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이동수업의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많은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습 부진 학생들의 수준별 하반 편성 경험과 특별 보충 수업 참가 경험이 인지적 성취 및 정의적 발달에 대체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연구도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수준별 이동수업의 긍정적인 효과를 최대화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여 부정적인 측면을 개선하여 장점만을 살리는 효과적인 수업 방안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첫째,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이며 둘째, 학생들이 수학 수업에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이 수학적 힘을 길러 학업 성취도 향상과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을 형성하는 것이다. 본 연구자의 수업 방법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은 교과서와 익힘책, 연필 등 수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물을 가지고 오지 않으며 수업 시간에 늦게 오는 일이 빈번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수업에 흥미가 없으므로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본 연구자가 수업 시간 전에 미리 교실에서 수업 준비를 하며 학생들을 기다렸고, 교과서와 익힘책, 연필을 가져오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빌려 주거나 수업 시간에 배울 분량을 프린트 해 주었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이 화이트보드나 교실 뒤쪽의 칠판에 문제를 풀도록 하여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였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교재를 재구성하여 수업하였고 학생들 스스로가 책을 찾아보고 빈 칸을 채워야하는 프린트를 제작하여 줌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공부하도록 유도하였다. 일정한 분량을 학습한 후에는 학생들 수준에 맞춘 테스트를 실시하여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 기초반 학생의 인원을 12명으로 제한하여 교사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일대일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반을 편성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자가 지도한 기초반 학생들과 본 연구자가 지도하지 않은 기초반 학생들의 수학 성적을 비교하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본 연구자가 지도한 기초반 학생들의 수학 평균이 전체 학생들의 수학 평균보다 크게 향상되었음을 성적 분석 결과 알 수 있었다. 또한 수학 과목 평균과 전체 교과목 평균을 비교해 보면, 기초반 수업을 듣기 전에는 수학 과목 평균이 전체 교과목 평균보다 낮았지만, 기초반 수업을 듣고 시간이 흐르면서 수학 과목 평균이 전체 교과목 평균보다 높아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자는 기초반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유도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수학 과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인터뷰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수업 방법으로 인하여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기 시작하였고,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도 생기기 시작하였다.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 문제를 맞추었을 때의 기쁨을 알게 되고, 학생들이 풀이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화이트보드에 적혀 있는 자신의 문제 풀이를 보고 틀린 부분을 스스로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되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처음에는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지만 기초반에서의 수업이 소수정원으로 운영하여 학생 한 명에게 교사가 더 신경 써서 지도를 할 수 있게 되고 좋은 환경에서 학습하게 되자 학생들의 인식이 변화되었다. 기초반에서의 수업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맞춤형 수업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일어났다. 교사가 학생의 학습 속도에 맞춰서 수업을 진행되므로 이해가 잘 되어서 오히려 기초반에서의 수업을 선호하게 되었다. 현재의 수준별 이동수업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러한 부분을 제대로 인식하고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있다면 오히려 수준별 이동수업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수준별 이동수업에서의 기초반 수업은 학생 수를 축소하여 10명 이내로 편성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기초반은 교재를 재구성하여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을 이해할 수 있는 우수한 경력 교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셋째, 대학생 ...
수준별 이동수업의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많은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습 부진 학생들의 수준별 하반 편성 경험과 특별 보충 수업 참가 경험이 인지적 성취 및 정의적 발달에 대체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연구도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수준별 이동수업의 긍정적인 효과를 최대화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여 부정적인 측면을 개선하여 장점만을 살리는 효과적인 수업 방안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첫째,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이며 둘째, 학생들이 수학 수업에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이 수학적 힘을 길러 학업 성취도 향상과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을 형성하는 것이다. 본 연구자의 수업 방법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은 교과서와 익힘책, 연필 등 수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물을 가지고 오지 않으며 수업 시간에 늦게 오는 일이 빈번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수업에 흥미가 없으므로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본 연구자가 수업 시간 전에 미리 교실에서 수업 준비를 하며 학생들을 기다렸고, 교과서와 익힘책, 연필을 가져오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빌려 주거나 수업 시간에 배울 분량을 프린트 해 주었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이 화이트보드나 교실 뒤쪽의 칠판에 문제를 풀도록 하여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였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교재를 재구성하여 수업하였고 학생들 스스로가 책을 찾아보고 빈 칸을 채워야하는 프린트를 제작하여 줌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공부하도록 유도하였다. 일정한 분량을 학습한 후에는 학생들 수준에 맞춘 테스트를 실시하여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 기초반 학생의 인원을 12명으로 제한하여 교사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일대일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반을 편성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자가 지도한 기초반 학생들과 본 연구자가 지도하지 않은 기초반 학생들의 수학 성적을 비교하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본 연구자가 지도한 기초반 학생들의 수학 평균이 전체 학생들의 수학 평균보다 크게 향상되었음을 성적 분석 결과 알 수 있었다. 또한 수학 과목 평균과 전체 교과목 평균을 비교해 보면, 기초반 수업을 듣기 전에는 수학 과목 평균이 전체 교과목 평균보다 낮았지만, 기초반 수업을 듣고 시간이 흐르면서 수학 과목 평균이 전체 교과목 평균보다 높아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자는 기초반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유도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수학 과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인터뷰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수업 방법으로 인하여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기 시작하였고,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도 생기기 시작하였다.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 문제를 맞추었을 때의 기쁨을 알게 되고, 학생들이 풀이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화이트보드에 적혀 있는 자신의 문제 풀이를 보고 틀린 부분을 스스로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되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처음에는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지만 기초반에서의 수업이 소수정원으로 운영하여 학생 한 명에게 교사가 더 신경 써서 지도를 할 수 있게 되고 좋은 환경에서 학습하게 되자 학생들의 인식이 변화되었다. 기초반에서의 수업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맞춤형 수업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일어났다. 교사가 학생의 학습 속도에 맞춰서 수업을 진행되므로 이해가 잘 되어서 오히려 기초반에서의 수업을 선호하게 되었다. 현재의 수준별 이동수업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러한 부분을 제대로 인식하고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있다면 오히려 수준별 이동수업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수준별 이동수업에서의 기초반 수업은 학생 수를 축소하여 10명 이내로 편성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기초반은 교재를 재구성하여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을 이해할 수 있는 우수한 경력 교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셋째, 대학생 멘토링 학습 지도, 학습 도우미 지원 등을 통해서 기초반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 시스템이 운영되어야 한다. 넷째,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해 고용된 인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교육청 차원에서 실시하는 연수를 강화하고 학교에서는 이들의 학교 적응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수준별 이동수업에서의 기초반 학생들은 낮은 자존감을 가지기 쉽다. 이에 학생 상담활동을 강화하고 기초반 학생들에 대한 배려를 통해서 문제점을 최소화해야 한다. 여섯째, 평가면에서도 학생들의 수준과 선택을 반영한 수준별 평가 모형을 개발하여 수준별 수업 내용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하겠다.
수준별 이동수업의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많은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습 부진 학생들의 수준별 하반 편성 경험과 특별 보충 수업 참가 경험이 인지적 성취 및 정의적 발달에 대체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연구도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수준별 이동수업의 긍정적인 효과를 최대화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여 부정적인 측면을 개선하여 장점만을 살리는 효과적인 수업 방안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첫째,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이며 둘째, 학생들이 수학 수업에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는 것이다. 셋째, 학생들이 수학적 힘을 길러 학업 성취도 향상과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을 형성하는 것이다. 본 연구자의 수업 방법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은 교과서와 익힘책, 연필 등 수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물을 가지고 오지 않으며 수업 시간에 늦게 오는 일이 빈번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수업에 흥미가 없으므로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았다. 따라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본 연구자가 수업 시간 전에 미리 교실에서 수업 준비를 하며 학생들을 기다렸고, 교과서와 익힘책, 연필을 가져오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빌려 주거나 수업 시간에 배울 분량을 프린트 해 주었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이 화이트보드나 교실 뒤쪽의 칠판에 문제를 풀도록 하여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였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어 교재를 재구성하여 수업하였고 학생들 스스로가 책을 찾아보고 빈 칸을 채워야하는 프린트를 제작하여 줌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공부하도록 유도하였다. 일정한 분량을 학습한 후에는 학생들 수준에 맞춘 테스트를 실시하여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 기초반 학생의 인원을 12명으로 제한하여 교사가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과 일대일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반을 편성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자가 지도한 기초반 학생들과 본 연구자가 지도하지 않은 기초반 학생들의 수학 성적을 비교하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본 연구자가 지도한 기초반 학생들의 수학 평균이 전체 학생들의 수학 평균보다 크게 향상되었음을 성적 분석 결과 알 수 있었다. 또한 수학 과목 평균과 전체 교과목 평균을 비교해 보면, 기초반 수업을 듣기 전에는 수학 과목 평균이 전체 교과목 평균보다 낮았지만, 기초반 수업을 듣고 시간이 흐르면서 수학 과목 평균이 전체 교과목 평균보다 높아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자는 기초반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유도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수학 과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인터뷰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수업 방법으로 인하여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기 시작하였고,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도 생기기 시작하였다.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 문제를 맞추었을 때의 기쁨을 알게 되고, 학생들이 풀이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화이트보드에 적혀 있는 자신의 문제 풀이를 보고 틀린 부분을 스스로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되었다. 또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처음에는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지만 기초반에서의 수업이 소수정원으로 운영하여 학생 한 명에게 교사가 더 신경 써서 지도를 할 수 있게 되고 좋은 환경에서 학습하게 되자 학생들의 인식이 변화되었다. 기초반에서의 수업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개별화․맞춤형 수업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일어났다. 교사가 학생의 학습 속도에 맞춰서 수업을 진행되므로 이해가 잘 되어서 오히려 기초반에서의 수업을 선호하게 되었다. 현재의 수준별 이동수업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러한 부분을 제대로 인식하고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있다면 오히려 수준별 이동수업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본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수준별 이동수업에서의 기초반 수업은 학생 수를 축소하여 10명 이내로 편성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기초반은 교재를 재구성하여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을 이해할 수 있는 우수한 경력 교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셋째, 대학생 멘토링 학습 지도, 학습 도우미 지원 등을 통해서 기초반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 시스템이 운영되어야 한다. 넷째,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해 고용된 인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교육청 차원에서 실시하는 연수를 강화하고 학교에서는 이들의 학교 적응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수준별 이동수업에서의 기초반 학생들은 낮은 자존감을 가지기 쉽다. 이에 학생 상담활동을 강화하고 기초반 학생들에 대한 배려를 통해서 문제점을 최소화해야 한다. 여섯째, 평가면에서도 학생들의 수준과 선택을 반영한 수준별 평가 모형을 개발하여 수준별 수업 내용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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