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016년 2분기 전국에 완공을 앞둔 아파트가 총 6만 4,312가구이며, 수도권에 2만 6,081가구, 지방에 3만 8,231가구가 완공된다고 발표 하였다..
또한 국내의 건설시장은 90년대 이후 지방도시에서 대도시로 인구가 단기간에 급증하면서 공동주택(아파트)건설이 확대되고 고품질화,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아파트의 품질수준도 높아지고, 기준에 적합한 아파트라도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낮아진다. 이러한 문제점은 아파트 하자에 따른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갈등을 초래하게 되는 원인이 되어 하자분쟁으로 발전하게 된다.
하자분쟁은 건축완료 후 하자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이며, 부실시공과 공사완료 후에 나타나는 하자는 인적 물적 낭비, 경제적 손실로 이어지며, 아파트수요자들에게는 정신적, 물리적 피해를 주고, 기업에는 경제적인 손실 및 업체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게 되고 차후 하자발생으로 인한 분쟁을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본 연구 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하자분쟁은 민원부터 소송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과 예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분쟁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하자로 인해 발생되는 분쟁은 건설기업은 물론 수요자들에게도 피해를 입히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종별 하자발생 건수 분석으로 하자유형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고, ...
국토교통부는 2016년 2분기 전국에 완공을 앞둔 아파트가 총 6만 4,312가구이며, 수도권에 2만 6,081가구, 지방에 3만 8,231가구가 완공된다고 발표 하였다..
또한 국내의 건설시장은 90년대 이후 지방도시에서 대도시로 인구가 단기간에 급증하면서 공동주택(아파트)건설이 확대되고 고품질화,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아파트의 품질수준도 높아지고, 기준에 적합한 아파트라도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낮아진다. 이러한 문제점은 아파트 하자에 따른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갈등을 초래하게 되는 원인이 되어 하자분쟁으로 발전하게 된다.
하자분쟁은 건축완료 후 하자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이며, 부실시공과 공사완료 후에 나타나는 하자는 인적 물적 낭비, 경제적 손실로 이어지며, 아파트수요자들에게는 정신적, 물리적 피해를 주고, 기업에는 경제적인 손실 및 업체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게 되고 차후 하자발생으로 인한 분쟁을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본 연구 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하자분쟁은 민원부터 소송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과 예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분쟁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하자로 인해 발생되는 분쟁은 건설기업은 물론 수요자들에게도 피해를 입히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종별 하자발생 건수 분석으로 하자유형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고, 중요도 분석을 통해 중점관리대상을 선정하여 이에 따른 하자의 관리방안으로 제시함으로써 건설업체와 수요자들에게 공동주택 하자분쟁 리스크에 대응 가능케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선행연구 및 QIP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하자 기준 선정, 하자관리체계 미흡, 건축 후 하자발생에 관한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관리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세부제안사항으로 건축공사에서 발생하는 하자 사례를 유형별로 분류 후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에 관한 합리적인 개선방안 제시 및 연차별, 공종별, 원인별, 유형별로 구분하였다.
하자발생 원인 분석을 통한 하자별 시정조치 시스템을 적용하여 반복적인 하자 예방대책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 상기와 같이 도출하였으며, 이는 향후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건축하자에 대한 시정조치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반복적인 하자로 인한 입주자, 건설사 간의 물적 정신적 피해를 최소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상호간의 공동주택에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주고 추가적인 피해를 줄이는 방안이 될 것이다.
아울러 반복적인 하자의 전반적인 예방 및 대응도 가능케 할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2016년 2분기 전국에 완공을 앞둔 아파트가 총 6만 4,312가구이며, 수도권에 2만 6,081가구, 지방에 3만 8,231가구가 완공된다고 발표 하였다..
또한 국내의 건설시장은 90년대 이후 지방도시에서 대도시로 인구가 단기간에 급증하면서 공동주택(아파트)건설이 확대되고 고품질화,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아파트의 품질수준도 높아지고, 기준에 적합한 아파트라도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낮아진다. 이러한 문제점은 아파트 하자에 따른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갈등을 초래하게 되는 원인이 되어 하자분쟁으로 발전하게 된다.
하자분쟁은 건축완료 후 하자로 인해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이며, 부실시공과 공사완료 후에 나타나는 하자는 인적 물적 낭비, 경제적 손실로 이어지며, 아파트수요자들에게는 정신적, 물리적 피해를 주고, 기업에는 경제적인 손실 및 업체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게 되고 차후 하자발생으로 인한 분쟁을 최소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본 연구 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하자분쟁은 민원부터 소송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과 예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분쟁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하자로 인해 발생되는 분쟁은 건설기업은 물론 수요자들에게도 피해를 입히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종별 하자발생 건수 분석으로 하자유형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고, 중요도 분석을 통해 중점관리대상을 선정하여 이에 따른 하자의 관리방안으로 제시함으로써 건설업체와 수요자들에게 공동주택 하자분쟁 리스크에 대응 가능케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선행연구 및 QIP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하자 기준 선정, 하자관리체계 미흡, 건축 후 하자발생에 관한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관리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세부제안사항으로 건축공사에서 발생하는 하자 사례를 유형별로 분류 후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에 관한 합리적인 개선방안 제시 및 연차별, 공종별, 원인별, 유형별로 구분하였다.
하자발생 원인 분석을 통한 하자별 시정조치 시스템을 적용하여 반복적인 하자 예방대책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 상기와 같이 도출하였으며, 이는 향후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건축하자에 대한 시정조치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반복적인 하자로 인한 입주자, 건설사 간의 물적 정신적 피해를 최소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상호간의 공동주택에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주고 추가적인 피해를 줄이는 방안이 될 것이다.
아울러 반복적인 하자의 전반적인 예방 및 대응도 가능케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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