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유아 자연놀이에 관한 참여관찰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사회학전공 문 명 순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자연놀이를 살펴보고 그 의미를 탐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물음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연놀이를 하는 유아들의 모습은 어떠한가? 둘째, 자연놀이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셋째, 유아들의 자연놀이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참여관찰 방법을 토대로 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010년 3월부터 ...
국문초록 유아 자연놀이에 관한 참여관찰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사회학전공 문 명 순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자연놀이를 살펴보고 그 의미를 탐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물음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연놀이를 하는 유아들의 모습은 어떠한가? 둘째, 자연놀이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셋째, 유아들의 자연놀이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참여관찰 방법을 토대로 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010년 3월부터 2011년 2월까지 1년 동안이었으며 B시에 있는 한 민간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 32명이었고, 연구 장소인 사랑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진 자연놀이 중 총 40회를 참여관찰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자연놀이 모습을 살펴보면, 아이들이 자연놀이에 적응하는 과정과 자연놀이를 즐기는 방법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 공간의 지형이나 구성물에 따라 자연놀이의 종류도 다르게 나타났다. 유아들은 생활세계에서 경험한 것을 모방이나 상상적으로 재구성하는 놀이를 많이 하였다. 놀이에 필요한 도구나 재료들은 자연물로 상징화하였는데, 주로 생활세계에서 경험했던 사물의 색깔·모양·크기·질감과 유사한 것을 찾아서 사용하였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다양한 놀잇감이 제공되는 자연놀이에서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이며 생각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누렸다. 곤충과 식물을 탐색하면서 ‘배움’의 시간을 가지고,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방법을 배워 나갔다. 자연놀이에서는 웃음과 즐거움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둘째, 유아 자연놀이 구조를 살펴보면, 유아들은 참여인원이 많고 남녀가 함께 노는 놀이에서 만족도가 높았으며 자연물의 사용 정도도 많았다. 또 유아들의 자연놀이 시간이 대체로 길었으며, 넓은 공간을 활용하였고, 자연물을 변형하는 창조나 상상놀이도 많이 이루어졌다. 놀이시간이 짧은 놀이에서는 참여인원이 비교적 적었고, 자연물의 사용 정도도 적었다. 놀이 공간 활용 정도와 만족도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놀이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은 곤충과 함께하는 놀이로 나타났다. 자연물의 사용정도는 각 공간에 구성되어 있는 놀잇감이나 지형과 계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대부분 놀이에서 유아들은 자연놀이 공간을 넓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연물의 의미를 살펴보면, 유아들은 자연물을 맥락 없이 가지고 노는 것이 아니라 자연물의 생김새와 크기와 질감에 따라 놀이에서의 용도를 생각하고 의미를 부여하였다. 돌, 나무, 풀, 곤충, 흙, 꽃 6가지 자연물을 활용하는 자연놀이의 참여관찰과 면담을 통하여 유아들이 자연물에 가지고 있는 의미를 학습, 용도, 상상, 창조, 정서로 분류할 수 있었다. 넷째, 자연놀이가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면, 유아들의 자연놀이는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유동적이었으며, 자연놀이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것도 다양하며 복합적인 양상을 드러내었다. 자연놀이에서 생성되는 의미는 ‘감각의 경험, 신체의 활용, 몰입의 경험, 탐색의 경험, 발견의 경험, 협동의 경험, 자신감의 경험, 상상과 창조의 경험’으로 총 8가지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향후 유아의 발달에 맞추어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유아의 자연놀이에 대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다. 핵심어 : 유아, 자연놀이, 자연물
국문초록 유아 자연놀이에 관한 참여관찰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사회학전공 문 명 순 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자연놀이를 살펴보고 그 의미를 탐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물음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연놀이를 하는 유아들의 모습은 어떠한가? 둘째, 자연놀이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셋째, 유아들의 자연놀이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 방법은 참여관찰 방법을 토대로 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기간은 2010년 3월부터 2011년 2월까지 1년 동안이었으며 B시에 있는 한 민간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 32명이었고, 연구 장소인 사랑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진 자연놀이 중 총 40회를 참여관찰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자연놀이 모습을 살펴보면, 아이들이 자연놀이에 적응하는 과정과 자연놀이를 즐기는 방법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 공간의 지형이나 구성물에 따라 자연놀이의 종류도 다르게 나타났다. 유아들은 생활세계에서 경험한 것을 모방이나 상상적으로 재구성하는 놀이를 많이 하였다. 놀이에 필요한 도구나 재료들은 자연물로 상징화하였는데, 주로 생활세계에서 경험했던 사물의 색깔·모양·크기·질감과 유사한 것을 찾아서 사용하였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다양한 놀잇감이 제공되는 자연놀이에서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이며 생각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누렸다. 곤충과 식물을 탐색하면서 ‘배움’의 시간을 가지고,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방법을 배워 나갔다. 자연놀이에서는 웃음과 즐거움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둘째, 유아 자연놀이 구조를 살펴보면, 유아들은 참여인원이 많고 남녀가 함께 노는 놀이에서 만족도가 높았으며 자연물의 사용 정도도 많았다. 또 유아들의 자연놀이 시간이 대체로 길었으며, 넓은 공간을 활용하였고, 자연물을 변형하는 창조나 상상놀이도 많이 이루어졌다. 놀이시간이 짧은 놀이에서는 참여인원이 비교적 적었고, 자연물의 사용 정도도 적었다. 놀이 공간 활용 정도와 만족도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놀이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은 곤충과 함께하는 놀이로 나타났다. 자연물의 사용정도는 각 공간에 구성되어 있는 놀잇감이나 지형과 계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대부분 놀이에서 유아들은 자연놀이 공간을 넓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연물의 의미를 살펴보면, 유아들은 자연물을 맥락 없이 가지고 노는 것이 아니라 자연물의 생김새와 크기와 질감에 따라 놀이에서의 용도를 생각하고 의미를 부여하였다. 돌, 나무, 풀, 곤충, 흙, 꽃 6가지 자연물을 활용하는 자연놀이의 참여관찰과 면담을 통하여 유아들이 자연물에 가지고 있는 의미를 학습, 용도, 상상, 창조, 정서로 분류할 수 있었다. 넷째, 자연놀이가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면, 유아들의 자연놀이는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유동적이었으며, 자연놀이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것도 다양하며 복합적인 양상을 드러내었다. 자연놀이에서 생성되는 의미는 ‘감각의 경험, 신체의 활용, 몰입의 경험, 탐색의 경험, 발견의 경험, 협동의 경험, 자신감의 경험, 상상과 창조의 경험’으로 총 8가지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향후 유아의 발달에 맞추어 신체적, 인지적, 심리적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유아의 자연놀이에 대한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다. 핵심어 : 유아, 자연놀이, 자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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