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를 구분해 보고 발달단계에 따라 차별화된 수퍼비전 내용을 제시하며 수퍼비전 내용의 특징에 따라 효과적인 수퍼비전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전문상담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켜 전문성 발달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수퍼비전 내용은 무엇인가 셋째, 전문상담교사 수퍼비전 내용에 적합한 수퍼비전 방법은 무엇인가 넷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이다. 연구 과정은 먼저, 문헌고찰을 통하여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의 필요성과 전문상담교사 수퍼비전의 특수성, 기존 학교상담 수퍼비전 모형의 한계점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퍼바이저 및 전문상담교사로 구성된 포커스그룹인터뷰와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 수퍼비전 내용, 수퍼비전 방법을 구성요소로 하는 잠정적인 수퍼비전 모형을 구안하였다. 다음으로 발달단계 숙련기에 해당하는 전문상담교사 42명을 대상으로 ...
이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를 구분해 보고 발달단계에 따라 차별화된 수퍼비전 내용을 제시하며 수퍼비전 내용의 특징에 따라 효과적인 수퍼비전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전문상담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켜 전문성 발달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수퍼비전 내용은 무엇인가 셋째, 전문상담교사 수퍼비전 내용에 적합한 수퍼비전 방법은 무엇인가 넷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이다. 연구 과정은 먼저, 문헌고찰을 통하여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의 필요성과 전문상담교사 수퍼비전의 특수성, 기존 학교상담 수퍼비전 모형의 한계점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퍼바이저 및 전문상담교사로 구성된 포커스그룹인터뷰와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 수퍼비전 내용, 수퍼비전 방법을 구성요소로 하는 잠정적인 수퍼비전 모형을 구안하였다. 다음으로 발달단계 숙련기에 해당하는 전문상담교사 42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모형을 타당화하고, 발달단계에 적합한 수퍼비전 내용 및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수퍼비전 모형을 최종 완성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를 전문상담교사 실무경력, 교육경험, 수퍼비전 경험 등의 주요기준과 부가기준인 자격증 취득을 기준으로 형성기, 성장기, 숙련기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둘째, 본 수퍼비전 모형은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수행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므로, 전문상담교사 직무전반인 ‘상담활동’, ‘자문 및 교육’, ‘연계’, ‘기획 및 행정’, ‘전문성 증진활동’ 등의 수퍼비전 영역과 그에 따른 세부적인 수퍼비전 내용을 도출하였다.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내용과 관련하여 수퍼비전 영역 중에 ‘상담활동’ 영역과 ‘연계’ 영역, ‘기획 및 행정’ 영역은 형성기 교사들에게 더 필요한 수퍼비전 영역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문 및 교육’ 영역은 성장기 교사들에게 보다 더 적합하며, ‘전문성 함양’ 영역은 형성기, 성장기, 숙련기 전문상담교사 모두에게 수퍼비전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넷째, 수퍼비전 방법과 관련하여 본 연구의 결과 ‘상담활동’은 전문가 수퍼비전이 적절하고, 그 외의 ‘자문 및 교육’, ‘연계’, ‘기획 및 행정’, ‘전문성 함양’ 영역 등은 대부분 동료 수퍼비전이 적절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으며, 특히, ‘전문성 함양’ 영역에서는 숙련기 전문상담교사들의 경우 셀프수퍼비전 방법이 적절하다는 결과도 함께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적 개입이 가능한 직무중심의 수퍼비전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학교상담의 주체인 전문상담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의 범위와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일반상담자와 차별화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수퍼비전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일반상담자와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수행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명확히 도출하였다. 또한 전문상담교사 역할의 특수성을 밝힘으로써, 전문상담교사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고 학교상담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셋째, 학교상담 수퍼바이저는 학교상담의 특수성과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와 역할을 이해하는 전문가이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고루 갖춘 동료가 이끄는 동료 수퍼비전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넷째, 본 연구는 학교상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 수퍼바이저를 발굴 및 양성하고, 각 지역단위 동료 수퍼비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동료 수퍼바이저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전문상담교사의 계속적인 자기연찬을 위한 셀프수퍼비전 방법을 제시하는 등 전문상담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수퍼비전의 활성화 방안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였다. 다섯째, 본 모형을 토대로 전문상담교사는 자신에게 부족한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자기연찬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수퍼바이저는 전문상담교사에게 필요한 수퍼비전 내용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수퍼바이지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을 고려하여 보다 초점화 된 수퍼비전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문상담교사 유관기관 차원에서도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적 개입 방안을 마련하는데 본 모형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모형은 전문상담교사가 그들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적 개입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를 구분해 보고 발달단계에 따라 차별화된 수퍼비전 내용을 제시하며 수퍼비전 내용의 특징에 따라 효과적인 수퍼비전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전문상담교사가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켜 전문성 발달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수퍼비전 내용은 무엇인가 셋째, 전문상담교사 수퍼비전 내용에 적합한 수퍼비전 방법은 무엇인가 넷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모형은 어떻게 구성되는가이다. 연구 과정은 먼저, 문헌고찰을 통하여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의 필요성과 전문상담교사 수퍼비전의 특수성, 기존 학교상담 수퍼비전 모형의 한계점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수퍼바이저 및 전문상담교사로 구성된 포커스그룹인터뷰와 개방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 수퍼비전 내용, 수퍼비전 방법을 구성요소로 하는 잠정적인 수퍼비전 모형을 구안하였다. 다음으로 발달단계 숙련기에 해당하는 전문상담교사 42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모형을 타당화하고, 발달단계에 적합한 수퍼비전 내용 및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수퍼비전 모형을 최종 완성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를 전문상담교사 실무경력, 교육경험, 수퍼비전 경험 등의 주요기준과 부가기준인 자격증 취득을 기준으로 형성기, 성장기, 숙련기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둘째, 본 수퍼비전 모형은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수행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므로, 전문상담교사 직무전반인 ‘상담활동’, ‘자문 및 교육’, ‘연계’, ‘기획 및 행정’, ‘전문성 증진활동’ 등의 수퍼비전 영역과 그에 따른 세부적인 수퍼비전 내용을 도출하였다. 셋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수퍼비전 내용과 관련하여 수퍼비전 영역 중에 ‘상담활동’ 영역과 ‘연계’ 영역, ‘기획 및 행정’ 영역은 형성기 교사들에게 더 필요한 수퍼비전 영역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문 및 교육’ 영역은 성장기 교사들에게 보다 더 적합하며, ‘전문성 함양’ 영역은 형성기, 성장기, 숙련기 전문상담교사 모두에게 수퍼비전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넷째, 수퍼비전 방법과 관련하여 본 연구의 결과 ‘상담활동’은 전문가 수퍼비전이 적절하고, 그 외의 ‘자문 및 교육’, ‘연계’, ‘기획 및 행정’, ‘전문성 함양’ 영역 등은 대부분 동료 수퍼비전이 적절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으며, 특히, ‘전문성 함양’ 영역에서는 숙련기 전문상담교사들의 경우 셀프수퍼비전 방법이 적절하다는 결과도 함께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적 개입이 가능한 직무중심의 수퍼비전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학교상담의 주체인 전문상담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의 범위와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일반상담자와 차별화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수퍼비전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일반상담자와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수행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명확히 도출하였다. 또한 전문상담교사 역할의 특수성을 밝힘으로써, 전문상담교사의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고 학교상담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셋째, 학교상담 수퍼바이저는 학교상담의 특수성과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와 역할을 이해하는 전문가이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고루 갖춘 동료가 이끄는 동료 수퍼비전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넷째, 본 연구는 학교상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 수퍼바이저를 발굴 및 양성하고, 각 지역단위 동료 수퍼비전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동료 수퍼바이저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전문상담교사의 계속적인 자기연찬을 위한 셀프수퍼비전 방법을 제시하는 등 전문상담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수퍼비전의 활성화 방안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였다. 다섯째, 본 모형을 토대로 전문상담교사는 자신에게 부족한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자기연찬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수퍼바이저는 전문상담교사에게 필요한 수퍼비전 내용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수퍼바이지인 전문상담교사의 발달을 고려하여 보다 초점화 된 수퍼비전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문상담교사 유관기관 차원에서도 전문상담교사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적 개입 방안을 마련하는데 본 모형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모형은 전문상담교사가 그들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교육적 개입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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