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보급된 이후 사람들의 생활영역은 온라인으로 확장되었으며, 최근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다. 인터넷 쇼핑은 사람들의 생활영역이 온라인으로 확장된 대표적인 사례로서, 해마다 인터넷 쇼핑의 시장규모와 거래금액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항상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을 느끼며 소비자는 이러한 위험을 줄이고자 구전정보를 참고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과거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구전커뮤니케이션은 온라인으로 확대되어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커뮤니티의 리뷰나 구매후기를 검색하여 ...
초 록
인터넷이 보급된 이후 사람들의 생활영역은 온라인으로 확장되었으며, 최근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다. 인터넷 쇼핑은 사람들의 생활영역이 온라인으로 확장된 대표적인 사례로서, 해마다 인터넷 쇼핑의 시장규모와 거래금액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항상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을 느끼며 소비자는 이러한 위험을 줄이고자 구전정보를 참고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과거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구전커뮤니케이션은 온라인으로 확대되어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커뮤니티의 리뷰나 구매후기를 검색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게 되었다. 특히 웹 2.0 시대로 발전하면서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용이해져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온라인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게 되었고, 기업에서도 마케팅 채널로서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다. 하지만 정보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정보과잉 상태가 되면서, 신뢰성 있는 정보획득을 위한 소비자의 피로도는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용자의 관심분야나 관심정보만 수집하고 공유하는 버티컬SNS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미지와 영상을 기반으로 하여 그 자체로서 상품정보를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효과적인 온라인 구전채널로서 적합하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이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온라인 구전이나 온라인 리뷰와 관련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구전과 관련된 연구는 매우 적고, 특히 버티컬 SNS를 활용한 온라인 구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온라인 구전커뮤니케이션에서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각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상의 정보발신자와 수신자 간에 사회적 연결감과 반응성이 높을수록 신뢰성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상의 온라인 리뷰정보의 간결성, 유희성, 최신성, 생동감은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간결성은 페이스북(Facebook)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페이스북(Facebook)의 경우 광고나 이벤트성의 정보가 많이 노출되어 있고, 기업이나 단체의 페이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며, 관계를 맺고 있는 사용자의 활동도 뉴스피드에 제공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결성이 부족하여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리뷰정보의 신뢰성과 유용성이 높을수록 구매의향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계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페이스북(Facebook)과 관심사, 이미지 기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은 각 연구변수별로 차이가 있고, 이 중,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자유로운 소셜미디어에서는 정보과잉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소셜큐레이션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관심정보만 접근하도록 하는 버티컬 SNS가 구매의향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키워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버티컬 SNS, 온라인 리뷰, SNS 구전,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초 록
인터넷이 보급된 이후 사람들의 생활영역은 온라인으로 확장되었으며, 최근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다. 인터넷 쇼핑은 사람들의 생활영역이 온라인으로 확장된 대표적인 사례로서, 해마다 인터넷 쇼핑의 시장규모와 거래금액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항상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을 느끼며 소비자는 이러한 위험을 줄이고자 구전정보를 참고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과거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구전커뮤니케이션은 온라인으로 확대되어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커뮤니티의 리뷰나 구매후기를 검색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게 되었다. 특히 웹 2.0 시대로 발전하면서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용이해져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온라인 구전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게 되었고, 기업에서도 마케팅 채널로서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왔다. 하지만 정보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정보과잉 상태가 되면서, 신뢰성 있는 정보획득을 위한 소비자의 피로도는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사용자의 관심분야나 관심정보만 수집하고 공유하는 버티컬SNS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미지와 영상을 기반으로 하여 그 자체로서 상품정보를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효과적인 온라인 구전채널로서 적합하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이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온라인 구전이나 온라인 리뷰와 관련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구전과 관련된 연구는 매우 적고, 특히 버티컬 SNS를 활용한 온라인 구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온라인 구전커뮤니케이션에서 구매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각각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상의 정보발신자와 수신자 간에 사회적 연결감과 반응성이 높을수록 신뢰성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상의 온라인 리뷰정보의 간결성, 유희성, 최신성, 생동감은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간결성은 페이스북(Facebook)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페이스북(Facebook)의 경우 광고나 이벤트성의 정보가 많이 노출되어 있고, 기업이나 단체의 페이지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며, 관계를 맺고 있는 사용자의 활동도 뉴스피드에 제공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간결성이 부족하여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리뷰정보의 신뢰성과 유용성이 높을수록 구매의향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계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페이스북(Facebook)과 관심사, 이미지 기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은 각 연구변수별로 차이가 있고, 이 중,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자유로운 소셜미디어에서는 정보과잉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소셜큐레이션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관심정보만 접근하도록 하는 버티컬 SNS가 구매의향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키워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버티컬 SNS, 온라인 리뷰, SNS 구전,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Keyword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버티컬 SNS 온라인 리뷰 SNS 구전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범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업경영학과 마케팅
지도교수
박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26 p
키워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버티컬 SNS 온라인 리뷰 SNS 구전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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