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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안전시설 및 회전 전용신호운영의 효과 메타분석 :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A meta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road safety features and turn signal : focusing on signalized intersection 원문보기


최지혜 (서울市立大學校 交通工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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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사고는 전체 사고의 44%를 차지하며, 최근 10년간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사고건수는 증가추세에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통행을 위해 교차로 대부분의 지점에 대해 신호 운영을 하고 있으나 최근 신호의 비효율적 운영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사고다발지점으로 신호교차로가 대부분 선정되어 신호교차로의 안전개선 노력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한정된 예산과 단기적으로 사업효과를 얻는 것을 선호하면서 도로안전시설물이나 신호운영형태 개선사업을 주로 시행하고자 한다. 그러나 여러 개선사업효과에 대한 기존의 많은 연구의 결과값은 매우 다양하여 개선사업안의 사고감소효과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accidents occurring at intersections account for 44% of all the accidents.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occurring in the last 10 years at intersections is on the rise. Korea has operated traffic signals on most of the intersection points for an efficient and safe passage; however, latel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지혜
학위수여기관 서울市立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交通工學科
지도교수 李垂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ii, 5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16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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