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기관의 내부서비스품질이 서비스지향성 및 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nternal Service Quality on the Service-orientation and Training achievement in the Job Training Institution 원문보기


송희환 (한성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서비스운영관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직업훈련기관의 가장 중요한 화두는 훈련생만족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내부고객인 훈련 교. 강사 및 행정직원의 만족은 외부고객인 훈련생의 만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특히 직업훈련기관의 훈련 교. 강사 및 행정직원의 경우 대부분 훈련기관 내에서 외부고객과 직접적인 접촉을 하고 외부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종업원이 어떠한 내부서비스품질을 제공받는지에 따라 종업원 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그들이 수행하는 외부서비스의 품질에 영향을 미쳐 훈련성과를 좌지우지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내부고객에게 제공되는 내부서비스품질은 종업원의 만족은 물론 훈련기관의 성과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직업훈련기관의 종사하는 훈련 교. 강사 및 행정직원을 대상으로 내부서비스지향성과 내부서비스품질, 내부고객만족, 서비스 지향성, 훈련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 하고자 한다. 내부서비스지향성이 내부서비스품질과 내부고객만족에 서비스지향성 및 훈련성과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내부서비스지향성의 ...

주제어

#실업자직업훈련 내부서비스품질 내부고객만족 서비스지향성 훈련성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희환
학위수여기관 한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서비스운영관리전공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70 p.
키워드 실업자직업훈련 내부서비스품질 내부고객만족 서비스지향성 훈련성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319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