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토요스포츠클럽 활동과 인성의 ‘개인적 가치’, ‘대인간 가치’, ‘사회적 가치’ 등 다양한 영역과의 관계성을 살펴 초등학교 토요스포츠클럽 운영 방향과 바람직한 인성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전인적인 인성교육의 방법으로서 토요스포츠클럽 활동이 갖는 가치를 밝히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토요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집단과 비참여 집단의 인성에 차이가 있는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인성의 덕목으로서 ‘개인적 가치’, ‘대인간 가치’, ‘사회적 가치’ 등 세 가지 차원을 선정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청북도 청주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의 6학년 66명을 대상으로 준 실험설계를 실시하였다. 토요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고, 6학년 4개 학습 중 학생들의 성향이 비슷한 3개 학급 중 토요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제외하여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2015년 3월 7일부터 7월 18일까지 실험집단은 총 16회 32시간의 토요스포츠클럽 축구교실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실험처치 전과 후의 사전·사후 인성덕목을 검사하였다. 연구대상의 인성검사를 위하여 박성미와 허승회(2012)가 개발한 ‘청소년용 통합적 인성 척도’를 사전·사후 검사지로 사용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
저자 | 김기수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
지도교수 | 유진은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ⅵ, 49 p. |
키워드 | 토요스포츠클럽 인성 토요스포츠클럽 초등 초등학생 인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561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