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확대에 따른 한국 안경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지도교수 : 박종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국제통상학과 국제통상 전공 서힘찬 한국 안경산업은 1970년 중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 노령화사회 진입 및 시력저하 인구의 증가에 따른 안경착용인구의 안경의 인식변화와 시력보정용 용도에서 벗어나 각종 패션, 스포츠 및 썬 그라스, 악세사리, 기능등으로 인한 내수시장의 수요증가로 1990년대 중반까지의 연평균 20~30% 수출 증가로 인하여 급속한 고속 성장을 하였으나, 1997년 ...
FTA 확대에 따른 한국 안경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지도교수 : 박종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국제통상학과 국제통상 전공 서힘찬 한국 안경산업은 1970년 중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 노령화사회 진입 및 시력저하 인구의 증가에 따른 안경착용인구의 안경의 인식변화와 시력보정용 용도에서 벗어나 각종 패션, 스포츠 및 썬 그라스, 악세사리, 기능등으로 인한 내수시장의 수요증가로 1990년대 중반까지의 연평균 20~30% 수출 증가로 인하여 급속한 고속 성장을 하였으나, 1997년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국제통화기금 사태 기점으로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녀도 이후부터 지속적인 내수부진과 어려운 국내 경기침체 악조건 속에서 FTA(Free Trade Agreement) 자유무역협정 확대로 인한 또 다른 경쟁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2004년 4월 1일 한 칠레 FTA 발효를 첫 시작으로 현재 2015년 1월 1일 기준으로 53개 국가와 FTA 자유무역이 체결되었고 이 중 49개 국가와 FTA 자유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수입관세 인한, 국내 인건비 상승, 원 부자재 가격의 인상, 브랜드 파워 열세 및 해외 안경산업에서는 이탈리아, 일본,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의 유명브랜드 제품 수입증가 특히, 2014년 11월 10일 한 중 FTA 체결로 인하여 저가품시장에서는 중국제품의 허위 원산지 표기 제품 수입증가와 선 글라스 및 보호용안경 및 각종 프레임 부품등 막대한 OEM 방식 제품의 대량 생산력 앞에서 국내 안경산업의 내수시장 점유율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존 관련 문헌들과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분석과 일선 현장에 근무하는 안경산업관련 종사자 및 안경사대상으로 216명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조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최근 한국 안경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고, FTA 확대에 따른 한국 안경산업의 내수시장 경쟁력 강회 및 국내 기업들의 수출 활성화 방안과 향후 한 중 FTA 체결로 인하여 국내 안경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 분석하여 국내 안경산업 전체의 공동체 발전을 위한 문제점 파악 및 국내 안경산업 관련 기업체들에게 무역 수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해외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주요어 : 안경산업, IMF, FTA, OEM, 시장점유율, FTA 원산지규정법
FTA 확대에 따른 한국 안경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 지도교수 : 박종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국제통상학과 국제통상 전공 서힘찬 한국 안경산업은 1970년 중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 노령화사회 진입 및 시력저하 인구의 증가에 따른 안경착용인구의 안경의 인식변화와 시력보정용 용도에서 벗어나 각종 패션, 스포츠 및 썬 그라스, 악세사리, 기능등으로 인한 내수시장의 수요증가로 1990년대 중반까지의 연평균 20~30% 수출 증가로 인하여 급속한 고속 성장을 하였으나, 1997년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국제통화기금 사태 기점으로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녀도 이후부터 지속적인 내수부진과 어려운 국내 경기침체 악조건 속에서 FTA(Free Trade Agreement) 자유무역협정 확대로 인한 또 다른 경쟁에 놓여 있는 실정이다. 2004년 4월 1일 한 칠레 FTA 발효를 첫 시작으로 현재 2015년 1월 1일 기준으로 53개 국가와 FTA 자유무역이 체결되었고 이 중 49개 국가와 FTA 자유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수입관세 인한, 국내 인건비 상승, 원 부자재 가격의 인상, 브랜드 파워 열세 및 해외 안경산업에서는 이탈리아, 일본,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등의 유명브랜드 제품 수입증가 특히, 2014년 11월 10일 한 중 FTA 체결로 인하여 저가품시장에서는 중국제품의 허위 원산지 표기 제품 수입증가와 선 글라스 및 보호용안경 및 각종 프레임 부품등 막대한 OEM 방식 제품의 대량 생산력 앞에서 국내 안경산업의 내수시장 점유율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존 관련 문헌들과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분석과 일선 현장에 근무하는 안경산업관련 종사자 및 안경사대상으로 216명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조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최근 한국 안경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을 도출하고, FTA 확대에 따른 한국 안경산업의 내수시장 경쟁력 강회 및 국내 기업들의 수출 활성화 방안과 향후 한 중 FTA 체결로 인하여 국내 안경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 분석하여 국내 안경산업 전체의 공동체 발전을 위한 문제점 파악 및 국내 안경산업 관련 기업체들에게 무역 수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해외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주요어 : 안경산업, IMF, FTA, OEM, 시장점유율, FTA 원산지규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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