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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보호구역은 1993년 행정쇄신위원회의 결정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제도의 추진이 결정되어 1995년 1월 안전한 통학로 건설을 위한 도로교통법이 개정되었다. 2011년부터는「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이 제정되어 기존의 ‘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은 폐기되면서 일원화 되었다.
OECD 주요 국가들의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 10만명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사고 데이터가 존재하는 28개국 중 2번째로 사망자수가 많은 하위권에 속하고 있으며, 최근 어린이 보호구역내 사고건수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관리되고 있는 초등학교 대상지를 선정하여 교통안전시설 현황과 차량 통과속도 값 등을 통한 기존 어린이 보호구역의 미흡점과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선정된 어린이 보호구역 대상으로 한 ...
저자 | 김일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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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ITS학과 |
지도교수 | 이철기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49 |
키워드 | 교통안전시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2441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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