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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초등영어교육을 위한 영미아동문학 읽기 방안 연구 : Junie B. Jones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강순옥 (수원대학교 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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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영어 교육 과정을 들여다보면 교육 과정이 전반적으로 학습자 중심의 의사소통 위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국가 간의 교류로 인한 국가 상호의존도의 중요성으로 말미암아 국제적 경쟁과 협력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고 따라서 학생들의 영어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가 세계 경제 대국으로서 무역의존도가 다른 나라들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 위주의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부터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그런 까닭에 영어교과과정에서 영어학습의 어떤 기능보다도 학생들의 영어의사소통 기능이 강조됨에 따라 대부분의 초·중등 영어교과서가 일상생활 대화 위주의 구성으로 바뀌게 되었고, 그 결과로 영어교과서 구성에서 문학적 요소가 많이 배제되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이 영미시나 영미소설과 같은 영미문학작품들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어질 수밖에 없게 되었고, 영미문학작품 읽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도 어렵게 되었다. 영미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학습적 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이 많다. 인간은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배우고 느끼면서 자신의 삶을 탐구해 나가는 특성을 가진 존재이다. 인간은 자신이 속한 세계와 주변 환경들이 요구하는 것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자신을 지키고 가꾸기 위한 수단으로 배움을 계속하기도 한다. 특히 영어학습자들이 배움의 한 형태로 영미문학작품 읽기를 통해 자신의 재능과 가능성을 발굴해 가며 타인의 삶과 전혀 알지 못하는 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기도 한다. 또한 자신을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렇게 함으로써 남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도 기르며, 자신에게 존재하는 고유의 능력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갖게 되어 내재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되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순옥
학위수여기관 수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
발행연도 2014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4458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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