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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브랜드 화장품 정보 제공 유형에 따른 콘텐츠 정보 속성과 이용자의 태도 분석
Analysis of Attributes of Contents Information and User's Attitude Depending on Type of Providing Brand Cosmetics Information in Instagr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399 - 407  

옥여원 (단국대학교 방송영상미디어학) ,  김종무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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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SNS 중에서도 서비스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세계 최대 SNS인 페이스북과 경쟁을 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기업 계정인 "이니스프리" 화장품에세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 차이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및 유희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와 콘텐츠 정보의 속성이 이용자의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여성 총 311명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및 유희성에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다. 둘째,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과 "유희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콘텐츠 정보의 "정보성"과 "유희성"은 충성도에 영향을 주었다. 넷째, 콘텐츠 정보의 "정보성"과 "유희성"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런 결과로 볼 때,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이 개정 속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콘텐츠 정보의 "유희성"은 모든 이용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확인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luence of SNS platform in the mobile environment has grown greatly. Among the various social networking services(SNS), this study analyzed the question of 311 women to investigate whether any difference exists between reliability of contents information, informativeness and playfulness as wel...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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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 결과는 시나 웨이보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 차이에 대해 소비자 태도 중 하나인 “오락성(유희성)”에만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서몽운, 김종무(2018)[15]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중국 소비자뿐만 아리라 한국 소비자에게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인스타그램 정보 제공 유형인 이미지, 동영상에서 새롭게 추가된 캐러셀 유형을 포함하여 이용자들의 태도를 분석함에 의미가 있으며,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화장품 계정에서 제공하고 있는 유형 차이가 콘텐츠 정보 속성에 차이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여 인스타그램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실무자들에게 의미 있는 결과를 제공 하였다.
  • 또한 연구 방법과 연구 결과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각광받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실제 이용자인 여성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정보 제공 유형에 따른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이 이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인스타그램 브랜드 계정을 운영에 있어 어떤 정보 제공 유형 효과적인지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 연구 종합해보면 정보제공 유형에 차이는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선행 연구를 기초로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인 이니스프리(innisfree) 기업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유형, 동영상 유형, 캐러셀 유형)에 차이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브랜드 계정 속성이 이용자의 태도(구매의도, 충성도,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연구 배경 및 목적 그리고 논문의 전반적인 구성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연구 문제를 제시 하였다.
  •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및 정보, 서비스들이 재미있고 흥미로워 이용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할수록 이용률이 증가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되며, 이러한 흥미롭고 재미있는 자극은 이용자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한다[28]. 이에 인스타그램의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동영상, 캐러셀)에 따라 유희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3을 제시 하였다.
  • 이용 만족은 제품을 재구매 하는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주변인들에게도 영향을 주는 구전에 영향을 미친다[33]. 이에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정보 속성(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이 이용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6을 제시 하였다.
  • 이처럼 충성도는 소비자의 만족과 신뢰에 의해 형성되며 일반적으로 특정 브랜드나 서비스 제공자, 점포 등과 같은 특정 대상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 구매 태도와 반복적 구매행동을 의미한다[32]. 이에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정보 속성(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이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5를 제시 하였다.
  • 이처럼 SNS 환경에서의 신뢰성은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들이 느끼는 긍정적 믿음의 감정으로 이는 긍정적 구전효과를 불러와 잠재적인 이용자를 모으는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22]. 이처럼 신뢰성은 제품에 대한 포괄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스타그램의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동영상, 캐러셀)에 따라 신뢰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1을 제시 하였다.
  • 이러한 정보성은 SNS 환경에서 다른 이용자들과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공유하여 결정을 함에 있어 실패를 줄이고, 좀 더 쉬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4]. 이처럼 정보성은 제품을 선택 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에 인스타그램의 정보제공 유형(이미지, 동영상, 캐러셀)에 따라 정보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2를 제시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 문제 1] 정보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 문제 2] 정보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정보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 문제 3] 정보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유희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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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수는? 다양한 SNS 중에 이미지 기반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카메라 어플로 사진을 찍고 바로 볼 수 있게 하는 방식인 ‘인스턴트(Instant)’와 텔레그램(Telegram)’의 뜻으로 사진을 손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보낸다는 의미가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으로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와최고경영자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이 함께 개발해 2010년 발표한 이미지 기반 SNS로 ‘해시태그(Hashtag)’ 기능과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문자 중심의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달리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내가 원하는 사용자와 상호관계를 맺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수는 2012년 4월에 1억 명을 돌파하고, 서비스 개시 약 4년 정도 된 2014년 12월 월간 실사용자(MAU)가 3억 명을 돌파해 트위터(2억 8,400만 명)를 제치고 페이스북에 이어 세계 2위의 SNS로 자리 잡게 되었다[1]. 인스타그램은 스마트폰 어플을통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촬영 기능 및 다양한 필터 효과를 사용하여 이미지 촬영 후 공유할 수 있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이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진을 찍고 사진 보정 효과를 적용해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다른 SNS에 해시태그를 공유할 수 있으며[2], 이용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 앞에 해시태그(#) 기호를 붙여 공유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좀 더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3].
인스타그램은 무엇인가? 모바일 환경이 발전하고 스마트폰 이용이 대중화되면서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가모바일 환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였다. 다양한 SNS 중에 이미지 기반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카메라 어플로 사진을 찍고 바로 볼 수 있게 하는 방식인 ‘인스턴트(Instant)’와 텔레그램(Telegram)’의 뜻으로 사진을 손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보낸다는 의미가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으로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와최고경영자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이 함께 개발해 2010년 발표한 이미지 기반 SNS로 ‘해시태그(Hashtag)’ 기능과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문자 중심의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달리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내가 원하는 사용자와 상호관계를 맺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수는 2012년 4월에 1억 명을 돌파하고, 서비스 개시 약 4년 정도 된 2014년 12월 월간 실사용자(MAU)가 3억 명을 돌파해 트위터(2억 8,400만 명)를 제치고 페이스북에 이어 세계 2위의 SNS로 자리 잡게 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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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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