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Instagram)에서 브랜드 화장품 정보 제공 유형에 따른 콘텐츠 정보 속성과 이용자의 태도 분석 Analysis of Attributes of Contents Information and User's Attitude Depending on Type of Providing Brand Cosmetics Information in Instagram원문보기
본 연구는 다양한 SNS 중에서도 서비스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세계 최대 SNS인 페이스북과 경쟁을 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기업 계정인 "이니스프리" 화장품에세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 차이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및 유희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와 콘텐츠 정보의 속성이 이용자의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여성 총 311명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및 유희성에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다. 둘째,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과 "유희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콘텐츠 정보의 "정보성"과 "유희성"은 충성도에 영향을 주었다. 넷째, 콘텐츠 정보의 "정보성"과 "유희성"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런 결과로 볼 때,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이 개정 속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콘텐츠 정보의 "유희성"은 모든 이용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확인 되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SNS 중에서도 서비스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세계 최대 SNS인 페이스북과 경쟁을 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기업 계정인 "이니스프리" 화장품에세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 차이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및 유희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와 콘텐츠 정보의 속성이 이용자의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여성 총 311명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및 유희성에 차이가 존재하지 않았다. 둘째,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과 "유희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콘텐츠 정보의 "정보성"과 "유희성"은 충성도에 영향을 주었다. 넷째, 콘텐츠 정보의 "정보성"과 "유희성"은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런 결과로 볼 때,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이 개정 속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콘텐츠 정보의 "유희성"은 모든 이용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으로 확인 되었다.
The influence of SNS platform in the mobile environment has grown greatly. Among the various social networking services(SNS), this study analyzed the question of 311 women to investigate whether any difference exists between reliability of contents information, informativeness and playfulness as wel...
The influence of SNS platform in the mobile environment has grown greatly. Among the various social networking services(SNS), this study analyzed the question of 311 women to investigate whether any difference exists between reliability of contents information, informativeness and playfulness as well as how attributes of contents information influence user attitude depending on the difference in type of providing information provided by "Innisfree" Cosmetics, the company account of Instagram. According to analysis, first, no difference exists between reliability of contents information, informativeness and playfulness depending on the type of providing information. Second, reliability and the playfulness of contents information influence purchase intention. Third, contents information "informativeness" and "playfulness" influence loyalty. Fourth, the "informativeness" and "playfulness" of contents information influence User Satisfaction. Considering such result, it is confirmed that the type of providing information provided by company does not influence account attributes and the "playfulness" of contents information is significant factor which influences all user attitude.
The influence of SNS platform in the mobile environment has grown greatly. Among the various social networking services(SNS), this study analyzed the question of 311 women to investigate whether any difference exists between reliability of contents information, informativeness and playfulness as well as how attributes of contents information influence user attitude depending on the difference in type of providing information provided by "Innisfree" Cosmetics, the company account of Instagram. According to analysis, first, no difference exists between reliability of contents information, informativeness and playfulness depending on the type of providing information. Second, reliability and the playfulness of contents information influence purchase intention. Third, contents information "informativeness" and "playfulness" influence loyalty. Fourth, the "informativeness" and "playfulness" of contents information influence User Satisfaction. Considering such result, it is confirmed that the type of providing information provided by company does not influence account attributes and the "playfulness" of contents information is significant factor which influences all user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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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연구 결과는 시나 웨이보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 차이에 대해 소비자 태도 중 하나인 “오락성(유희성)”에만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서몽운, 김종무(2018)[15]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중국 소비자뿐만 아리라 한국 소비자에게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인스타그램 정보 제공 유형인 이미지, 동영상에서 새롭게 추가된 캐러셀 유형을 포함하여 이용자들의 태도를 분석함에 의미가 있으며,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화장품 계정에서 제공하고 있는 유형 차이가 콘텐츠 정보 속성에 차이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여 인스타그램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실무자들에게 의미 있는 결과를 제공 하였다.
또한 연구 방법과 연구 결과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각광받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실제 이용자인 여성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정보 제공 유형에 따른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이 이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인스타그램 브랜드 계정을 운영에 있어 어떤 정보 제공 유형 효과적인지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선행 연구 종합해보면 정보제공 유형에 차이는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선행 연구를 기초로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인 이니스프리(innisfree) 기업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유형, 동영상 유형, 캐러셀 유형)에 차이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브랜드 계정 속성이 이용자의 태도(구매의도, 충성도,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연구 배경 및 목적 그리고 논문의 전반적인 구성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연구 문제를 제시 하였다.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및 정보, 서비스들이 재미있고 흥미로워 이용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할수록 이용률이 증가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되며, 이러한 흥미롭고 재미있는 자극은 이용자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한다[28]. 이에 인스타그램의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동영상, 캐러셀)에 따라 유희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3을 제시 하였다.
이용 만족은 제품을 재구매 하는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주변인들에게도 영향을 주는 구전에 영향을 미친다[33]. 이에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정보 속성(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이 이용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6을 제시 하였다.
이처럼 충성도는 소비자의 만족과 신뢰에 의해 형성되며 일반적으로 특정 브랜드나 서비스 제공자, 점포 등과 같은 특정 대상에 대한 고객의 긍정적 구매 태도와 반복적 구매행동을 의미한다[32]. 이에 인스타그램의 콘텐츠 정보 속성(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이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5를 제시 하였다.
이처럼 SNS 환경에서의 신뢰성은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들이 느끼는 긍정적 믿음의 감정으로 이는 긍정적 구전효과를 불러와 잠재적인 이용자를 모으는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22]. 이처럼 신뢰성은 제품에 대한 포괄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기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스타그램의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동영상, 캐러셀)에 따라 신뢰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1을 제시 하였다.
이러한 정보성은 SNS 환경에서 다른 이용자들과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공유하여 결정을 함에 있어 실패를 줄이고, 좀 더 쉬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4]. 이처럼 정보성은 제품을 선택 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에 인스타그램의 정보제공 유형(이미지, 동영상, 캐러셀)에 따라 정보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2를 제시 하였다.
가설 설정
[연구 문제 1] 정보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 문제 2] 정보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정보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 문제 3] 정보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유희성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먼저 연구 배경 및 목적 그리고 논문의 전반적인 구성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연구 문제를 제시 하였다. 또한 연구 방법과 연구 결과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각광받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실제 이용자인 여성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정보 제공 유형에 따른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규명하고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이 이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인스타그램 브랜드 계정을 운영에 있어 어떤 정보 제공 유형 효과적인지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은 총 3그룹으로 나누었으며, 한 그룹에 하나의 실험물을 보고 설문에 응답하게 하였다. 설문 이미지는 Table 2와 같이, 인스타그램의 이니스프리 화장품 기업 계정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인 이미지 유형, 동영상 유형 그리고 캐러셀 유형의 콘텐츠로 제작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은 총 3그룹으로 나누었으며, 한 그룹에 하나의 실험물을 보고 설문에 응답하게 하였다. 설문 이미지는 Table 2와 같이, 인스타그램의 이니스프리 화장품 기업 계정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인 이미지 유형, 동영상 유형 그리고 캐러셀 유형의 콘텐츠로 제작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존 선행 연구를 기초로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인 이니스프리(innisfree) 기업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유형, 동영상 유형, 캐러셀 유형)에 차이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브랜드 계정 속성이 이용자의 태도(구매의도, 충성도,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연구 배경 및 목적 그리고 논문의 전반적인 구성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연구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연구 문제를 제시 하였다. 또한 연구 방법과 연구 결과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의 이니스프리 화장품 기업 계정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에 차이에 따라 콘텐츠 정보 속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와 콘텐츠 정보 속성이 이용자의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여성 실험자를 대상으로 2018년 4월 2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316부였으며,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을 한 5부를 제외한 총 311부를 최종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인스타그램의 이니스프리 화장품 기업 계정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국내 거주여성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만들고 2018년 4월 2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316부였으며,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을 한 5부를 제외한 총 311부를 최종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분석은 SPSS 21.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주요 측정변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 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설문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국내 거주여성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만들고 2018년 4월 2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316부였으며,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을 한 5부를 제외한 총 311부를 최종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분석은 SPSS 21.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였고, 인구통계학적 사항은 빈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브랜드 계정 속성과 이용자 태도 측정은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콘텐츠 정보 속성 중 “정보성”, “유희성”은 만족도 정(+)의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나 “신뢰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이미지 제공 유형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정보 제공 유형으로 한 장의 이미지를 게시하여 글과 해시태그를 이용해 정보를 제공한다. 둘째, 동영상 제공 유형은 최대 60초로 짧은 동영상과 글과 해시태그로 정보를 제공하는 유형이며, 마지막으로 캐러셀 제공 유형은 기존의 제공 유형 형태였던 이미지, 동영상과 다르게 새롭게 등장한 형태로 이미지나 동영상을 여러 개 게시하거나, 이미지 및 동영상을 혼합하여 슬라이드 형식으로 보여주는 유형으로 이미지나 동영상보다는 이용량이 적지만 광고 플랫폼과 연결된 정고 제공 유형이다.
둘째, 콘텐츠 정보 속성 중 “신뢰성”, “유희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나 “정보성”은 구매의도에 음(-)의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본 연구의 주요 측정변인인 콘텐츠 정보의 속성과 이용자 태도의 하위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모든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0.01 유의 수준 하에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의 이니스프리 화장품 기업 계정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에 차이에 따라 콘텐츠 정보 속성에 차이가 존재하는지와 콘텐츠 정보 속성이 이용자의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여성 실험자를 대상으로 2018년 4월 2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총 3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이중 회수된 설문지는 316부였으며,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을 한 5부를 제외한 총 311부를 최종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인스타그램의 이니스프리 화장품 기업 계정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상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사용자의 태도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전형준, (2015), 조윤성, 김종무 (2017)의 선행연구와 다른 결과를 보였는데 어떠한 이유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콘텐츠 정보 속성 중 “정보성”, “유희성”은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나 “신뢰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60이상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에 적합하지 않은 변수를 제거하였다.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모든 요인이 0.800 이상의 신뢰도를 보였으며, KMO-Bartlett 검정과 0.921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타당도를 보여 설문은 통계적으로 문제가 없음이 확인되었다.
연구문제 1 결과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화장품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동영상, 캐러셀)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371).
연구문제 2 결과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화장품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동영상, 캐러셀)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정보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391).
연구문제 3 결과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화장품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동영상, 캐러셀)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유희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350).
연구문제 4결과, 콘텐츠 정보 속정 중 “신뢰성(t=3.941, p=.000)”, “유희성(t=2.562, p=.011)”은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나 “정보성(t=-3.643, p=.000)”은 구매의도에 음(-)의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연구문제 5결과, 콘텐츠 정보 속정 중 “정보성(t=6.854, p=.000)”, “유희성(t=2.338, p=.011)”은 충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나 “신뢰성(t=.264, p=.792)”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6결과, 콘텐츠 정보 속정 중 “정보성(t=7.782, p=.000)”, “유희성(t=2.104, p=.036)”은 만족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나 “신뢰성(t=-.79, p=.426)”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화장품 정보 제공 유형(이미지, 동영상, 캐러셀) 차이는 인스타그램 콘텐츠 정보 속성(신뢰성, 정보성 그리고 유희성)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성은 R²값이 .157로 나타났으며, 모형 적합성에 대한 유의성 검증 결과 F=19.006(p=.000)로 나타났다.
전체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성은 R²값이 .329로 나타났으며, 모형 적합성에 대한 유의성 검증 결과 F=51.702(p=.000)로 나타났다.
전체 연구 모형에 대한 적합성은 R²값이 .569로 나타났으며, 모형 적합성에 대한 유의성 검증 결과 F=49.091(p=.000)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소비자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둘째, 모바일 환경에서 다양한 SNS가 이용되고 있는 만큼 여러 SNS를 비교 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하지 못하였다. 셋째, 정보 제공 유형과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특성 및 개인의 감정, 지각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구조적 한계에 부딪혀 실제 이용과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 생각한다.
셋째, 정보 제공 유형과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특성 및 개인의 감정, 지각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구조적 한계에 부딪혀 실제 이용과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나온 다양한 구조적인 문제들을 매개 변인으로 설정하여 실제 이용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증을 밝히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SNS와 화장품 브랜드들을 비교 분석하면 보다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나온 다양한 구조적인 문제들을 매개 변인으로 설정하여 실제 이용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증을 밝히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SNS와 화장품 브랜드들을 비교 분석하면 보다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모바일 환경에서 다양한 SNS가 이용되고 있는 만큼 여러 SNS를 비교 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하지 못하였다. 셋째, 정보 제공 유형과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특성 및 개인의 감정, 지각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구조적 한계에 부딪혀 실제 이용과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나온 다양한 구조적인 문제들을 매개 변인으로 설정하여 실제 이용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증을 밝히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분석 결과 첫째, 인스타그램의 이니스프리 화장품 기업 계정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콘텐츠 정보의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상에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사용자의 태도에 차이가 존재한다는 전형준, (2015), 조윤성, 김종무 (2017)의 선행연구와 다른 결과를 보였는데 어떠한 이유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콘텐츠 정보 속성 중 “신뢰성”, “유희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나 “정보성”은 구매의도에 음(-)의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정보 제공 유형에 따라 소비자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둘째, 모바일 환경에서 다양한 SNS가 이용되고 있는 만큼 여러 SNS를 비교 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하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수는?
다양한 SNS 중에 이미지 기반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카메라 어플로 사진을 찍고 바로 볼 수 있게 하는 방식인 ‘인스턴트(Instant)’와 텔레그램(Telegram)’의 뜻으로 사진을 손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보낸다는 의미가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으로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와최고경영자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이 함께 개발해 2010년 발표한 이미지 기반 SNS로 ‘해시태그(Hashtag)’ 기능과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문자 중심의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달리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내가 원하는 사용자와 상호관계를 맺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수는 2012년 4월에 1억 명을 돌파하고, 서비스 개시 약 4년 정도 된 2014년 12월 월간 실사용자(MAU)가 3억 명을 돌파해 트위터(2억 8,400만 명)를 제치고 페이스북에 이어 세계 2위의 SNS로 자리 잡게 되었다[1]. 인스타그램은 스마트폰 어플을통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촬영 기능 및 다양한 필터 효과를 사용하여 이미지 촬영 후 공유할 수 있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이용자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진을 찍고 사진 보정 효과를 적용해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다른 SNS에 해시태그를 공유할 수 있으며[2], 이용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 앞에 해시태그(#) 기호를 붙여 공유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좀 더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3].
인스타그램은 무엇인가?
모바일 환경이 발전하고 스마트폰 이용이 대중화되면서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가모바일 환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였다. 다양한 SNS 중에 이미지 기반인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카메라 어플로 사진을 찍고 바로 볼 수 있게 하는 방식인 ‘인스턴트(Instant)’와 텔레그램(Telegram)’의 뜻으로 사진을 손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보낸다는 의미가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으로 마이크 크리거(Mike Krieger)와최고경영자 케빈 시스트롬(Kevin Systrom)이 함께 개발해 2010년 발표한 이미지 기반 SNS로 ‘해시태그(Hashtag)’ 기능과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문자 중심의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달리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내가 원하는 사용자와 상호관계를 맺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사용자 수는 2012년 4월에 1억 명을 돌파하고, 서비스 개시 약 4년 정도 된 2014년 12월 월간 실사용자(MAU)가 3억 명을 돌파해 트위터(2억 8,400만 명)를 제치고 페이스북에 이어 세계 2위의 SNS로 자리 잡게 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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