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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분석을 이용한 공사구간 가변속도제한시스템(VSL) 효과분석
Effectiveness Analysis of Variable Speed Limit Systems(VSL) in Work Zones based on Meta-analys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4, 2016년, pp.91 - 103  

조영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윤석민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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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를 점용하는 공사구간은 교통의 흐름이 불안정하여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증대시키고, 교통처리 용량을 저하시켜 혼잡을 초래한다. 이와 같이 공사구간으로 인한 교통류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통관리 전략이 연구 개발 되고 있다. 그 중 가변속도제한시스템(VSL ; Variable Speed Limit)은 운전자에게 실시간 교통상황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적절한 제한속도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에 VSL 적용시 교통운영효율성과 교통안전성 향상 효과를 메타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교통운영효율성 평가에서는 통과교통량이 유의한 변수로, 교통안전성 측면에서는 주행속도의 감소량이 의미있는 변수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통과교통량의 승산비 효과크기는 1.164로 공사구간에 VSL 적용 시 16.4%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주행속도의 승산비 효과크기는 0.835로 음의 관계를 나타내어 16.5%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사구간의 안전성 및 운영효율성 증대를 위한 VSL의 개발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k zone traffic management is of keen interest because the unstable traffic stream in work zones leads to not only less productive traffic operational efficiency but also negative impacts on traffic safety. A promising method to address such issues is variable speed limit systems(VSLS). VSLS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SL이란? VSL은 교통상황, 기상상태 등에 따라 제한속도를 일시적으로 또는 시간대별로 변화시켜 교통류를 관리하는 기법이다. VSL 시스템을 통해 가변속도와 함께 차로 제한, 차로 허용, 도로주변의 환경 등 운전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VSL 시스템은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VSL은 교통상황, 기상상태 등에 따라 제한속도를 일시적으로 또는 시간대별로 변화시켜 교통류를 관리하는 기법이다. VSL 시스템을 통해 가변속도와 함께 차로 제한, 차로 허용, 도로주변의 환경 등 운전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운전자는 적정 주행속도를 유지함으로써 부적절한 속도로 인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효과적인 교통관리전략을 위해 무엇을 분석하고 평가해야하는가? 그러 므로 도로 공사구간 계획 시 교통류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줄이는 동시에 운전자가 공사구간을 원활히 통과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통관리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공사구간 교통관리시스템 적용 시 운전자의 반응특성 및 교통류의 변화를 분석하고 공사구간 교통관리시스템에 관한 효과평가가 수행되어야 한다. 공사구간 교통관리시스템 중 가변속도제한시스템(VSL:Variable Speed Limit)은 가변속도와 함께 차로 제한, 차로 허용, 도로주변의 환경 등 운전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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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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