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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재미요소 분석 원문보기


최고은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첨단영상학과 영상예술학-애니메이션제작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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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에게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청은 놀이의 한 부분이고 이러한 놀이의 본질을 결정짓는 것이 곧 재미 요소이다. 유아기는 사고체계가 형성되는 시기이며 놀이와 재미를 최초로 인지하고 추구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인간이 느끼는 재미의 기초단계이고 발생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을 즐기는 최초의 시기 역시 유아기로 보고 이들이 느끼는 재미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본고에서 말하는 재미란, 기존에 자신이 알고 있던 정보와 새로운 정보와의 불일치에서 발생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는 심리학에서 말하는 인지적 재미에 해당한다. 이를 기초로 유아용 애니메이션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재미 요소를 크게 캐릭터 행동에서 나타나는 유머와 이야기 맥락에서의 후속정보가 제시된 추론과정으로 나누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 선정한 유아용 애니메이션 <호기심 대장 포코요>와 <냉장고 나라 코코몽> 두 작품을 분석한 결과 캐릭터 행동의 유머에서는 첫째, 의인화된 캐릭터의 과장과 둘째, 신체에 대한 왜곡과 변형 셋째, 예상치 못 한 엉뚱함(반전,의외성)을 찾을 수 있었다. 다음, 이야기 맥락에서 후속정보가 제시된 추론과정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Young children’s watch of animations for them is a part of play, and an essential determinant of a play is a fun element. Early childhood is a period to form the way of thinking and recognize/pursue play and fun for the first time in their life. In this vein, early childhood seems to be a basic sta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고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첨단영상학과 영상예술학-애니메이션제작전공
지도교수 김재웅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7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04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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