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향가의 문학 교육 연구 원문보기


문현철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뛰어난 우리 고전 문학 작품 가운데 신라 시대의 향가를 대상으로,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향가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있다. 학생들이 고전 문학에서 느끼는 두려움과 어려움의 벽을 부수고 친숙함을 느끼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우리 고전 문학 작품이 지닌 재미와 흥미, 감동을 학생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향가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향가를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을 꾀하였다. 향가는 설화 문학과 시가 문학이 접맥되어 있는 형태로 우리 고대문학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으며, 삼국시대에 비롯되어 통일신라를 거쳐 고려시대까지 전승되고 창작되어 온, 천 년 이상의 세월 동안 우리 민족에 의해 향유되었던 문학 양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문학 교과서에는 적은 수의 특정 작품만 소개되어 있고, 배경설화를 간과한 채 작품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향찰의 해독에만 치우친 방향의 수업이 전개되는 텍스트 중심의 교사 설명식 수업 방식만이 진행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논문은 학교 현장에서 외면 받고 있는 향가 학습에 교사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향가 교육 방안은 그동안 지속되어왔던 지식 일변도의 수업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가 텍스트의 화자가 되어 시적 상황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현재의 삶에서 향가가 되살아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목적을 밝히고 향가 교육과 스토리텔링 교육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본론은 총 3장으로 구성하였고, 제2장에서는 현행 교육과정의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향가 작품 현황을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향가 교육이 이루어지는 실태를 통해 향가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았다. 제3장에서는 문제점에 대한 ...

주제어

#스토리텔링 향가 문학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현철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나경수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53 p.
키워드 스토리텔링 향가 문학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5312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