이용률을 높이는 방법이 된다. 초등학교에서 사서교사의 정규 수업시간이 없는 것을 감안해 학교도서관의 수업보조가 아닌 주체가 될 수 있는 방학 중 독서교실로 프로그램을 설계해 5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였다. 넷째, 현장 사서교사와 전화인터뷰 및 이메일을 통한 질의응답으로 현장에 적용 시 타당성에 대한 의견을 듣는 검증작업을 거쳤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과연계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적극적 운영으로 국가수준의 통합교육과정과 학교급?학년별 다양한 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사서교사가 직접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학교 독서교육의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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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영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이지연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92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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