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정드라마를 통한 역사적 상상력의 발달
The Development of Historical Imagination through Process Drama 원문보기


이영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연극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과정 드라마 방법을 역사 수업에 적용하여 아동들이 역사적 사건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수업 과정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역사적 상상력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김한종(1997)의 연구를 기본 토대로 하여 본 연구자는 역사적 상상력을 사료를 근거로 역사적 사건을 논리적으로 상상하여 사건의 구조를 파악하거나 감정이입을 통해 인간의 내면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역사적 상상을 김한종(1994)이 분류한 것과 같이 구조적 상상과 감정이입적 이해의 두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how to develop a curriculum which permits children to experience historical events and improve their imagination through process drama. Kim (1997) defines historical imagination as the ability to understand the inside of people involved in a historical event by investigating the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연극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11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454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