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유아의 문제 행동 유형별 교사의 대처 전략 원문보기


이세리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학급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유아 문제 행동(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 전략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신체적 공격성에 대한 교사의 대처 전략은 어떠한가? 2. 유아의 언어적 공격성에 대한 교사의 대처 전략은 어떠한가? 3. 유아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 전략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3, 4, 5세 유아를 지도한 경력이 있는 교사 181명이었다. 각 문제 행동 유형에 대한 교사의 대처 전략을 조사하기 위하여 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의 대표적 사례를 선정하였으며, 교사의 대처 전략 측정 도구는 김연하(2007)가 총 34문항으로 제작한 유아 문제행동 지도전략 척도-교사용(Teacher Strategy Questionnaire)의 문항 중 18문항을 선정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eachers' strategies managing young children's problematic behaviors(physical aggressive behaviors, verbal aggressive behaviors,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e behaviors). With this purpose, the study questions were set as follows : 1. What are the teachers' strategie...

주제어

#유아문제  #유아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세리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경숙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58 p.
키워드 유아문제, 유아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368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