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성장 원문보기


한신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을 통하여 교사의 전문성이 향상된다는 관점을 전제로 하여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을 통한 교사의 변화와 성장의 구체적인 모습이 무엇인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두었다.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을 통하여 교사는 어떠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가?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을 통하여 형성된 교사의 전문성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현장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세 교사를 사례로 선정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세 교사와의 면담, 수업과 교육과정 회의 참여, 교육과정 재구성 자료와 결과물, 교사들의 저작물 등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구 문제에 근거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세 교사의 교육과정 실천 과정을 각각 분석하여 단계별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각 교사들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 후 세 교사의 공통 요인을 추출하여 연구문제에 답을 이끌어 내었다.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요인은 교사의 자발적 의지, 반성적 실천, 협력을 통한 교사 학습, 학생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가치관으로 도출되었다. 곧, 세 교사는 자발적 의지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시작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의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반성과 실천의 반복적 순환을 통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의 수준을 계속 높여갔다. 또한 교육과정 재구성에 필요한 전문 지식은 동료 교사들과의 협력적 학습을 통하여 쌓아갔고, 무엇보다 세 교사는 학생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는 가치관으로 처음 동기를 잃지 않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계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었다.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을 통하여 형성된 교사의 변화와 성장은 교육과정 인식과 실천의 변화, 교육과정 내용 선정의 변화, 교육과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s play a variety of roles in the field. Among them, it is one of the important role of teacher to prepare for the class and to study the associated curriculum in order to support the effective learning of students. In schools, especially, creative and flexible activities for effective school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신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과정전공
지도교수 황규호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x, 9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219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