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및 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 care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on the careerawareness and career self 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서지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진로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서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 척도와 진로자기효능감 척도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6주 동안 총 12회기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하여 검사 도구를 이용한 성취도 평가와 연구자의 관찰과 소감문을 통한 반응 평가가 이루어졌다. 먼저 집단 간 사전검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지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133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372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