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P는 인간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투사검사이나 타당도와 신뢰도가 낮으며,평가 과정에서 평가자의 주관 개입성이 높다. 따라서 진단검사로서의 객관성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HTP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HTP 평가기준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개발되는가? 둘째,HTP 평가기준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셋째,HTP평가기준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생,중학교,고등학교 학생 488명이다.측정도구는 HTP와 타당도 검증을 위한 척도(자기역량,문제행동,대인관계)이다. 4차례에 걸친 토론과 협의를 통해 개발하였고,토론자는 지도교수,미술치료사,미술전공자,본 연구자이다. HTP 평가기준의 구성을 위해 Likert척도구성,평가자간 신뢰도,평가자내 신뢰도,문항양호도,...
HTP는 인간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투사검사이나 타당도와 신뢰도가 낮으며,평가 과정에서 평가자의 주관 개입성이 높다. 따라서 진단검사로서의 객관성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HTP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HTP 평가기준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개발되는가? 둘째,HTP 평가기준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셋째,HTP평가기준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생,중학교,고등학교 학생 488명이다.측정도구는 HTP와 타당도 검증을 위한 척도(자기역량,문제행동,대인관계)이다. 4차례에 걸친 토론과 협의를 통해 개발하였고,토론자는 지도교수,미술치료사,미술전공자,본 연구자이다. HTP 평가기준의 구성을 위해 Likert척도구성,평가자간 신뢰도,평가자내 신뢰도,문항양호도,요인분석을 하였다.그리하여 완성된 HTP 평가기준의 타당도를 위해 수렴타당도,공인타당도,변별타당도를 보았다.수렴타당도는 HTP 평가기준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로 Pearson의 상관관계를 보았다.공인타당도를 위해 HTP 평가기준과 타당도를 위한 척도의 상관을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를 보았다.변별타당도를 위해 자기역량,문제행동,대인관계의 상하 집단이 HTP 점수에서 차이가 있는가 보기위해 t-test를 하였다.그리고 HTP 평가기준의 신뢰도를 위해 내적일치도인 Cronbach′sα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HTP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1차에서는 HTP 평가기준의 Likert척도 가능성을 탐색하여 지도교수,미술치료사의 안면타당도와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았다.평가항목의 객관성,4점척도간의 변별가능성,명료성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하였다.2차에서는 채점기준으로 아동의 HTP를 평가하며 척도의 문제점을 수정하였다.4점척도간 내용 명확성,객관성을 위해 단어를 수정하거나 첨가,삭제하였다.그리고 평가자간 일치도를 산정하였다. 3차에서는 2차에서 일치도가 낮은 문항을 중심으로 모호한 항목에 대한 내용첨가 및 수정을 하고,평가과정에서 보조도구를 도입하였다.4차에서는 척도간의 구분 명료화 검증을 하고,평가자간 일치도,평가자내 일치도를 점검하여 평가항목과 척도기준을 구성하였다.평가자간 일치도는 .85~.98이고 평가자내 일치도는 .90~.98로 유의하였다. 아동 151명의 HTP로 문항양호도와 요인분석을 거쳐 Likert척도를 완성하였다.집은 2요인,나무는 2요인,사람은 3요인으로 이루어졌다.요인의 명명을 집의 적절성,집의 형태성,나무의 적절성,나무의 형태성,사람의 완성도,사람의 선의 강약,사람의 선의 반복으로 하여 평가기준을 완성하였다. 둘째,HTP 평가기준의 수렴타당도는 대부분 .20~.62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여 각 하위변인이 HTP 평가기준의 구성요인임을 볼 수 있었다.공인타당도로 HTP 하위변인과 자기역량,문제행동,대인관계와의 상관을 보았고,대부분이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자기역량의 사회적역량은 .17~.30,전반적인 자아가치는 .19~.31,문제행동의 외재문제행동은 .19~.30,내재문제행동은 .19~.36,대인관계는 .22~.37의 유의미한 상관을 보여,공인타당도가 입증되었음을 볼 수 있다. 변별타당도로 자기역량,문제행동,대인관계의 상하 집단에 따라 HTP가 차이가 있는가를 보았다.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변별타당도가 입증되었음을 볼 수 있다. 셋째, HTP 평가기준의 신뢰도인 내적합치도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Cronbachα는 .68~.71로 신뢰로운 도구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HTP 평가기준은 객관적인 평가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하였다고 볼 수 있다.
HTP는 인간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투사검사이나 타당도와 신뢰도가 낮으며,평가 과정에서 평가자의 주관 개입성이 높다. 따라서 진단검사로서의 객관성 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HTP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HTP 평가기준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개발되는가? 둘째,HTP 평가기준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셋째,HTP평가기준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생,중학교,고등학교 학생 488명이다.측정도구는 HTP와 타당도 검증을 위한 척도(자기역량,문제행동,대인관계)이다. 4차례에 걸친 토론과 협의를 통해 개발하였고,토론자는 지도교수,미술치료사,미술전공자,본 연구자이다. HTP 평가기준의 구성을 위해 Likert척도구성,평가자간 신뢰도,평가자내 신뢰도,문항양호도,요인분석을 하였다.그리하여 완성된 HTP 평가기준의 타당도를 위해 수렴타당도,공인타당도,변별타당도를 보았다.수렴타당도는 HTP 평가기준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로 Pearson의 상관관계를 보았다.공인타당도를 위해 HTP 평가기준과 타당도를 위한 척도의 상관을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를 보았다.변별타당도를 위해 자기역량,문제행동,대인관계의 상하 집단이 HTP 점수에서 차이가 있는가 보기위해 t-test를 하였다.그리고 HTP 평가기준의 신뢰도를 위해 내적일치도인 Cronbach′sα를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HTP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1차에서는 HTP 평가기준의 Likert척도 가능성을 탐색하여 지도교수,미술치료사의 안면타당도와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았다.평가항목의 객관성,4점척도간의 변별가능성,명료성에 대한 타당도 검증을 하였다.2차에서는 채점기준으로 아동의 HTP를 평가하며 척도의 문제점을 수정하였다.4점척도간 내용 명확성,객관성을 위해 단어를 수정하거나 첨가,삭제하였다.그리고 평가자간 일치도를 산정하였다. 3차에서는 2차에서 일치도가 낮은 문항을 중심으로 모호한 항목에 대한 내용첨가 및 수정을 하고,평가과정에서 보조도구를 도입하였다.4차에서는 척도간의 구분 명료화 검증을 하고,평가자간 일치도,평가자내 일치도를 점검하여 평가항목과 척도기준을 구성하였다.평가자간 일치도는 .85~.98이고 평가자내 일치도는 .90~.98로 유의하였다. 아동 151명의 HTP로 문항양호도와 요인분석을 거쳐 Likert척도를 완성하였다.집은 2요인,나무는 2요인,사람은 3요인으로 이루어졌다.요인의 명명을 집의 적절성,집의 형태성,나무의 적절성,나무의 형태성,사람의 완성도,사람의 선의 강약,사람의 선의 반복으로 하여 평가기준을 완성하였다. 둘째,HTP 평가기준의 수렴타당도는 대부분 .20~.62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여 각 하위변인이 HTP 평가기준의 구성요인임을 볼 수 있었다.공인타당도로 HTP 하위변인과 자기역량,문제행동,대인관계와의 상관을 보았고,대부분이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자기역량의 사회적역량은 .17~.30,전반적인 자아가치는 .19~.31,문제행동의 외재문제행동은 .19~.30,내재문제행동은 .19~.36,대인관계는 .22~.37의 유의미한 상관을 보여,공인타당도가 입증되었음을 볼 수 있다. 변별타당도로 자기역량,문제행동,대인관계의 상하 집단에 따라 HTP가 차이가 있는가를 보았다.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변별타당도가 입증되었음을 볼 수 있다. 셋째, HTP 평가기준의 신뢰도인 내적합치도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Cronbachα는 .68~.71로 신뢰로운 도구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HTP 평가기준은 객관적인 평가도구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하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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