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하브루타 원리를 적용한 가정교과 수업이 예비부모로서 중학생의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예비부모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9차시의 가정교과 하브루타 수업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하브루타 수업은 가족 형태의 변화, 가족 가치관의 변화, 가족 갈등, 건강한 가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한 중학교 2학년 6학급 학생 19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예비부모교육을 위한 하브루타 수업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동일한 내용으로 강의식 수업을 총 9차시 진행하였다. 각각의 집단에게 실험처치 전과 후의 사전·사후 예비부모인식을 검사하였다. 예비부모인식을 검사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김정미 외(2011)가 개발한 예비부모인식 검사지를 수정·보완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
저자 | 권도윤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과정전공 |
지도교수 | 유진은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i, 80 p. |
키워드 | 하브루타 토론 가정교과 예비부모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56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