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구(1941~2003)는「다갈라 불망비」(1965)와 「백결」(1966)이 『현대문학』에 추천되면서 등단하였다. 이후 『관촌수필』, 『우리 동네』, 『내 몸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걸어왔다』 등으로 이어지는 작품들을 통하여 농촌과 고향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작고하기까지 성실하게 창작활동을 한 작가로 주목받고 있다. 이문구의 소설 세계는 한국인의 밑바닥에 깔린 고향에 대한 향수를 자극한다. 여기에 토속적 문체가 가미되어 산업화 이후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된 농촌을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이는 그의 문학적 지향점이 얼마나 고향과 농촌에 있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지금까지 이문구 소설은 농민문학적 성과와 구술적 문체의 계승, 근대성의 문제와 관련한 분석, 창작방법과 서사구조에 관한 분석 등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와 같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이문구 소설의 공간을 고찰하여 이문구 문학의 본질적 특징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이 ‘공간’에 주목한 이유는 우리 민족의 정서에 뿌리를 둔 고향과 농촌에 대한 의미탐색이 이문구의 작가정신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Ⅱ장에서는 근원적 공간과 사회적 공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이문구의 초기소설이 보여주는 특징은 삶의 체험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근원적 공간은 고향과 집 등 다양한 공간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여기에 나타난 공간적 특징은 인간이 안락함을 느끼는 휴식과 평화의 공간임을 확인하였다. 사회적 공간은 주로 도시와 서울 등의 공간에서 의미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이문구의 초기소설은 도시종주성이 심화되었음이 증명되었다. 그러나 초기소설의 작중인물들은 산업화의 변화 속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현실을 도피하려고 하거나 사회적 모순으로 인하여 소외를 당하는 부정적 측면도 확인할 수 있었다. Ⅲ장은 이문구 소설을 관통하고 있는 농촌공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이문구 소설에서 농촌은 과거와 현재라는 시간차이를 두고 있다. 즉, 과거를 회상하며 재현한 농촌의 모습과 현재 농촌의 모습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농촌을 분석한 후, 이문구 소설을 관통하는 농촌의 변화를 탐색하면서 작가정신을 살펴보았다. 이문구가 농촌소설을 쓴 이유는 자신에게 너무도 익숙한 공간이기 때문이었다. 산업화 이전의 농촌은 전통사회에서 볼 수 있는 결속력, 인심, 인정, 가족 구성체, 공동체의식, 자기헌신과 상호유대 등이 존재하는 공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서민사회에서 전승되는 기층문화인 토속성이 서정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시화 과정에 나타난 농촌의 모습은 전통적 질서가 붕괴되고 경제개발로 인해 해체 양상을 보인 것으로 형상화 되었다. 이는 『관촌수필』과 중기소설에서 확연히 드러나고 있었다. 전통사회는 가족주의, 집합주의, 인정주의 그리고 농촌사회 구성원의 사회적 유대감과 결속력이 도시보다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위의 소설에서는 이러한 농촌공동체의 붕괴가 나타났다. 또한 농촌까지 불어닥친 부동산 투기 바람으로 인해 본연의 모습을 상실한 농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적공간이었던 농촌이 공적공간으로 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우리 동네』에서는 집과 같은 사적공간에서 마을회관, 영농교육장, 민방위교육장과 같은 공적공간으로의 변모를 확인하였다. 사적공간에서는 가족 구성원간의 개인적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공적공간에서는 국가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농업정책의 부당성에 관한 이야기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이문구는 이러한 소설공간의 변화를 통하여 관 주도형 농업정책의 부당성이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농촌 전체의 문제로 확장하고 있음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또한 1990년대 농촌을 배경으로 한 『내 몸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걸어왔다』에는 ...
이문구(1941~2003)는「다갈라 불망비」(1965)와 「백결」(1966)이 『현대문학』에 추천되면서 등단하였다. 이후 『관촌수필』, 『우리 동네』, 『내 몸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걸어왔다』 등으로 이어지는 작품들을 통하여 농촌과 고향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작고하기까지 성실하게 창작활동을 한 작가로 주목받고 있다. 이문구의 소설 세계는 한국인의 밑바닥에 깔린 고향에 대한 향수를 자극한다. 여기에 토속적 문체가 가미되어 산업화 이후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된 농촌을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이는 그의 문학적 지향점이 얼마나 고향과 농촌에 있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지금까지 이문구 소설은 농민문학적 성과와 구술적 문체의 계승, 근대성의 문제와 관련한 분석, 창작방법과 서사구조에 관한 분석 등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와 같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이문구 소설의 공간을 고찰하여 이문구 문학의 본질적 특징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이 ‘공간’에 주목한 이유는 우리 민족의 정서에 뿌리를 둔 고향과 농촌에 대한 의미탐색이 이문구의 작가정신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Ⅱ장에서는 근원적 공간과 사회적 공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이문구의 초기소설이 보여주는 특징은 삶의 체험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근원적 공간은 고향과 집 등 다양한 공간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여기에 나타난 공간적 특징은 인간이 안락함을 느끼는 휴식과 평화의 공간임을 확인하였다. 사회적 공간은 주로 도시와 서울 등의 공간에서 의미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이문구의 초기소설은 도시종주성이 심화되었음이 증명되었다. 그러나 초기소설의 작중인물들은 산업화의 변화 속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현실을 도피하려고 하거나 사회적 모순으로 인하여 소외를 당하는 부정적 측면도 확인할 수 있었다. Ⅲ장은 이문구 소설을 관통하고 있는 농촌공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이문구 소설에서 농촌은 과거와 현재라는 시간차이를 두고 있다. 즉, 과거를 회상하며 재현한 농촌의 모습과 현재 농촌의 모습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농촌을 분석한 후, 이문구 소설을 관통하는 농촌의 변화를 탐색하면서 작가정신을 살펴보았다. 이문구가 농촌소설을 쓴 이유는 자신에게 너무도 익숙한 공간이기 때문이었다. 산업화 이전의 농촌은 전통사회에서 볼 수 있는 결속력, 인심, 인정, 가족 구성체, 공동체의식, 자기헌신과 상호유대 등이 존재하는 공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서민사회에서 전승되는 기층문화인 토속성이 서정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시화 과정에 나타난 농촌의 모습은 전통적 질서가 붕괴되고 경제개발로 인해 해체 양상을 보인 것으로 형상화 되었다. 이는 『관촌수필』과 중기소설에서 확연히 드러나고 있었다. 전통사회는 가족주의, 집합주의, 인정주의 그리고 농촌사회 구성원의 사회적 유대감과 결속력이 도시보다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위의 소설에서는 이러한 농촌공동체의 붕괴가 나타났다. 또한 농촌까지 불어닥친 부동산 투기 바람으로 인해 본연의 모습을 상실한 농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적공간이었던 농촌이 공적공간으로 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우리 동네』에서는 집과 같은 사적공간에서 마을회관, 영농교육장, 민방위교육장과 같은 공적공간으로의 변모를 확인하였다. 사적공간에서는 가족 구성원간의 개인적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공적공간에서는 국가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농업정책의 부당성에 관한 이야기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이문구는 이러한 소설공간의 변화를 통하여 관 주도형 농업정책의 부당성이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농촌 전체의 문제로 확장하고 있음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또한 1990년대 농촌을 배경으로 한 『내 몸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걸어왔다』에는 WTO, IMF, UR 등으로 인해 변해버린 농촌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난다. 여기에 나타난 공간에서는 도시욕망의 침투로 인해 건강식품의 공급처로 전락한 농촌과 매춘광고로 인한 퇴폐적 풍조가 만연된 농촌의 모습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Ⅳ장은 상승공간과 하강공간의 공존이라는 측면에서 이문구의 소설공간을 분석해 보았다. 이문구 소설에서 상승공간으로 설정된 공간은 주로 작중인물들이 이상향을 추구하거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도시공간으로 설정되었다. 이러한 공간의 설정은 이문구 소설이 도시종주성을 보인다는 점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근원적 공간인 농촌과 고향에서 보이지 않던 희망을 도시나 서울에서 찾을 수 있었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도시종주성은 반드시 상승공간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희망이 존재하지 않는 하강공간의 양상도 아울러 보인다는 것이다. 예컨대 청계천 철거지역이나 공사장의 합숙소와 같은 공간은 희망이 없는 하강공간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작가의식은 고향과 농촌이라는 공간을 벗어날 경우 도시라는 거대하게 발전된 공간에서 잠깐의
이문구(1941~2003)는「다갈라 불망비」(1965)와 「백결」(1966)이 『현대문학』에 추천되면서 등단하였다. 이후 『관촌수필』, 『우리 동네』, 『내 몸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걸어왔다』 등으로 이어지는 작품들을 통하여 농촌과 고향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작고하기까지 성실하게 창작활동을 한 작가로 주목받고 있다. 이문구의 소설 세계는 한국인의 밑바닥에 깔린 고향에 대한 향수를 자극한다. 여기에 토속적 문체가 가미되어 산업화 이후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된 농촌을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이는 그의 문학적 지향점이 얼마나 고향과 농촌에 있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지금까지 이문구 소설은 농민문학적 성과와 구술적 문체의 계승, 근대성의 문제와 관련한 분석, 창작방법과 서사구조에 관한 분석 등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와 같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본 논문은 이문구 소설의 공간을 고찰하여 이문구 문학의 본질적 특징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이 ‘공간’에 주목한 이유는 우리 민족의 정서에 뿌리를 둔 고향과 농촌에 대한 의미탐색이 이문구의 작가정신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Ⅱ장에서는 근원적 공간과 사회적 공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이문구의 초기소설이 보여주는 특징은 삶의 체험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근원적 공간은 고향과 집 등 다양한 공간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여기에 나타난 공간적 특징은 인간이 안락함을 느끼는 휴식과 평화의 공간임을 확인하였다. 사회적 공간은 주로 도시와 서울 등의 공간에서 의미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이문구의 초기소설은 도시종주성이 심화되었음이 증명되었다. 그러나 초기소설의 작중인물들은 산업화의 변화 속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현실을 도피하려고 하거나 사회적 모순으로 인하여 소외를 당하는 부정적 측면도 확인할 수 있었다. Ⅲ장은 이문구 소설을 관통하고 있는 농촌공간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이문구 소설에서 농촌은 과거와 현재라는 시간차이를 두고 있다. 즉, 과거를 회상하며 재현한 농촌의 모습과 현재 농촌의 모습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농촌을 분석한 후, 이문구 소설을 관통하는 농촌의 변화를 탐색하면서 작가정신을 살펴보았다. 이문구가 농촌소설을 쓴 이유는 자신에게 너무도 익숙한 공간이기 때문이었다. 산업화 이전의 농촌은 전통사회에서 볼 수 있는 결속력, 인심, 인정, 가족 구성체, 공동체의식, 자기헌신과 상호유대 등이 존재하는 공간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서민사회에서 전승되는 기층문화인 토속성이 서정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시화 과정에 나타난 농촌의 모습은 전통적 질서가 붕괴되고 경제개발로 인해 해체 양상을 보인 것으로 형상화 되었다. 이는 『관촌수필』과 중기소설에서 확연히 드러나고 있었다. 전통사회는 가족주의, 집합주의, 인정주의 그리고 농촌사회 구성원의 사회적 유대감과 결속력이 도시보다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위의 소설에서는 이러한 농촌공동체의 붕괴가 나타났다. 또한 농촌까지 불어닥친 부동산 투기 바람으로 인해 본연의 모습을 상실한 농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적공간이었던 농촌이 공적공간으로 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우리 동네』에서는 집과 같은 사적공간에서 마을회관, 영농교육장, 민방위교육장과 같은 공적공간으로의 변모를 확인하였다. 사적공간에서는 가족 구성원간의 개인적 이야기가 전개되지만, 공적공간에서는 국가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농업정책의 부당성에 관한 이야기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이문구는 이러한 소설공간의 변화를 통하여 관 주도형 농업정책의 부당성이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농촌 전체의 문제로 확장하고 있음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또한 1990년대 농촌을 배경으로 한 『내 몸은 너무 오래 서 있거나 걸어왔다』에는 WTO, IMF, UR 등으로 인해 변해버린 농촌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난다. 여기에 나타난 공간에서는 도시욕망의 침투로 인해 건강식품의 공급처로 전락한 농촌과 매춘광고로 인한 퇴폐적 풍조가 만연된 농촌의 모습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Ⅳ장은 상승공간과 하강공간의 공존이라는 측면에서 이문구의 소설공간을 분석해 보았다. 이문구 소설에서 상승공간으로 설정된 공간은 주로 작중인물들이 이상향을 추구하거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도시공간으로 설정되었다. 이러한 공간의 설정은 이문구 소설이 도시종주성을 보인다는 점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근원적 공간인 농촌과 고향에서 보이지 않던 희망을 도시나 서울에서 찾을 수 있었다는 데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도시종주성은 반드시 상승공간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희망이 존재하지 않는 하강공간의 양상도 아울러 보인다는 것이다. 예컨대 청계천 철거지역이나 공사장의 합숙소와 같은 공간은 희망이 없는 하강공간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작가의식은 고향과 농촌이라는 공간을 벗어날 경우 도시라는 거대하게 발전된 공간에서 잠깐의
The aims of this dissertation is to shed new light on intrinsic attribute of Lee Moon-gu's literature by considering the space of Lee Moon-gu's novel. The reason of focusing on 'The space is considering hometown and rural which has its roots in our national's emotion exposes author, Lee Moon-gu's sp...
The aims of this dissertation is to shed new light on intrinsic attribute of Lee Moon-gu's literature by considering the space of Lee Moon-gu's novel. The reason of focusing on 'The space is considering hometown and rural which has its roots in our national's emotion exposes author, Lee Moon-gu's sprit. Chapter II focuses on fundamental and social space. The meaning of fundamental space was found by hometown, home and other variety sources. The character of space in here was relax and peace which a simbol of conformability. The social space was mainly found in a big city such as Seoul. This has proven that Lee Moon-gu's early novels improve the knowledge of suzerainty of the city. Chapter III considers on rural space which shows on Lee Moon-gu's novel. In Lee Moon-gu's novel, there is time between past and present in rural. In other words Lee Moon-gu's novel shows reproduced rural which recollect past rural space and the present rural. Thus after analyzing the past and present rural, search author's mind by considering changes in rural area in Lee Moon-gu's Novel. Chapter IV examine the novel's space from a coexistence of ascending and descending space aspects. In Lee Moon-gu's novel, ascending space is the space which characters seek an utopia or a place to realize a dream. However this suzerainty of the city does not only exist in ascending space but also exist in descending space which seems not possible to have hope. As it is explained above, Lee Moon-gu's novel descript our rural area's reality from 1950's to 1990's. In these respects, Lee Moon-gu's novel is rural area's real records and history.
The aims of this dissertation is to shed new light on intrinsic attribute of Lee Moon-gu's literature by considering the space of Lee Moon-gu's novel. The reason of focusing on 'The space is considering hometown and rural which has its roots in our national's emotion exposes author, Lee Moon-gu's sprit. Chapter II focuses on fundamental and social space. The meaning of fundamental space was found by hometown, home and other variety sources. The character of space in here was relax and peace which a simbol of conformability. The social space was mainly found in a big city such as Seoul. This has proven that Lee Moon-gu's early novels improve the knowledge of suzerainty of the city. Chapter III considers on rural space which shows on Lee Moon-gu's novel. In Lee Moon-gu's novel, there is time between past and present in rural. In other words Lee Moon-gu's novel shows reproduced rural which recollect past rural space and the present rural. Thus after analyzing the past and present rural, search author's mind by considering changes in rural area in Lee Moon-gu's Novel. Chapter IV examine the novel's space from a coexistence of ascending and descending space aspects. In Lee Moon-gu's novel, ascending space is the space which characters seek an utopia or a place to realize a dream. However this suzerainty of the city does not only exist in ascending space but also exist in descending space which seems not possible to have hope. As it is explained above, Lee Moon-gu's novel descript our rural area's reality from 1950's to 1990's. In these respects, Lee Moon-gu's novel is rural area's real records and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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