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과학과 물질 영역 수업을 대상으로 각 차시들에 활용 가능한 전래 동화를 분석하고, 차시별 전래동화 활용 방안 예시를 교수학습과정, 동화 속 요소, 제시 형태 측면에서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한국 전래 동화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초등학교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물질영역 단원인 5학년 ‘용해와 용액’, 6학년 ‘여러 가지 기체’, ‘연소와 소화’에서 한국 전래 동화를 활용한 과학 학습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과학과 물질 영역 수업을 대상으로 각 차시들에 활용 가능한 전래 동화를 분석하고, 차시별 전래동화 활용 방안 예시를 교수학습과정, 동화 속 요소, 제시 형태 측면에서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한국 전래 동화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초등학교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물질영역 단원인 5학년 ‘용해와 용액’, 6학년 ‘여러 가지 기체’, ‘연소와 소화’에서 한국 전래 동화를 활용한 과학 학습을 연구하였다. 이에 단원별로 수업에서 활용이 가능한 한국 전래동화를 제시하고, 차시별 한국 전래동화 활용방안 탐색 결과를 예시표와 지도안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과학 수업에 활용 가능한 전래동화를 분석한 결과 과학수업에서 전래동화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컸다. 세 단원에서 활용한 전래동화는 총 13편이었으며, 기존 30차시의 수업 중 전래동화를 활용한 수업 차시는 12차시였다. 둘째, 차시별 전래동화 활용방안 예시를 탐색했을 때 전래동화는 과학 수업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었다. 교수학습과정 측면에서 살펴보면, 문제 파악단계에서 11회, 문제 추구 및 해결단계에서 3회, 적용․발전 단계에서 10회로 각 단계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였다. 동화 속 요소 측면에서는 인물 2회, 사건 17회, 소재 5회로 모든 측면에서 활용 가능하였다. 더불어 자료 제시형태 측면에서 글, 그림, 소리, 동영상, 실물자료 모두 어려움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결론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수업 현장에 전래동화를 직접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다른 학년과 다른 단원에 대한 전래동화 활용 방안 연구도 필요하다. 또한, 전래동화를 활용한 과학 프로그램이 후속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과학과 물질 영역 수업을 대상으로 각 차시들에 활용 가능한 전래 동화를 분석하고, 차시별 전래동화 활용 방안 예시를 교수학습과정, 동화 속 요소, 제시 형태 측면에서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한국 전래 동화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초등학교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물질영역 단원인 5학년 ‘용해와 용액’, 6학년 ‘여러 가지 기체’, ‘연소와 소화’에서 한국 전래 동화를 활용한 과학 학습을 연구하였다. 이에 단원별로 수업에서 활용이 가능한 한국 전래동화를 제시하고, 차시별 한국 전래동화 활용방안 탐색 결과를 예시표와 지도안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과학 수업에 활용 가능한 전래동화를 분석한 결과 과학수업에서 전래동화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컸다. 세 단원에서 활용한 전래동화는 총 13편이었으며, 기존 30차시의 수업 중 전래동화를 활용한 수업 차시는 12차시였다. 둘째, 차시별 전래동화 활용방안 예시를 탐색했을 때 전래동화는 과학 수업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었다. 교수학습과정 측면에서 살펴보면, 문제 파악단계에서 11회, 문제 추구 및 해결단계에서 3회, 적용․발전 단계에서 10회로 각 단계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였다. 동화 속 요소 측면에서는 인물 2회, 사건 17회, 소재 5회로 모든 측면에서 활용 가능하였다. 더불어 자료 제시형태 측면에서 글, 그림, 소리, 동영상, 실물자료 모두 어려움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결론에 기초하여 초등학교 수업 현장에 전래동화를 직접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다른 학년과 다른 단원에 대한 전래동화 활용 방안 연구도 필요하다. 또한, 전래동화를 활용한 과학 프로그램이 후속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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