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와 유아교사간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모들이 겪는 긍정적인 경험과 어려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의 요구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부모의 경험이 반영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가 부모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부모와 교사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는 실질적인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부모의 긍정적 경험은 무엇인가? 둘째, 유아교사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느끼는 부모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유아교사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14년 10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만 2세~ 만 5세의 자녀를 유아교육기관에 보내고 있는 부모 12명이며, 연구 참여자 1인당 2회 이상씩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은 연구 참여자들의 동의를 얻어 녹음하였으며, 녹음된 내용은 전사하였다. ...
본 연구는 부모와 유아교사간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모들이 겪는 긍정적인 경험과 어려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의 요구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부모의 경험이 반영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가 부모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부모와 교사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는 실질적인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부모의 긍정적 경험은 무엇인가? 둘째, 유아교사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느끼는 부모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유아교사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14년 10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만 2세~ 만 5세의 자녀를 유아교육기관에 보내고 있는 부모 12명이며, 연구 참여자 1인당 2회 이상씩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은 연구 참여자들의 동의를 얻어 녹음하였으며, 녹음된 내용은 전사하였다.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와 전사본을 토대로 내용을 분류하고 조직하여 범주화하였으며, 자료 해석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의 검증을 거치고, 유치원 교사와 유아교육전문가의 조언을 얻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 사례를 토대로 자세한 설명을 해주고 앞으로의 지도 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교사의 의사소통과 부모가 질문하기 이전에 먼저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선행 소통, 그리고 신중한 태도로 이루어지는 교사의 의사소통을 부모들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소통은 부모가 유아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부모의 협력을 유도하여 가정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부모에 대한 공감과 배려에 기초한 교사의 소통과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반응과 노력은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진심이 느껴지도록 하여 부모와 교사 간에 신뢰관계가 형성되도록 도왔다. 그리고, 유아의 생활모습 공개와 상담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사의 정기적인 소통은 부모와 교사가 유아에 대해 같은 관점에서 바라보게 하고 적시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모가 느끼는 어려움을 분석한 결과, 부모들은 교사가 의사소통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하지 않거나 부적합한 소통 방법을 사용할 때 부모-교사 간 신뢰 형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와 부모의 관점과 견해의 차이로 인하여 의사소통 과정에서 소통의 부재와 갈등이 발생하며,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의 부족으로 인하여 소통에 대한 신뢰성이 실추되어 원활한 소통을 이루는데 방해 요소가 되었다. 부모의 의견이 존중되지 않은 경우 교사의 일방적인 소통에 머무르고 되고, 부모가 소통을 포기하게 되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여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 관계 형성에 어려움으로 작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와 교사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모의 과잉해석과 부정적 평가에 대한 회피로 인하여 소통이 단절되는 어려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와 유아교사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의 요구를 분석 한 결과, 부모들은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소통과 부모와 교사가 함께 소통하는 양방향적인 소통을 원하고 있었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의 모습을 직접 관찰할 수 있도록 자녀의 모습을 공개하고 정기적으로 소통이 이루어지기를 원하였으며, 자녀의 발달 및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모와 유아교사간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모들이 겪는 긍정적인 경험과 어려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의 요구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부모의 경험이 반영된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가 부모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부모와 교사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는 실질적인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부모의 긍정적 경험은 무엇인가? 둘째, 유아교사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느끼는 부모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셋째, 유아교사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의 요구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2014년 10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만 2세~ 만 5세의 자녀를 유아교육기관에 보내고 있는 부모 12명이며, 연구 참여자 1인당 2회 이상씩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은 연구 참여자들의 동의를 얻어 녹음하였으며, 녹음된 내용은 전사하였다.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와 전사본을 토대로 내용을 분류하고 조직하여 범주화하였으며, 자료 해석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의 검증을 거치고, 유치원 교사와 유아교육전문가의 조언을 얻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 사례를 토대로 자세한 설명을 해주고 앞으로의 지도 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교사의 의사소통과 부모가 질문하기 이전에 먼저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선행 소통, 그리고 신중한 태도로 이루어지는 교사의 의사소통을 부모들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소통은 부모가 유아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부모의 협력을 유도하여 가정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부모에 대한 공감과 배려에 기초한 교사의 소통과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반응과 노력은 유아에 대한 교사의 진심이 느껴지도록 하여 부모와 교사 간에 신뢰관계가 형성되도록 도왔다. 그리고, 유아의 생활모습 공개와 상담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사의 정기적인 소통은 부모와 교사가 유아에 대해 같은 관점에서 바라보게 하고 적시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모가 느끼는 어려움을 분석한 결과, 부모들은 교사가 의사소통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하지 않거나 부적합한 소통 방법을 사용할 때 부모-교사 간 신뢰 형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와 부모의 관점과 견해의 차이로 인하여 의사소통 과정에서 소통의 부재와 갈등이 발생하며,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의 부족으로 인하여 소통에 대한 신뢰성이 실추되어 원활한 소통을 이루는데 방해 요소가 되었다. 부모의 의견이 존중되지 않은 경우 교사의 일방적인 소통에 머무르고 되고, 부모가 소통을 포기하게 되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여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 관계 형성에 어려움으로 작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와 교사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모의 과잉해석과 부정적 평가에 대한 회피로 인하여 소통이 단절되는 어려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와 유아교사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의 요구를 분석 한 결과, 부모들은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소통과 부모와 교사가 함께 소통하는 양방향적인 소통을 원하고 있었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의 모습을 직접 관찰할 수 있도록 자녀의 모습을 공개하고 정기적으로 소통이 이루어지기를 원하였으며, 자녀의 발달 및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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