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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피드백을 이용한 공감교육 프로그램이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 및 일반아동의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Using SNS Feedback on Empathy Competence and Prosocial Behavior in Children at Risk for Emotional Behavioral Disorder and Their Typically Developing Peers 원문보기


김은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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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 사회는 청소년, 학교와 관련된 폭력 문제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폭력은 소통과 공감이 부재한 결과이며 이는 자신의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할 적절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타인의 감정을 헤아리지 못하는 학생들의 문제 해결 수단으로 사용된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개개인의 공감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공감능력은 사회적 관계를 성공적으로 맺게 도와주고 자아실현을 위한 중요한 원동력이며 친사회적 행동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공감은 학급을 이루는 다양한 아동 중 행동문제, 낮은 자아 존중감, 적대적인 대인관계와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는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들에게 매우 유용한 가치이다. 공감능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초등학교 현장에서도 활용되었다. 그러나 대상이 일반아동에 한정되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하여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을 대상에 포함하였고 정서·행동장애 험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하여 좁은 대인관계를 가지고 있어 공감을 경험할 기회가 적다는 점을 고려하여 SNS를 통해 소통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이 포함된 일반학급을 대상으로 SNS 피드백을 활용한 공감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 J초등학교 5학년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 2명과 그들이 각각 속해있는 두 학급의 일반아동 50명이다. 실험집단은 주 2회 40분씩 13회에 걸쳐 창의적체험활동시간을 이용하여 SNS를 이용한 공감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학교 특색사업인 책사랑 교육을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에 운영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검사 비교집단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공감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에서 두 집단이 어느 정도 변화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blem of teenage and school violence is currently increasing. Violence, which results from an absence of communication and empathy, is used as a means of problem solving by students who cannot find other ways to convey their thoughts or process the feelings of others. One of the ways to overco...

주제어

#공감능력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 친사회적 행동 SNS 피드백을 이용한 공감교육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
지도교수 권정민
발행연도 2015
키워드 공감능력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 친사회적 행동 SNS 피드백을 이용한 공감교육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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