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및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 care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on the careerawareness and career self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척도와 진로자기효능감 척도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6주 동안 총 12회기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검사 도구를 이용한 성취도 평가와 연구자의 관찰과 소감문을 통한 반응 평가가 이루어졌다. 먼저 집단 간 사전검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
본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척도와 진로자기효능감 척도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6주 동안 총 12회기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검사 도구를 이용한 성취도 평가와 연구자의 관찰과 소감문을 통한 반응 평가가 이루어졌다. 먼저 집단 간 사전검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결과 진로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두 집단 간의 유의한 점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은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사후검사에 있어서 진로인식과 그 하위요인인 자기이해, 일과 직업의 이해,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및 가치관,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이 모두 유의미하게 증가되었다. 둘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사후검사에 있어서 진로자기효능감과 그 하위요인인 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이 모두 유의미하게 증가되었다.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의 보완을 위한 소감문 및 관찰 내용 분석 결과,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다중지능 및 일과 직업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였고, 자신의 강점지능과 희망 직업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학 및 학습방법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에게 실시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는 진로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장기적으로 검증하고,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가정과 연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척도와 진로자기효능감 척도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6주 동안 총 12회기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검사 도구를 이용한 성취도 평가와 연구자의 관찰과 소감문을 통한 반응 평가가 이루어졌다. 먼저 집단 간 사전검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결과 진로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두 집단 간의 유의한 점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은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사후검사에 있어서 진로인식과 그 하위요인인 자기이해, 일과 직업의 이해,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및 가치관,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이 모두 유의미하게 증가되었다. 둘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사후검사에 있어서 진로자기효능감과 그 하위요인인 진로탐색효능감, 진로결정효능감, 진로수행효능감이 모두 유의미하게 증가되었다.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의 보완을 위한 소감문 및 관찰 내용 분석 결과,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다중지능 및 일과 직업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였고, 자신의 강점지능과 희망 직업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학 및 학습방법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에게 실시한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으로는 진로인식과 진로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장기적으로 검증하고, 진로교육프로그램을 가정과 연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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